가상화폐 투자의 또 다른 재미, 거래소간 차익 거래

in #coinkorea7 years ago (edited)

비트코인이 $13,000 안착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별다른 악재가 없다면 연말까지 $14,000~$18,000 선까지의 상승은 무난하지 않을까 보고 있습니다. 비트코인 거품론이 끊임없이 제기되는데, 종이에 허접한 초상화 하나 그려놓고 가치를 가진다고 주장하는 현재의 화폐(Fiat Currency) 시스템이 개선되지 않는 한 여전히 비트코인은 거품과는 거리가 있습니다.

비트코인은 인류의 발명품 중 가장 안전한 가치의 저장과 전송 수단이라고 저는 생각하고 있습니다. 다만, 화폐로서의 성공 가능성은 매우 제한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지난 번 포스팅에서 포트폴리오의 기초 개념에 대해 말씀 드렸는데, 가상화폐 시장이 주식시장보다 쉽다고 말씀드리는 이유 중 하나는 포트폴리오의 단순함에 있습니다. 바로 이 비트코인이 “기초 자산”이면서 동시에 “헷지 자산”이기 때문입니다.

투자에 익숙하지 않으신 분들은 그저 조금씩 꾸준히 비트코인을 사 모으시는 것만으로도 당분간은 지속적인 수익을 내실 것으로 생각합니다. 다만, 제도권에 편입되면서 일정기간 파이가 커지고 나면 시간의 흐름에 따라 “기초 자산”으로서의 기능이 약해지고 “헷지 자산”으로서의 기능이 강해질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 시기가 오면 사대천왕의 자리를 둘러싼 대형 알트코인간의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리라 생각합니다.

피비린내 나는 전쟁의 한복판에서 남들이 뭐하든 신경쓰지 않고 바둑이나 두고 막걸리나 마시는 저 같은 스타일의 투자자는 좀 지루하지 않을까 염려하는 분도 계실텐데, 저는 그렇게 재미없이 사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은 아닙니다. 기본적으로 자유주의자이며, 허용된 모든 자유를 누리려고 하고 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가상화폐 시장에는 주식시장과는 또 다른 세 가지의 재미가 존재합니다.

첫번째로, “거래소간 차익 거래(아비트라지)”이며,
두번째로, “고리대금업(펀딩 또는 렌딩)”이며,
세번째로 “갬블링(도박)입니다.

이 세 가지 요소는 그저 가만히 있기만 해도 돈이 쏟아져 들어오는 지루한 가상화폐 시장에서, 자칫 잃기 쉬운 투자의 짜릿한 재미와 즐거움을 선사하는 단비의 역할을 합니다.

오늘은 “거래소간 차익 거래”에 대해서만 간략히 말씀 드리고자 하므로, 이미 이 개념에 익숙하신 분들은 오늘 포스팅을 건너 뛰셔도 되겠습니다.

arbitrage.jpeg

“거래소간 차익 거래”라는 것은 개념상으로는 매우 단순합니다. A거래소의 비트코인이 100원이고 B 거래소의 비트코인이 110원이면 A 거래소에서 100원에 산 비트코인을 B거래소에서 110원에 팔아 손쉽게 10원의 수익을 얻는 것입니다.

그러나, 거래소간 외화의 입출금이 막혀 있기 때문에 실제로는 일정 규모 이상의 수익을 실현한다는 것이 매우 어렵습니다. 지난 번 BCH 컨소시엄이 Bitflyer와 Bithumb을 통해 거래한 트렌드를 보시면, 이 정도 규모의 FX 스왑 거래가 가능하려면 명망 높은 재무적 투자자의 참여 없이는 불가능합니다. 비트메인은 이런 일을 할 수 있는 큰 회사가 아닙니다.

작은 규모의 개인 투자자라고 해서 예외는 없습니다. 외화가 아닌 다른 가상화폐를 매개체로 하여야 하며, 거래소간 입출금 프로세스 상에서 소요되는 시간이 매우 불확실하며 이 기간 중 시세 등락의 위험에 노출되게 됩니다.

저는 초창기에 이를 좀 가볍게 여기고 빗썸을 통해서 몇 번의 차익 거래를 시도했다가 별다른 이유없이 출금이 거절되거나 72시간 지급 거절이 되는 등, 멘탈에 스크래치가 날만한 일을 몇번 겪은 적이 있습니다.

