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viewing a single comment's thread from:

RE: [유투브번역] 비트코인 커뮤니티에 가해진 검열과 프로파간다 공작 -Roger Ver-

in #coinkorea6 years ago

번역하시느라 고생이 많으셨겠네요.^^
해당 영상을 보면서 많은 생각을 해봤는데 결론적으로 로저버가 세그윗과 라이트닝네트워크에 대해 얼마나 똥줄타고 있는지 알수 있는 방증이라고 볼 수 있겠네요.

두번째 동영상에서 보면 차량에 있는 사람이 수시로 "나는 잘 모르겠지만.. 블라블라블라.."하더군요. 관련 동영상을 첨부하려면 비트코인 라이트닝네트워크를 직접 개발하고 있는 개발자나 해당분야 전문가가 나와서 설명하는 동영상을 첨부해야지 어설프게 알고 있는 사람들의 통화 내용으로 마치 라이트닝네트워크가 순전히 사기라는 식으로 로저버는 몰아가네요. ㅠㅠ

지금 현재 우리가 알고 있는... 비트코인 백서상으로 나와 있는 내용으로 아무런 변동이 없이 지구가 멸망할때까지 지속되어야 할까요? 모르긴 몰라도 10년, 20년 아니 그 이후의 비트코인은 진화에 진화를 거듭해나가면서 백서와는 상당부분 다른 모습으로 변해있을 겁니다. 마치 세그윗이 백서상에는 없었지만 비트코인 코어측에서 채택한 것 처럼요..

비트코인의 라이트닝네트워크가 난제를 겪을 수도 있겠지만 결국 "우린 답을 찾을 것이다, 늘 그래 왔듯이.." 처럼 되겠죠.
라이트닝네트워크가 적용되면 무서운게 비트코인캐시, 라이트코인 등등.. 결제수단으로 쓸 수 있는 코인들은 거의 쓸모가 없어지게 되거든요. 비트코인으로 수수료 거의 없이 즉시 결제가 가능한데.. 왜 굳이 카피코인인 비트코인캐시을 쓸 것이며 네임밸류가 떨어지는 라이트코인 등등을 써야 할까요?

Sort:  

일단 이 내용자체는 어제오늘 나온 내용은 아니고,몇년전부터 계속 이야기 나오던 내용인지라
크게 새로울것은 없습니다.

차량에 타고 있는 사람은 지미 송이라고 굉장히 인지도 높은 비트코인 개발자입니다.
전 저 영상을 보니 오히려 제가 답답하더군요.답변을 왜 저렇게 어설프게 하는지.

그리고 이 영상에서 문제 삼는것은 공개된 토론 플랫폼에서 반대의견에 대해서 모두 글삭제를 해버리는 검열을 문제 삼고 있는것이죠.
그리고 자신들의 의견에 동조하는 사람만 남긴뒤에,커뮤니티들도 이제 동의한다고 밀어붙였죠.
만약에 처음 세웠던 로드맵에 문제가 생겼고,그로인해 세그윗&라이트닝이 대안으로 등장했다면 모를까,
그런것도 아닙니다.

그리고 라이트닝 노드도 채널 열때와 닫을때 수수료를 지불해야 되기 때문에 수수료는 나갑니다.
그렇기에 라이트코인이 수수료가 싼 자신들의 라이트닝 네트워크를 사용해달라고 하는거죠.

게다가 저는 라이트닝 네트워크에 제기된 문제점들에 대한 답도 거의 들어본적이 없습니다.

  • 오프라인인 상대에게는 전송이 안되는 부분이나
  • 첫전송금액으로는 수수료보다 상위금액을 지불해야 된다는 점이나
  • 채널을 닫을 필요가 없다고들 하는데 그러면 라이트닝네트워크를 통해 오고간
    비트코인이 블럭체인에 전파되기 전까지의 지급보증은 어떻게 할려는건지
  • 라이트닝 랩의 라이트닝 대몬은 괜찮을런지 모르겠지만
    C라이트닝의 경우는 지금 개발이 몇년째인데 아직도 돈사라지는 버그가 있는건지

3년이 넘도록 개발해서 아직도 정식버전이 나오지 않은 상태에서 언제 정식출시 할것이며,
출시후의 도입률이 올라가는데는 또 얼마나 많은 시간이 걸릴런지도 모르겠습니다.

장문의 상세한 답변 정말 감사드립니다.
라이트닝네트워크에 대한 문제점을 조목조목 지목한 유명 유튜버의 동영상을 예전에 봤었는데 말씀하신 문제점에 대해서는 저도 어느정도 인지하고 있었습니다.

