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을 가지고 있는 예쁜 꽃 디기탈리스

in #busy6 years ago

20180515_182732.jpg
제목에 주의를 촉구하기위해 독을 가지고 있는 꽃으로 잡았습니다.
디기탈리스라는 꽃인데요 요즘은 정원에 많이 심고 있습니다.
한자로는 양지황이라고 한다는데요 모습이 지황과 닮아 그렇게 부른다고 합니다.
외래종 꽃인데 꽃이 예쁜 반면에 독을 가지고 있습니다.
독은 잘만 사용하면 약으로도 활용을 할 수 있는데 디기탈리스의 잎에 있는 디기톡신이라는 성분을 추출해서 심장병과 이뇨제, 간질등의 약으로 사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잎이 커프리와 비슷해서 잘 못알고 녹즙으로 먹을 경우 사망할 수도 있는 대단히 주의해야 하는 식물입니다.

20180515_182741.jpg
꽃이 아주 예쁩니다.
간질을 앓고 있던 고호는 치료를 위해 이 식물 추출물을 사용하다 부작용으로 사물이 노랗게 보이는 현상이 나타났다고도 합니다. 그래서 해바라기등 고호의 작품이 노란색을 배경으로 하고 있다고도 합니다.

극약으로 분류되지만 적정량을 사용하면 심장병같은 질환과연고제등 의약품으로 쓰인다고 합니다. 절대 함부로 사용하면 안되겠습니다.

이 극약 성분을 이용해 천연 농약으로 사용하려는 시도도 있다고 합니다.
잎을 말리거나 우려내서 알코올과 함께 농작물을 뿌려서 해충을 퇴피하는 효과도 있다고 하니까 독성을 잘 활용하면 좋을 듯 합니다.


요즘들어 잘 알지도 못하는 식물에 대한 포스팅이 늘어가고 있네요.
우연히 지나다가 집을 새로짓고 화단에 꽃을 심고 있는 분을 만나 이야기 하다 꽃이 예뻐 사진을 찍고 보니 의외의 정보가 나오네요. 혹시 잘못된 정보로 식용으로 사용하시는분이 있을까봐 포스팅 합니다.

Sort:  

꽃이 너무 이쁜데/// 신기하게 생긴것 같기도 학...

꽃이 줄줄이 달려있는 모습이 너무 예뻐요^^

에쁜 꽃입니다!

흰색 노란색 같이 여러가지 색깔의 꽃이 있더라구요

디기탈리스는 강심제로 쓰이는 약이죠. 응급상황에서 매우 유용합니다. 그 유명한 약의 원료인 꽃을 처음 봤네요. 예쁘군요.

잘 사용하면 약이되는 식물이기도 하죠^^ 꽃이 너무 예쁘더라구요

어떤 식물이든 화려하면 의심하고 봐야한 다는 말이 있듯이 너무 이쁜 꽃속에 무서운 성분이 들어있군요^^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약재로 활용가치가 높은 식물 같습니다^^

이름 모를 꽃이었는데 디기탈리스, 디기탈리스 해보네요. 익숙치 않아 잊어버릴까봐.

외래종이라 이름외우기가 쉽지 않죠.. 그냥 꽃모양으로 기억하세요^^

독과 약, 이런 양면성을 가진 꽃들이 더러 있지요~~^^

의학적으로 잘 활용이 되는 것 같습니다^^

디게탈날 것 같은...꽃이네요
어린아이들에겐 더 주의가 필요하겠어요...만지고 손을 입에 넣으면 큰일이니...

아이들이 꽃이나 잎을 먹게되면 조금 문제가 될 듯도 합니다^^

이름 처럼 탈나겠네요.
약재라고 하니 이로운 꽃이네요.

꽃이 밑에서부터 방울처럼 올라가는게 이쁩니다.

꽃이 예뻐서 정원에 많이 심는 거 같습니다^^

꽃이 예쁩니다. 독이랑 역시 약이기도 하는군요.^^ 잘 보고 갑니다.

독을 약으로 쓰는 거죠.. 강심제로 효과가 탁월하다고 하는 군요^^

약도 많이 먹으면 죽을수 있듯이 어쩌면 독도 약도 경계가 없는게 아닐까 하는 생각이 글을 읽으면서 번뜩 들었습니다. 우리가 독이라하니 독이고 약이라하니 약이 아닐까...? 하고요.

독과 약의 경계가 모호하긴 하죠.. 보유하고 있는 성분이 병을 고치는 병자에겐 약이고 넘치는 자에겐 독으로 작용하는 ...그래서 독약이라고 하나봐요^^

저도 촬영한 적이 있는 꽃이네요. 독성이 있는줄은 몰랐습니다^^

저도 꽃이 예뻐서 촬영했는데 처방없이 복용하면 위험하다고 하네요^^

Coin Marketplace

STEEM 0.17
TRX 0.13
JST 0.027
BTC 59099.74
ETH 2639.21
USDT 1.00
SBD 2.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