어제 하루 포스팅을 건너 뛰었는데, 사실 그 시간에 IOTA의 국내 거래소를 통한 펌핑을 보고 있었습니다. 해외 Bitfinex 거래소 대비 무려 100% 이상의 시세 차익 실현 기회가 있었던 날입니다. 국내 2위 거래소인 코인원을 통해서 적은 물량의 IOTA를 주거니 받거니 하면서 이해할 수 없는 수준의 펌핑이 있었는데, 이런 작은 물량 거래를 가지고 다른 대형 거래소의 시세를 견인할 수 있었다는 점에서 대단한 관전의 재미가 있었습니다.

IOTA가 리플을 제치고 시가총액 4위에 올랐는데, 이는 Bitconnect가 시가총액 6위에 올랐을 때만큼이나 당황스러운 일입니다. 오래가지 못할거라 보고 있습니다.

저는 코인원의 거래내역을 지켜보면서 누군가의 의도적인 개입이 있다고 판단하여 Bitfinex에 놀고 있던 BTG(비트코인 골드)를 $298에 매도하고, IOTA를 $3.3에 구매하여 코인원으로 전송하였습니다. 당시 코인원의 IOTA 시세가 8,000원 정도 였으므로 성공만 한다면 별 노력없이 두 배 이상의 시세 차익을 얻게 되는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역시 저보다 먼저 이를 시도한 사람들이 줄을 서서인지, Bitfinex 거래소에서는 몇 시간이 지나도록 저의 IOTA 출금 요청을 처리해주지 않았습니다. 출근 후에는 대처가 불가능했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당시 시세인 $4.29에 전량 처분하게 되었습니다. 일시적으로 시세가 $5.6까지도 상승했었지만, 애초에 차액 거래의 최대 위험인 시간 노출에 따른 거래소의 등락을 피하는 것이 중요하며, 시세의 변동에 따른 이익이나 손해는 그저 운이라고 봐야하겠습니다.

어제의 관전으로 잠이 부족하여 오늘 글은 이 정도에서 간략하게 마치겠습니다. 다음 글에서 다시 뵙겠습니다.

p.s. 저의 사심을 채워주신 분들께 밥 한끼 사드리는 자리를 마련하고자 합니다. 12월 밋업 공지 이전에 앨범 구입해 주신 분이 무려 58분이나 되시는데, 이미 불참 의사를 밝히신 분도 있고 해서 그 보다 좀 작은 모임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밥 한끼 먹자고 강당을 빌릴 수는 없는 노릇입니다. 소고기는 질렸으니 MSG 폭탄이 들어있는 짜장묜과 깐풍기, 거기에 고량주 이런거 먹었으면 합니다. 식사 이전에 투자에 도움이 되실만한 간략한 프리젠테이션도 준비하겠습니다.

아래 분들 중 혹시 모임의 추진과 장소의 섭외 등을 도움 주실 분이 계시다면 좋겠습니다. 별도로 반드시 사례 드리겠습니다. 개인 메일 [email protected] 으로 연락 부탁 드립니다.

거듭 말씀 드리지만 만나서 으쌰으쌰 밥 한끼 먹자는 것이지, 투자 강연회가 아닙니다. 저는 그 정도의 능력이 없는 사람입니다.

@beajinsu @xiaoyu @gogumacat @tobekun @peress @ireayuko @jey.lee @dss1232002 @lzet9 @ndmore @nox18 @steve2up @songmom @purplerab @vonbrella @sirutteok @kkamkkam @melody1s @uhmssi @rickdowon @kalcox @dehani515 @choey0080 @crystalpalace @merajay @justdoittoday @kpooong @totomay @prime1 @yunsfather @grochi @creed19 @kimjonghyo @jangdo526 @kkey1 @dikasterion @ethanwoo @brightperson.com @vectorbrain @tkrk1226 @saywithme @jyb0331 @darkk @java95 @matt788587 @milkman007 @bhoelee @kyuong @jaewan @bkrinvest @chocolato @ivory122 @bethemiracle @komsama @minjungkim @woojooin @krldus @minyoung

Sort:  

Cheer Up! 많은 사람들이 이 포스팅에 관심을 갖고 있나봐요!

  • from Clean STEEM activity supporter

항상 글 잘 읽고 투자에 관해 정말 많은걸 배우고있습니다!
현재 bch해시율이 btc대비 매우낮은데 이건 어떻게 보고 계시는지요??
항상 응원합니다.
2차 모임 진행하시면 꼭 참석하고 싶네요!!!