지미 송은 많이 들어는 봤는데.. 얼굴을 본적이 없어서 몰랐었네요.^^ 답변이 너무 어눌해서 블럭체인 업계 개발자 아무나 데려와서 녹화했나 했습니다. ㅠㅠ

제가 암호화폐 입문한건 2017년 3월 초라 말씀하신 당시 공개된 반대의견에 대한 삭제에 대한 논란은 몰랐었네요. 현재 스팀잇처럼 블럭체인 기반의 플랫폼이 당시에 있었다면 빼도박도 못했겠죠. 역시 탈중앙화가 이래서 필요한가 봅니다.^^

라이트닝네트워크는 현재 완성 단계가 아닌지라.. 문제가 많이 있는 것 같습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라이트닝네트워크가 우선 라이트코인에 적용되고 문제가 없을 경우 비트코인에 추후 적용될 것 같습니다.

말씀하신 문제점들은 결국 어떻게든 해결책을 찾아내서 비트코인에 적용이 될 것 같네요.. 그게 꼭 라이트닝네트워크가 아니라도.. 결국 미래에는 확장성, 속도, 수수료 등등을 해결한 솔루션이 나오겠죠.

사토시 나카모토가 제안한 9장짜리 백서가 과연 미래에도 정답일까요? 인터넷을 처음 개발한 사람은 현재와 같은 인터넷 환경을 과연 상상이나 했을련지 모르겠네요.

제가 제 채널에 올려놓은 영상이군요.이렇게 보니 엄청 반갑습니다.

2007년초면 비트코인이 존재하지 않았을때이니 2017년의 오타가 아닐까 생각되네요.

저 사람은 유투버라기 보다는....
yours.org의 Co-CEO인 라이언X찰스입니다.
yours는 블로그플랫폼이며 역시나 보팅으로 작성자에게 금액을 지불하는데
초소액단위이죠.저기도 포스팅 해볼까 하다가 99%가 영어권이다보니 포기했더랬죠.

라이트코인은 지금 라이트닝 네트워크가 돌아가는중입니다.
이쪽도 정식버전은 아닌모양이지만요.
다만 사용률이 너무 저조해서 경험담을 들어볼 수가 없더군요.

백서가 무조건 정답은 아닙니다.
보통 비트코인의 오리지널 플랜이라고 하면 백서를 포함해서
사토시가 계속해서 개발에 관여할 무렵에 활봘한 토론을 통해서 합의되고 만들어진 플랜들을 말합니다.
bitcointalk.org 에서 사토시가 올린 예전글들 보면 재밌습니다.
한번 봐보시길 바랍니다.

스케일링에 관한 토론역시 있었고,여러가지 의견을 수합해서 거기에 대해서 이런식으로 하자고 로드맵을 다 짜놓은 상태인데 이걸 갑자기 휙 바꿔 버리고,
거기에 반대하는 사람들 다 쫒아내버리는 행동을 했죠.
분산화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개발자도 아니고 마이너도 아니고 커뮤니티입니다.
그런데 이 커뮤니티를 조작해서 일을 진행하니 말들이 많게 되죠.

그리고 인터넷과 암호화폐를 딱히 비교할수 있을것 같지는 않네요.
전에 올렸던 와이스의 영상에 나온 말처럼 인터넷 프로토콜은 서로간에 호환이 안되지만,코인들은 서로간에 호환이 되니까요.

역시.. 번역의 달인이셨군요.^^ 앞으로도 고품질의 번역 부탁드려요~~
오자 지적 감사합니다. 2017년 3월 코린이에요.

bitcointalk.org는 거의 영문뿐이라 그거 해석하다보면 머리에 쥐나요. ㅠㅠ 구글 번역시켜도 아직까진 제가 만족할 만한 번역수준은 아닌지라 그것도 어렵고요.

언제 시간되시면 bitcointalk.org 비트코인 외전 형식으로 스팀잇에 올려주시면 감사하겠네요.

인터넷을 비교한 건 아시다시피 IT쪽의 미래는 과거에 생각했던 것과 상전벽해 수준으로 변하다보니 비트코인이나나 암호화폐의 미래는 쉽게 상상을 할 수 없다는 의미로 말씀드린거에요.

변화를 상상하기 어렵다고 저도 생각합니다.
그렇기에 라이트닝과 박블럭 둘다 잘되길 바라고 있습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는 블럭스트림의 c라이트닝 보단 라이트닝랩의 라이트닝 대몬이 더 안정되어 보이네요.
다만 이쪽이든 저쪽이든 라이트닝은 정보가 너무 없어서 항상 답답합니다.

저도 영어를 잘 하는 편이 아닌지라 번역에 상당히 시간이 많이 들어가다보니 bitcointalk쪽까지 제가 손댈 시간이 날지는 모르겠군요.

하다못해 데스크탑나 랩탑을 이용가능한 환경이면 모르겠으나 모바일로 글 다 쓰려니 시간이 더 더뎌지는 면이 있어서...장담은 못해드리겠습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17
TRX 0.15
JST 0.028
BTC 58088.10
ETH 2353.31
USDT 1.00
SBD 2.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