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OS BP 선정은 어떤 양상으로 흘러갈까?

in coinkorea •  5 months ago

현재 EOS 메인넷이 런칭중입니다. 많은 분들이 생소한 진행방식에 당황하고 계신듯 하지만 BP들이 하는 것을 보니 열심히 준비를 하고 있는듯해서 저는 큰 걱정을 하지 않고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일각에서는 BP들간의 담합이나 파벌형성에 대한 우려가 있고 이 부분은 향후 EOS의 흐름에 영향을 줄 수도 있다고 봅니다.

명확히 파악되고 있지는 않지만 대부분 사람의 추측에 따르면 중국자본이 EOS의 상당지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제 경험에서 느낀 바는 중국세력은 본인들이 주도권을 잡는 것을 굉장히 중요하게 생각하고, 주도권을 잡지 못할 경우 내팽개치고 나가는 성향이 있습니다. 비트코인캐시가 그랬고, 스팀의 아류작인 요요우가 그랬습니다. 반면에 비트쉐어나 퀀텀, 네오 같은 경우는 중국이 주도권을 잡고 끌고 가고 있습니다.

EOS 초기단계에서도 중국자본의 영향은 상당히 클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리고 다수의 BP가 중국팀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초기단계는 이렇게 중국팀 주도로 흘러갈 가능성이 큽니다.

하지만 이렇게 편파적으로 선발된 노드는 퀄리티 측면에서 떨어질 가능성 또한 가지고 있습니다. 시기가 언제가 될 지는 모르겠지만 블록체인 네트워크에 변곡점이 온다면 저퀄리티 중국 노드들은 문제를 겪고 이슈를 유발할 것입니다. 이 때 잘 준비된 좋은 BP들이 기회를 잡고 치고 올라올 것으로 예상합니다. (변곡점에 대한 부분과 BP 퀄리티에 대한 부분은 제가 자문을 드리고 있는 BP를 위해 일단 대외비로 하겠습니다)

아마 변곡점은 초기 6개월~1년 사이에 여러번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때 잘 대응하는 BP는 네트워크 안정기에 접어들어서도 상위권을 유지할 수 있을 것이고, 지분만 믿고 어설프게 준비한 BP들은 난항을 겪을 것입니다. 즉, 초기 6개월~1년 동안은 춘추전국시대라 할만큼 치열할 것이며, 그 기간동안 충분히 검증된 BP들이 살아남아서 EOS 네트워크를 주도적으로 이끌어 나갈 것입니다.

Authors get paid when people like you upvote their post.
If you enjoyed what you read here, create your account today and start earning FREE STEEM!
Sort Order:  

eos 메인넷 bp 중국영향 우려 ?

지금 이오스 투표권이 여러곳으로 합종연횡해서 기업 M&A 인수 컨소시엄 같이 손을 맞잡고 한다면 .. 많은 투표권을 가진곳끼리 서로 "나눠먹자" (여기선 BP 선발이 되겠네요) 하는 식으로 나서면 진짜 열심히 할 BP 후보들이 속어로 "나가리" 될 위험성도 충분히 있겠네요

만약에 이들이 탈락하면 언급하신대로 털고 나가버리면 단기간에는 펌핑이 아니라 덤핑이 될 수 있겠지만 이들이 그런 의도를 가진 BP 후보였고 더 야심찬 BP들이 될 수 있다면 단기적으로는 악재여도 장기적으로는 좋지 않을까 합니다

·

제일 잘 나갈 BP는 지분+실력이고, 그다음이 실력있고 열심히 하는 BP, 마지막이 지분만 믿고 노력안하는 BP일 것이라 생각합니다 ^^

We have a social focused proposal with EOS, this might be interesting for you @clayop. Greetings from #EOSVenezuela

네...충분히 실력 있고 검증된 BP들이 EOS생태계를 잘 이끌어 나갔으면 좋겠네요

중국이 크긴 크군요 왠만한건 다 잡고 있으니..
우리나라 Bp도 힘내서 우리나라가 주도했으면 ㅎㅎ

단순히 이러저러한 상황들에 의해서 마냥 시세가
좋지만도 않겠구나
싶은 생각을 하게 만드는 글이네요..