항상 글 잘보고있습니다
전 에이프릴 초창기때부터 팬이였는데요 소민 탈퇴하기전부터..
이유는 다름아닌 채원 때문이였습니다
코에 점이 너무 매력적으로 느껴졌거든요
이에 동의하시는지... 여쭙고싶습니다!

코인에 관한건 워낙 잘 해설해주셔서 질문사항이 없읍니다.
혹시 그란님도 채원팬이신지요?

에이 글 안 읽은거 넘 티나는거 아니에용?? ㅋㅋㅋ 채경이!!! 우리 윤채경이!!!!!

서울밋업 명단에 포함되었네요.. 좋은 글 감사드립니다..
비트코인을 940에 매도하고 비캐로 갈아타서 낚시하듯 기다렸는데 비트가 달나라로 로케트처럼 날아가니 몹시 배가 아픕니다.. (그란님 말대로 할 걸) 딱 한번 제 판단대로 한다고 하면서 인터넷에서 이런 저런 글 찾아보다가 이런 '배 아 픈' 일이 생겼네요.. 혹시 로저버가 지난 11월 초에 트위트에 올렸던 사진처럼 비트 등 위에 비캐가 살짝 얹혀져서 사이좋게 같이 날아가는 날이 조만간 있을까 해서 여전히 비캐를 홀딩중이네요...DON6eQmUIAABTsO.jpg
(해석: 어색한 순간. 당신이 깨달을 때)

그란님 말씀대로 로저버가 허튼소리 하는 사람이 아닐거라 '진심으로' 믿고 싶습니다.

그란님 말씀대로 비캐진영은 비트코인캐시의 DAA를 통하여, 비트코인과는 게임이론에서의 협력자 또는 상호 우호적 관계로 접어들엇다고 생각합니다.
스팀에서 비트코인을 결제코인에서 배제한다는 뉴스가 오늘 나왓듯이 그동안 비트코인을 결제코인으로 받으면서 협력관계에 있던 다양한 기업들이 향후 비캐나 라이트코인등으로 갈아타는 일이 많이 생긴다면, 1년 이내에 비캐에게 당연히 호재이고, 가격또한 상승할 동력이 될 것이겠죠.. 그러나 당장 올 연말까지 비캐가 엄청난 출혈을 감수하면서까지, 지난번과 같은 인위적 가격펌핑을 할 필요는 없어 보입니다.
지렁이도 밟으면 꿈틀한다는데 비캐가 어째 꼼짝도 안하고 땅바닥으로 기어만 가고 있는데, 어쨋든 가격 펌핑을 기대하고는 있습니다.

혹시 다음과 같은 제 생각에 댓글 달아주실 분 있으신가요?

저는 막연히 비캐가 비트코인의 난이도 상향시점(17년 12월 7일 새벽 1시경) 전후로 비캐진영이 저번처럼 가격을 펌핑할 거라 생각했거든요.
저는 가상화폐투자를 한지 한달반 밖에 안된 초보자이고, 비캐에 몰빵한 사람으로서, 비트를 940에 팔고 비캐가 펌핑할 것을 기대하고 10일 정도를 눈알이 빠지게 모니터만 쳐다보고 있는 상태이며, 처음엔 막연하게 비캐가 가격펌핑할 것을 기대였다가 이제는 진심으로 비캐의 펌핑가능성과 제가 돈을 벌 수 있는가라는 것이 궁금해서 이러한 질문을 남기는 것입니다.

그런데, 스팀잇 및 가상화폐커뮤니티의 여러 실력자분들은 향후 며칠 이내에 비캐가격이 펌핑되지 않으면 비캐가 경쟁에서 밀릴 것이라는 견해를 표명하며, 비캐의 가격펌핑가능성을 매우 높게 보고 있습니다. 며칠안으로 비캐가 가격을 현재 수준에서 꼭 위로 상향 업그레이드 해야 할 필연적인 이유가 뭘까요? 비캐진영이 기업이나 개인들이 비캐를 현금처럼 더 많이 사용하게 마케팅하고, 기술적 진보를 이루는게 핵심이지, 가격을 비트코인의 12월 18일의 CME 상장 전에 또는 12월 10일의 CBOE 선물상장전에 펌핑해야만 하는지 솔직히 저는 그이유를 전혀 모르겠습니다.(가격은 자연스럽게 가상화폐시장에서 그 수준이 결정되는 것 아닐까요?). 그리고 우지한이나 로저버는 이미 DAA(난이도 조절프로그램)를 통해서 자기네 먹고 살 길은 만들어 놓은 상태 아닙니까?(즉, 비트코인이 가격이 올라가서 비캐를 캐는 채굴자들이 없어지면 난이도가 내려가서 비캐의 채산성이 비트코인에 동등하게 맞춰지게 됨).
인터넷을 서핑해보면서 수많은 글들을 읽어보아도, 속시원히 궁금증이 해결되지 않고, 발이 가려운데 구두를 긁는듯한 이느낌은 뭘까요?

