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주 감자를 아시나요?

in #busy6 years ago

감자 꽃11.jpg

지인과 전주를 갈일이 있어 집에 들러 픽업하려다 텃밭에 핀 꽃이 눈에 들어옵니다.
우리가 흔히 먹는 감자꽃이라고 합니다.
감자꽃은 자주색과 흰색이 있는데 자주색에는 자주 감자가 달리고 흰색에는 흰감자가 달린다고 합니다.

자주 감자가 토종감자이고 흰색 감자는 개량종이라고 하네요.

감자 꽃1.jpg

감자 꽃

자주 꽃 핀 건 자주 감자
파보나 마나 자주 감자
하얀 꽃 핀 건 하얀 감자
파보나 마나 하얀 감자
< 아동문학가 권태응>

이 시는 '감자 꽃'이라는 시인데 일제시대 창씨개명에 반대하는 의미를 담아 지은 시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충주 탄금대가 시비도 세워져 있다고 합니다.

배고픈 시절 배고픔을 달래준 구황작물인 감자를 통해 일제의 창씨 개명을 반대한 대표적인 시입니다.
이 시는 1980년대 말부터 1990년대 중반까지는 민족적 정서를 듬뿍 담아 노래를 했던 노래패 <노래마을>의 노래집에 담겨 많이 불렸던 노래이기도 합니다.

일제시대 사람들은 이 시를 다시 개사해서 부르기도 했다고 합니다.

조선꽃 핀 것 조선감자
파 보나 마나 조선감자
왜놈꽃 핀 건 왜놈감자
파 보나 마나 왜놈감자

자주감자는 껍질이 얇아 수확할 때 상처나기가 쉽고 상처난 감자는 보관하기어렵고 상품가치가 떨어지니 자연히 개량종 감자를 많이 심기도 했습니다.

아마 자주 감자를 보거나 먹어본 사람들은 흔치 않을 겁니다.
올 여름에는 자주 감자를 먹어봐야 겠습니다.

Sort:  

저도 직접보고 먹어보고 싶네요~

자주 감자는 저도 못 먹어봤어요^^ 기회가 닿으면 먹어보고 싶어요.

제목 보고도 저 꽃을 당연히가지 꽃이 겠지 하면서 들어왔는데 가지 꽃이랑 닮은 것 같아요. 잎이 다르게 생겼네요.
아 제 보팅 파워가 회복됐네요. 아직 다른사람 보팅 안한 것 같을 때 눌러 봤어요. 미약하지만... 0.01찍히네요.

가지 꽃 하고는 많이 다르죠,, 보팅 감사합니다. 30분후에 보팅하시면 보팅을 나눌수 있습니다.75:25

자주색이 원래 토종이었군요. 다양한 종류가 나왔으면 좋겠는데 상품성 때문에 한 가지로 통일할수밖에 없나봐요.

멸종 위기에 처한 우리 토종들이 엄청 많죠. 자주색 감자도 우리 밥상에 오를 날이 있겠죠^^

짱짱맨 호출에 출동했습니다!!

감사합니다.^^

본 것 같기는 해요..
예전 노래마을의 노래도 들어본 것 같구요. 백창우 목소리였나....

자주감자 흔치 않을겁니다. 거의 종자개량해서 흰감자가 주류를 이루고 있죠^^

자주 감자라 부르는군요. 이제는 우리것이 얼마나 소중한지 하나 하나 정겹습니다. 잘 보고 갑니다.

요즘들어 우리 밀, 자주 감자같은 흔하지 않은 것들이 눈에 띄네요^^

감자꽃... 우리가 밥 반찬으로 먹는 그 감자??
감자에도 꽃이 핀다고는 생각을 못해봤는데... 신기하네요ㅛ

감자 꽃을 못보셨군요.우리가 먹는 감자는 흰색꽃이 피죠.. 자주색 감자는 자색 고무마처럼 자색 감자가 나오는 거죠^^

촌에서 살아도 저런 감자 꽃 보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네요.
하나 알고 갑니다. ^^

보통 감자꽃은 흰색이죠^^ 자주 감자는 흔치 않아요^^

자주 감자 본적은 있는데.. 상처에 약하군요.
첨엔 상한건줄 알았어요. ㅋㅋ

뉴비 지원 보팅 남기고 갑니다. 행복한 하루 되세요.

뉴비지원 감사합니다^^

감자꽃
자주꽃은 첨봐요.
감자 먹고 싶네요.
노래좋아요.

모든 열매에는 꽃이 있기 마련이죠^^

Coin Marketplace

STEEM 0.15
TRX 0.12
JST 0.025
BTC 56691.97
ETH 2499.18
USDT 1.00
SBD 2.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