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즈(coz)에 대한 생각.

in #coin6 years ago

Coz (코즈) 컨트렉 주소: 0x65C9F3bC25370cD91FD7a1BAdC7352CaE2D8031B

살펴 봤더니... 트랜젝션 몇개 없음. DB상으로 장난질 하고 있음.

이 말의 의미는 무차입공매랑 비슷하게 DB상으로 올렸다 내렸다 하면 된다는..
(자체 코인이라 문제가 크겠죠... ㅎㅎㅎ)

Contract보면 가장 기본적인 오픈소스 코드로 급하게 만들었네요. ㅎㅎㅎ

역시 영업력이 최고.

문제점: 코인의 장점은 공개장부로 신뢰성을 쌓는 부분인데요. 코즈 경우를 봅시다. 코즈는 거래소가 만들었습니다. 자체 토큰을 만들고 1억개 만들었다고 칩시다. 블럭상에서 1억개가 만들어진개 보입니다. 그런데 왔다 갔다 하는 부분이 하나도 없습니다. 말은 1억개라고 하지만 DB상으로는 특정내부유저에게 1억개외에 5천만개를 주었습니다. 그리고 거래를 합니다. 그리고 내부 DB상에 기록이 되겠죠. 하지만, 또한 이런 데이터를 지우면 됩니다. 지우게 되면 기록은 없어지겠죠(뭐 이건 DB상이니 거래소에서 맘대로 할수 있겠죠??). 뭐 이런 부분을 이용해서 코즈의 가격을 상승/하락 시킬수 있겠죠. 중요한건 이런 부분을 외부에서 검증할 수 없지 않습니까?

다른 곳의 예를 봅시다. Allbit은 블럭상에 저장을합니다. 단, 이더 베이스지만 이더메인넷이 아닌 자체 넷에 올려서 하고 있는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 부분은 공개 됩니다. coz보다는 좀 투명하죠. 외냐면 전체가지고 있는 량이나 움직임과 동향을 알수 있기 때문이겠죠. 솔직히 그래도 속일려면 속입니다. 결과론 적으로는 보기에만 투명한거겠죠. 코인 투자는 어느정도는 감수하고 해야 한다는.

Sort:  

Congratulations @lambdax! You received a personal award!

Happy Birthday! - You are on the Steem blockchain for 1 year!

You can view your badges on your Steem Board and compare to others on the Steem Ranking

Do not miss the last post from @steemitboard:

The Steem blockchain survived its first virus plague!
Vote for @Steemitboard as a witness to get one more award and increased upvotes!

Coin Marketplace

STEEM 0.26
TRX 0.19
JST 0.038
BTC 91978.14
ETH 3326.03
USDT 1.00
SBD 3.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