실력있는 분들이 짧게나마 의견 적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저도 님과 비슷한 생각을 하고 있는 상태인데요. 상장 전에 굳이 펌핑을 시킬 이유를 못 찾겠네요. 상장 후면 어짜피 비트는 지 갈길 열심히 갈텐데 왜 굳이 상장 전에 펌핑을 해야 할까요? 2인자라는 각인을 확실히 시키기 위해서?? 그렇다면 가격 펌핑 보다는 시장흐름에 맡기고 다른 코인에 비해 경쟁력을 갖추도록 열심히 개발과 마케팅을 하는게 훨씬 바람직할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저도 비트 대비 비캐가 많은 상태라 기대를 안 할 수가 없네요. ㅋㅋㅋ

의견 감사해요~~

비트코인의 난이도가 18%상승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10일 선물거래가 시작되면 님 말씀처럼 한번의 펌핑이 오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하지만 저도 님과 같은 전략으로 임하다가 요즘 다른 4세대 코인을 투자중이네요^^ 항상 성투하세요

의견 감사합니다..

음.. 우지한 로저버는 뭐.. 비트코인도 많이 가지고 있을것이고 난이도 조절로 채산성 맞추는것도 했죠. 그래서 그런 이유로 비캐를 올릴 필요는 없다고 생각은 해요
하지만, 비트와 같은 알고리즘을 쓰는 까닭에 비캐를 캐지 않아 도태될 것이면, 비캐를 만든 이유도, 애써 펌핑한 이유도 없겠죠? 그래서 비트 가격에 대충은 따라갈 것이라는 기대가 있는 것이고요...지금은 비트가격대비 0.2는 커녕 0.1도 못지켜 짜증이 나네요

그러게 말입니다. 차트상으로 볼 때 분명히 비캐가 최소한의 가격관리는 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는데요.. 그리고 지난 한달동안 비캐가 가격 펌핑하려고 얼마나 돈을 많이 썻겠습니까? 따라서 이대로 그냥 끝나지 않을 것 같은 직감은 드는데 굳이 가격펌핑을 향후에 해야 할 이유도 찾을 수 없단 말입니다. 지금 비캐상황은 비트의 폭주앞에서 완전 시앗이(얼어버린) 상태가 된 것일까요.
의견 감사드립니다..

저도 비슷한 상황입니다. 현재 비트가 많이 올라서 비트:비캐는 1:1 정도입니다. 그란님의 숨은뜻을 뒤늦게 보고 매직넘버 5를 다시 기다리다가 6,7,8...10이 넘어가버렸네요.. 비트캐시는 난이도조정이 비교적 빨리 되므로 채산성 문제가 지속되지 않아 펌핑 필요성이 적어졌지요. 그렇지만 비트코인 가격상승, 비트캐시 가격횡보혹은하락 이라는 이미지가 생기면 난이도가 낮아지더라도 비트코인을 채굴하는 경향이 생길겁니다. 지금도 그래서 해시율 차이가 많이 나네요. 비트코인캐시에 대한 기대감과 가격상승의 이미지를 심어주어야 해시율을 가져올 수 있을테고 그건 펌핑으로 해결되지 않을까 하는 조심스런 예상입니다.
BCH측의 저의를 모르는 저는 조금 더 지켜보다가 정리할 생각도 하고 있습니다.

제생각엔 펌핑 보다는 호재를 터트리기 시작할듯 합니다만...
저번에 로저버가 숨기고 있는 엠바고에 대해 언급을 하신적이 있으셔서요..

만약 그렇다면 납득이 조금 갑니다. 감사해요~~

안녕하세요. 그란님. 서울에ㅠ사는 니콜이라고 합니다. 스티밋 문턱이 왜케 높은지 이제야 인사드립니다. 우연히 알게된 비트코인이란 광야에서 찬바람만 맞다가 그란님의 글을 접하고 머리도 맘도 지갑도 편안해졌습니다. 뭐라 감사의 말을 .... 서울서 꼭 뵙고싶었는데 아쉽습니다. 참석 못하눈 사람들을 위해 누군가 동영상이라도 올려주면 감사하겠습니다.(정말루요)
가족과 함께 편안한 여행되시길 바랍니다.

ps. 그란님 글이 올라온 걸 아는 순간부터 가슴이 두근두근한답니다. 막 아껴 읽고 싶구요. 감사합니다.

