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ON] 메인넷, 토큰<->코인 전환 준비하기(ERC20 토큰 Migration 준비)

in #coinkorea7 years ago

Bubu_mark.jpg

안녕하세요 부부코인단입니다^^

이제 트론 메인넷까지 딱 2주가 남았네요.
많은 분들이 메인넷 런칭만을 손꼽아 기다리고 계신데 그에 따라 속속 관련 질문들이 올라오고 있습니다.
특히 토큰<->코인 전환에 관한 질문을 가장 많이 받았기에 오늘은 그와 관련된 글을 올려드립니다.
트론의 메인넷이 어떤 의미를 갖는지에 대한 글은 일전에 작성해 두었으니 이 글을 읽기 전에 꼭 먼저 읽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 메인넷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링크 : https://steemit.com/kr/@bubucoindan/2jee7u-tron )

스크린샷 2018-05-17 오전 2.44.16.png

맛집 마니아들 사이에서 입소문을 타기 시작하던 중 식신로드, 맛있는 녀석들, 수요미식회 등등 음식점 소개 프로그램에 연달아 방송 되면서 대박을 터트린 트론 식당이 여기 있습니다.
손우신씨는 트론 식당을 열기 전, 다른 유명 식당에서 근무하며 노하우를 쌓아온 청년 사장입니다.
조미료와 싸구려 식자재가 판치는 요식업계를 바꿔보겠다는 포부를 가지고 자신의 식당을 열게 되죠.
직접 요리를 하는 것은 아니지만 뛰어난 사업 감각을 바탕으로 SNS에 홍보도 열심히 하고 유명 식당의 경력직 쉐프들을 대거 영입하면서 식당을 엄청난 속도로 키워나가게 됩니다.
훌륭한 맛과 새로운 서비스 덕에 손님은 폭발적으로 늘어 트론 식당은 문전성시를 이루며 손님들이 몇시간씩 대기하는 나날이 이어집니다.
하지만 고작 테이블 10개 규모 였던 트론 식당은 물 밀듯 몰려드는 손님을 감당할 수 없어서 결국 확장 이전을 결정합니다.
돈도 벌었겠다 굳이 비싼 월세 내가며 건물주 배불려 줄 이유가 없기도 했고 무엇보다 건물 시설이 낡아서 자주 정전, 단수가 되는 등 불편한 점이 한두개가 아니었기 때문에 이참에 아예 건물을 새로 올리기로 마음 먹습니다.
그리고 그 전부터 구상하고 있던 체인점 사업을 본격적으로 펼치기 위해 트론 F&B라는 회사를 설립하고 가맹점주를 모집하기 시작하죠.
트론 식당은 상당히 전망이 밝아 보입니다^^

스크린샷 2018-05-16 오후 11.07.31.png

이게 갑자기 뭔 소리냐구요?
오늘의 주제인 Migration(마이그레이션), 즉 토큰<->코인 전환에 대해 쉽게 설명드리기 위해 트론을 식당으로 예를 들어 보았습니다.
Migration의 사전적 의미를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1. (사람, 철새, 동물의 대규모) 이주[이동] 2. (컴퓨터 시스템, 프로그램의) 이송[이행]

암호화폐쪽에서 마이그레이션은 타 플랫폼을 바탕으로 개발된 토큰이 메인넷을 통해 코인으로 전환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2018년 6월 21일부터 25일까지 트론이 토큰에서 코인으로 전환하게 됩니다.

스크린샷 2018-05-16 오후 11.57.09.png

현재 트론은 코인이 아니고 토큰입니다.
토큰과 코인 차이가 뭐냐구요?
기존 블록체인 기반으로 만들어지면 토큰이라 부르고 자체 블록체인을 갖게 되면 비로소 코인이 됩니다.
트론은 이더리움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ERC20 토큰 상태입니다.
암호화폐가 처음부터 독자적으로 만들어지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이미 잘 만들어진 이더리움과 같은 플랫폼 암호화폐의 도움을 받아 성장 기반을 다지게 되죠.
식재료 수급, 레시피, 인테리어 등 자영업 경험 없는 개인이 갑자기 치킨집을 여는 것은 힘들기 때문에 체인점에서 시작하는 것과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런데 5월 31일 메인넷을 런칭하게 되면 트론은 드디어 이더리움으로부터 벗어나 독자적인 코인이 됩니다.
식당을 예로 들면 ERC20이란 빌딩에서 월세 내고 장사하던 트론 식당(토큰)이 그동안 번 돈으로 자기 빌딩 짓고 트론 F&B(코인)를 설립하게 되는 것이죠.
물론 메인넷을 한다고 해서 아무나 건물주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보통은 메인넷 조차도 쉽지 않고 메인넷을 했다고 해도 플랫폼 코인이 아닌 단독 목적의 코인이 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왜냐하면 Dapp을 유치할만큼 능력, 자본, 기술력을 다 갖추기가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트론은 플랫폼 암호화폐로서 재탄생하기 위한 준비 작업을 마쳤고 이제 본격적인 시작을 앞두고 있는 상태입니다.
건물주님이 되어 세입자(Dapp)을 받아 폭발적으로 성장할 일만 남은 것이죠.