덕분에 경각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잘 보고 가요

네 지금 BP연합이 잘 협력하여서 메인넷 런칭 검증에 힘쓰고 있네요.
사전 준비가 잘되어서 그런지 상당히 빠른 속도로 진행되어서 기대하고 있습니다.

7개월 기다린 이오스 메인넷 앞으로가 더욱 기대 됩니다.
나무만 보지 말고 숲을 보면서 기다리면
좋은 결과 있을 것 같습니다.

앞으로 6개월 정도 지난후에 이오스 생태계가 어떻게 변화해서 흘러가게 될지 무척궁금해요. 물론 지금보다 당연히 좋아지기는 하겠지만, 막상 변화추이는 그렇게 기대만큼 높지 못할 수도 있을 것 같다는 생각도 들거든요.

역시 이제는 지구상에서 뭘하던 중국의 영향력을 무시할 수 없는 상황이 되어가는군요.

마치 중국을 중심으로 돌아가는 듯이요..🤔

EOS DApp개발 관련 글을 쓰고 있는 smarteasy라고 합니다. 좋은 BP들이 선출되어 EOS 생태계가 건전하게 발전되기를 바랍니다.

@clayop 님은 어떤 bp를 지지하나요?

·

잘하는 BP죠...ㅎㅎ

자본만 믿고 덤벼들다가는 낭패를 볼 수도 있겠네요.ㅎㅎ

전 메인넷 전까지 eos 5만원은 갈줄 알았네요ㅜ

중국 자본이 더 믿을만 하다고 생각해요

좋은 정보 잘 보고가요!!!

리스팀 합니다!

흠... 중국쪽에선 제재를 그렇게 많이 하는걸로 알고 있는데..
그래도 있는 사람들은 언제나 그랬듯 우회로를 찾아
미래 먹거리들을 선점하고 있네요..

중국계 BP들이 많이 선발되는 것은 당연한 일이겠죠. 초기단계가 중국팀 주도로 흘러가는 건 이미 어쩔 수 없는데, 저는 앞으로의 일도 좀 걱정됩니다.

BP들이 계속 바뀌고, 더 능력있는 BP들이 선출되더라도 결국엔 이소래같은 고래들의 투표권은 무시할 수 없을테니... 이후로도 고래 몇의 눈치를 보는 BP들로 채워지고 그게 이오스 생태계를 오염시킬까 염려됩니다.

중국의 영향력이 점점 더 대단하네요! 중국상해 현지에서도 블록체인밋업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잇다고 지인한테 들었는데 실력잇는 bp들이 영향력을 발휘해주길 기대해봅니다!!

반대로 BP들이 얼마나 부정을 저지르지 않을까도 관심사가 되어야할꺼 같습니다. 결국에 EOS의 성패는 네트워크의 안정성, 즉 BP의 청렴도에 크게 좌우될꺼라고 봅니다.

정말... 중국자본이 유입되었다는것도 참 중요한 부분중 하나이지만 ,
그 뒤에 흐름이 더 중요하군요..
잘 읽고갑니다.. 다시한번 이오스 새겨야겠습니다..

글이 많은 도움이 되고있어요 감사합니다ㅎ

그 치열한 기간동안 이오스 시세도 롤러코스터를 타겠군요 ㅎㅎㅎ 안전벨트를 꽉 매고 탑승해있어야겠네요 ㅎㅎㅎ

말씀대로 검증이 이루어지면 지금 선점효과가 없이 준비된 자들만 살아남겠군요. 하지만 자본과 실력가진 자들이 선점한다면 나중에는 그들이 주도된 생태계만 볼 수도 있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