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emit] 스팀잇 쉽게 이해하기 #초급편

in #coinkorea6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fenrir입니다.

오늘은 “스팀잇 쉽게 이해하기” 연재를 준비해 봤습니다.

처음 오시는 분들에게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혹 제가 잘못 알고 있는 점이 있으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스팀잇 - 광물회사
스팀 - 금
스달 - 현금
백서 - 정관
네드 - 창업자
증인 - 광부
저자 - 노동자
스팀파워 - 주식
투자자 - 주주
리워드 밸런스 – 금고
리센트 클레임 – 배당청구서

0 창업자 #1

세상에 없던 광물회사를 만들어 보겠다면서 2년 전 창업.
정관은 꽤나 잘 썼음. 단, 정관 작성 이후 일을 잘 안 하는 것 같은 느낌 같은 느낌.
탈중앙화 회사라서 임원도 사규도 없음.

1 광부 #1

매일 금을 캐서 회사에 가져다 주고 그 중 10%를 회사 주식으로 돌려 받음.
단, 곡괭이는 자기 돈으로 사야 함.

2 회사 #1

회사는 광부가 캐온 금 중 10%는 광부에게 15%는 주주에게 나눠 줌(무상증자).
남은 75%는 일단 금고에 보관하고 배당 청구서가 날라오면 인출해 주기로 함.

3 노동자 #1

G사/N사보다 많은 돈을 벌 수 있다고 들은 노동자는 회사에 입사.
시간과 노력을 바쳐 리포트를 작성함. 인기 있는 주제는 금 많이 캐기, 금값 전망 등임.
단, 기본소득은 없음.

4 주주 #1

회사에 투자하면 큰 돈을 벌 수 있다고 들은 투자자는 어디선가 금을 들고 와서 회사 주식으로 전환함. 단, 이 주식은 다시 금으로 바꿀려면 13주가 걸림.

5 주주 #2

주주는 노동자의 리포트를 보다가 맘에 드는 것이 있으면 본인 몫의 배당 청구서를 나눠 줌. 단, 그 중 25%는 어떤 리포트가 재미있는지 알아보느라 나도 수고했으니 챙기기로 함.

6 주주 #3

배당 청구 시, 노동자는 75%를 챙길 수 있는데 반해 투자자인 내가 25%밖에 못 챙긴다는 것이 속상함. 아무리 생각해봐도 안되겠음. 노동을 시작함.

7 회사 #2

노동자가 회사에 와서 해당 금액을 청구하면 금고에서 꺼내 내어 줌.
금 가격은 자꾸 변동하니 지급 금액 중 반은 현금으로 주겠다고 함. 그런데 현금 가격도 변동함.
나머지 반은 노동소득은 자본소득을 이길 수 없으니 너도 주주가 되라며 주식으로 지불함.

8 주주+노동자 #1

결국 주주도 노동자가 되고, 노동자도 주주가 됨. 지금까지는 별 문제가 없음.

(계속)


일단 초급편은 여기까지입니다.

최대한 쉽게 써 본다고 했는데 도움이 되실까요?

감사합니다.

Sort:  

이런식으로 해석하면 훨씬 이해가 쉽겠군요 ㅎㅎ
2편 기대합니다!

좋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This is what I expected. Thank for share @fenrir78

짱짱맨 부활!
호출감사합니다

ㅋㅋㅋㅋㅋ
이거 재미있는데요!
그런데 막상 진짜 왕초보는 못 알아 들을듯....
죄송해요! ㅋㅋ

감사합니다. 저도 써 놓고 보니 그 생각이 드네요 ㅋㅋㅋ

저도 다음 편이 더욱 기대됩니다.
"지금까지는 별 문제가 없음."
이 대목이 기대감을 증폭시키네요~^^

ㅎㅎ 감사합니다. 주말 지내고 다음 편도 작성해 보겠습니다

ㅋㅋㅋㅋ 2편이 기대됩니다ㅋㅋㅋㅋ
스팀잇을 하나의 회사로 보고
스달? 스파? 스팀? 들을 모두 주식으로 본다면
내가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두가지 방법이 있다고 들었습니다.

  1. 내가 가진 주식수를 늘린다.
  2. 회사 자체의 시총을 키운다.
    저의 스파와 스팀을 모으면서도
    양질의 컨텐츠를 만들려고 머리를 짜내고
    좋은 분들과 더 많이 소통하고
    주변사람들 많이 낚아서(!) 스팀좀비(!) 만들고ㅋㅋㅋ
    그렇게 하다보면 언젠가 스팀잇 덕분에 엄청 행복해지는 날이
    오리라 믿습니다!!ㅋㅋ

2편도 곧 적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재밌네요
귀에 쏙쏙

ㅎㅎ 이해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써놓고 보니 더 어려운 것 같아 괜히 썼나 후회 중이었습니다.

저희 COSINT 이벤트에 참여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좋은 글 기대할게요~
좋은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넵, 감사합니자. 좋은 하루 되세요^^

기업의 입장에서 풀어쓰셨네요

아 진짜 스팀 가치가 내려가니까 보팅 가치도 많이 내려가니 힘드네요 ㅜㅜ

스팀 벌기 더 힘든 것 같아요

맞습니다. 스팀도 빠지고 스달도 빠지니 2중고가 ㅠㅠㅠㅠ

저는 세상에서도 노동자 스팀잇에서도 노동자군요
그래도 스팀잇은 노동의 가치를 인정해주는듯요

ㅎㅎ 저도 마찬가지입니다. 우리 모두 파이팅 ㅠㅠ

Coin Marketplace

STEEM 0.17
TRX 0.13
JST 0.027
BTC 59500.17
ETH 2654.95
USDT 1.00
SBD 2.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