스크린샷 2018-05-17 오전 2.46.19.png

<트론 토큰<->코인 전환 공식 지원 거래소 목록>

그럼 메인넷과 토큰<->코인 전환을 앞둔 우리는 어떤 준비를 해야 할까요?
사실 이 글을 읽고 계시는 대다수의 분들은 아무것도 안하셔도 됩니다!
주로 바이낸스, 업비트, 빗썸 같은 큰 거래소에 트론을 보관중이실테니까요.
전환 기간 중 트론의 입, 출금이 일부 제한되기는 하지만 거래는 평상시와 같이 진행되고 모든 과정은 거래소에 의해 자동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투자자는 전혀 신경 쓸 필요가 없습니다.
현재까지 바이낸스, 비트파이넥스, 비트렉스 등 총 10곳의 거래소가 공식 지원 공지를 올린 상태입니다.
업비트와 빗썸 뿐만 아니라 전환일이 다가올 수록 더 많은 거래소가 순차적으로 공지할 것입니다.
여러분은 본인이 이용중인 거래소가 트론 전환을 공식 지원하는지 아니지만 6월 21일 전에 확인하시면 됩니다.

스크린샷 2018-05-16 오후 11.07.44.png

그러나 마이이더월렛, 메타마스크, 렛저나노S 등 개인 지갑에 트론을 보관중이신 분들은 따로 신경을 쓰셔야 합니다.
일단 트론측은 지갑에서 전환을 공식 지원하는 거래소로 6월 24일까지 트론을 옮겨 놓는 방법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절차가 간단하고 확실한 방법이기 때문이겠죠.
이후 트론이 정확한 절차를 공지해주겠지만 트론 공식 홈페이지에 가입한 뒤 마이이더월렛, 메타마스크 등과 본인 계정을 연동하는 별도의 조치가 필요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물론 전환일 전에 아무 대응도 못했다고 해도 보유한 트론 토큰이 모두 사라지는 것은 아닙니다.
토큰<->코인 전환 공지에는 만약 6월 25일 이후에 해당 사실을 알게 되었다면 Permanent token-exchange counter(영구 토큰 교환소)를 방문 하라는 내용이 말미에 안내되어 있습니다.
이 또한 아직까지 공개된 바가 없어서 구체적인 방법은 알 수 없지만 전환이 완전히 완료되는 6월 25일 이후에도 트론을 토큰에서 코인으로 전환할 수 있는 구제 장치가 마련되어있는 듯 싶습니다.
관련 내용이 공개 되면 따로 안내글을 작성하여 알려 드릴테니 6월 20까지 전환을 대비 하시기 바랍니다.

어제부터 내린 비 때문에 공기가 습하고 기분은 꿉꿉하네요.
알게 모르게 봄은 가고 이제 여름이 찾아왔나 봅니다.
저기압으로 몸도 마음도 처지는 이런 날은 커피 보다는 차를 추천드립니다.
점심에는 멍한 머리를 깨우는 페퍼민트 차 한잔 어떠신가요?^^


트론 코리아 커뮤니티는 국내에서 가장 빠른 속도로 트론 정보를 공유하며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활발한 교류의 장입니다.
트론을 알고 싶으신 분, 생각을 함께 나누고 싶은 분은 트론 코리아 커뮤니티를 방문해주세요!


트론 코리아 트위터를 통해 직역이 아닌 맥락을 파악하여 정보를 더한 번역 작업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트론과 관련된 소식이 궁금하시다면 트론 코리아 트위터를 팔로우해주세요!


언제나 큰 응원과 지지해주시는 분들, 감사드립니다.
여러분의 보팅팔로우가 글 연재에 큰 힘이 됩니다:D

@bubucoindan

Sort:  

트론화이팅

같이 화이팅해요 :D

트론글 매번 잘보고있습니다^^

글 감사합니다~^^

얼마 전 EOS 토큰 Claim을 부랴부랴 준비했었죠. Tron도 소량 보유 중인데 Tron은 언제 교환하나 궁금했는데 감사합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29
TRX 0.25
JST 0.040
BTC 93927.95
ETH 3259.15
USDT 1.00
SBD 6.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