거래소간 차익 실현을 할 때 굳이 해외 거래소간이 아니어도 충분히 가능합니다. 빗썸과 업빗 사이에 시세 차이가 생각보다 많이 나는 경우가 있거든요.

비트는 많으면 10만원까지도 나기 때문에 빗썸에 비트 하나 살 현금만 있다면 업비트에서 팔자마자 빗썸에서 사면 됩니다.
현금이 없다고 하더라도 손이 빠르다면 출금신청을 통해서도 해볼만 하지만.. 전 비다 포크시점에 멋모르고 했다가 코인 수만 줄어든 경험이 있어서 트라우마가.. ;;;,

거래비용, 송금비용, 전송시간동안의 리스크, 들쭉날쭉한 거래소간의 프리미엄을 고려할 때 국내 거래소간의 아비트리지는 엄청 제한적일 것 같네요

이미 지인이 빗썸과 업빗 사이에 재정거래를 해오고 있고 매일은 아니지만 하루하루 짭짤하게 수익을 내고 있습니다. 그리고 대부분 업빗의 시세가 빗썸보다 높아서 그렇게 들쭉날쭉하지는 않습니다.

제 이름이 첫번째 !!!!!!!!!! 아이돌 덕후로서 자랑스럽습니다. 에이프릴 짱짱짱. 저는 미국에 살아서 못가지만요, 제가 나중에 한 1조원 정도 벌어서 명단에 계신 분들 미국으로 함 초대하겠습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밋업을 안 가도 그란님의 글만 보면 투자에 엄청난 도움이 되거든요. 좋은 글 계속 부탁드립니다.

재정거래는 제가 좀 해봤죠 ㅋㅋㅋㅋㅋㅋㅋㅋ 지금도 한국 프리미엄이 너무 세네요. 너무 과열 된 분위기입니다.

안녕하세요? 4번째 대기자입니다! 매번 빈틈을 채워주는 제언과 노란색이 눈에 띄어 이번에 뵐 수 있겠다 싶었는데 미국에 거주하시는군요! 아쉽네요! 한국에 오시면 또 밋업하시죠ㅋ

미쿡한번 가보나요?ㅋㅋㅋㅋ

매번 좋은글 고맙습니다 ^^
그란님 덕분에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새벽에 나이스해시 풀 해킹 사건이 있었는데 이것과 무관하게
비트는 역시나 잘 가고 있네요. 비트 대장님 굿입니다. ㅋ
밋업에 참석하시는분들 모두 즐거우시겠어요.
대구에 살아서 저는 참석대상이라도 가지 못했을거 같네요.
오늘 신청한 에이프릴 앨범이 도착했습니다.
애들이 다 예쁘게 담긴 앨범이라 기분이 좋네요.
다만 앨범내에 첫페이지부터 있는 애들 사진이 꼭 저런 옷을 입히고 야하게 찍게 했나 싶어 아쉽기도 합니다.

깜짝이야
마지막에 두번째에 저 있는 거 보고 너무 설렜어요! ㅎㅎㅎ
오늘도 글 잘 읽었습니다
큰 힘이 되네요 일자무식이던 제가 조금 서툴지만 조금씩 나름? 튼튼한 포트폴리오를 만들어서 잘 유지하고 있어요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그란님 글 보려고 아침에 일찍 일어나는 습관이 생겼습니다
지금 사우디는 밤이네요
안녕히 주무세요!
저는 글 한번 더 읽고 하루를 시작하겠습니다

뮤비도 맨날 열심히 틀고 앨범도 산 보람이 있네요
갑자기 엔돌핀이 쫙 도는 거 있죠ㅎㅎㅎ
처음으로 얼굴도 뵙고 맛있는 거 먹을 생각하니까 양쪽 턱이 살짝 땡길 정도로 웃음이 가시질 않네요!
그럼 진짜진짜 좋은 꿈 꾸세요

글 감사 합니다..
..
제가 쫌 성급하게 매도를 한것 같네요 ㅠㅠ
..
그래도 지금 비트는 너무 과도한 단기상승으로
조정이 올것 샅은데..계속 달리네요..
..
서울 밋업..잘 마무리 허시고..
휴가 잘 보내시길 바랍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20
TRX 0.13
JST 0.029
BTC 65834.37
ETH 3292.65
USDT 1.00
SBD 2.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