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제일 존경했던 테츠야 코무로(Tetsuya Komuro)

in #busy6 years ago

17799-4csqvm777v.jpg

일반적으로 우리나라 사람들은 일본음악계에 대해서는 잘 모른다. 나도 마찬가지다. 그도 그럴 것이 일제시대의 영향으로 인해 일본문화가 국내에서 수입되지 못했기 때문이다. 김대중 정부에 들어서야 일본의 문화개방을 허락했고 하나씩 일본문화가 본격적으로 들어오기 시작한 때는 90년에 후반이었다. 영화 및 비디오가 먼저 수입되었고, (그 즈음에 유명한 영화 '러브레터'도 상영되었다) 음악에 있어서도 빨리 개방이 되길 원했지만 일본어가 안 들어간 연주곡 위주로 수입이 진행되었다. 류이치 사카모토가 우리나라에 대중적으로 알려진 것도 이 때쯤으로 기억한다. 최종적으로 전부 개방된 것은 2004년이다.

그 당시에는 '왜색'이라는 말을 써가며 일본 문화에 대한 반감이 있던 때였다. 반일 감정을 가진 국민 정서도 당연히 이에 한몫했다. TV에서 조차 일본말을 들을 수 없었고 (EBS에서 교육용으로는 들을 수 있었다) 얼핏 일본 연예인들이 TV에 잠깐 얼굴이 비출때면 내 마음까지 콩닥거렸다. 심의에 걸려서 다음번에 사과방송을 할수도 있다는 생각에 말이다. 이렇게 일본문화를 감춘 탓에 여러분야에서 일본 문화 표절이 많이 자행되었다. 그 당시 가요에서도 말이다. 결국 왜색이 약하다고 생각되는 '러브레터'같은 잔잔한 영화부터 문화개방은 시작했다. 아마도 당시 일본에서 큰 인기를 누리고 있던, 이른바 왜색짙은 X-JAPAN 같은 밴드가 국내문화를 점령하는 것을 두려워 했던 것이 아닐까?

x-japan.png

<엑스재팬, 멤버 '히데'의 사망은 국내에서도 큰 이슈가 되었다>

여담이지만 일본음악이 정식 수입되지 못하였던 탓에 듣고 싶었던 음반이 있으면 찾아가던 곳이 두 곳이 있다.

서울 명동에 있던 중국 대사관 앞 모여있는 상점들
인천 동인천역 지하상가에서 암암리에 영업하던 레코드가게

당시 홍콩,대만에서는 일본음악이 수입되고 있었기에 중화권으로 정식수입된 일본 음반을 구매하기 위해서는 명동에 있는 중국대사관 앞까지 가야했다. 그 앞에 중국물건들을 파는 가게들에게서 음반을 구할 수 있었다. 당연히도 일본어는 노래 제목에 밖에 없고 대부분 중국어다. 그러나 난 중국어, 일본어를 둘다 못하므로 이러나 저러나 크게 개의치 않는다.
또한 동인천 지하상가에 일본음악을 몰래 파는 한 가게가 있었다. 거긴 한번 밖에 가본적이 없다. 일반 정식 수입된 음반보다 2~3배 덤으로 가격이 매겨지는 것은 물론이다. 이 두 가게의 행태는 모두 불법이다.
당시 좋아하던 대만 여가수가 있어서 사진 몇장 같이 사올 요량으로 명동으로 자주갔다. 당연하게도 고백한번 못해보고 아쉽게 마음을 접었다. 또한 일본에서는 일찌감치 카세트 테이프가 퇴물 취급되어 시장에서 사라진 탓에 테이프로 음반을 구하려면 명동으로 갈 수밖에 없었다 (나는 당시 CD플레이어가 없었다. 지금도 없다. 생각해 보니 가져본 적도 없다)

90년대 중후반까지도 일본음악은 중화권에서 큰 인기를 끌었다. 그러나 90년대 후반 '클론'부터 시작된 우리나라 대중음악의 중화권 진출로 인해 인기가 하락세를 맞고, 일본음악이 차지하던 음악차트는 빠르게 우리나라 음악으로 바뀌게 된다. K-POP이 J-POP보다 음악적으로 우수해서가 아니다. 당시만해도 J-POP이 훨씬 고급스러웠다. 중화권에서는 자국에서도 일본에서도 없던 새로운 형태의 댄스음악에 홀려버린 것이라 생각된다. 그 즈음에 나는 항상 홍콩 위성채널을 보면서 '저기에 국내 음악을 수출하면 대박나겠다'라는 생각을 늘 했었다. 그 것을 내가 하겠다고 생각했으나, 몇달 지나지 않아 이미 누군가가 시작했던 것이다.

테츠야 코무로 (Tetsuya Komuro, 이하 TK) 얘기한번 하기 힘들다. TK는 국내음악이 중화권에서 득세하기 전, 일본음반이 우리나라에 개방되기 전 J-POP을 주름잡던 유명한 프로듀서다. 아마도 일본음악의 전면개방이 10년만 일렀다면 우리나라에서 그를 아는 사람은 훨씬 많았을 것이다.

2016022501642_0.jpg

TK가 직접 멤버로 참여했던 그룹 'globe', 몇년 후 이 여성멤버와 부부가 된다>

95년에는 4년 연속 프로듀서한 곡이 레코드 대상을 수상하고 96년 오리콘 싱글 차트에 프로듀스 곡이 톱5을 독점, 96년에는 globe의 앨범이 당시 오리콘 차트 기록을 갱신하는 400만장 이상을 기록. 아무로 나미에의 곡도 300만장을 뛰어넘는 등 코무로 패밀리는 폭발적으로 리즈 시절을 맞게 되었다. 이로 하여 97년엔 세금만 11억 7천만엔을 내고 고액 납세자 전국 4위에 이르렀으며 TK가 프로듀스한 음반의 총 판매량은 1억 7천만 장에 이른다.

아래는 '코무로 패밀리'로 불리는 그가 프로듀스한 가수들 또는 그의 곡으로 히트 친 가수들이다.

TRF
시노하라 료코
globe
아무로 나미에
카하라 토모미
hitomi
스즈키 아미
하마다 마사토시
dos
Kiss Destination
tohko
미쿠 레이카(未?玲可)

내가 관심있는 것은 TRF,globe,아무로 나미에였다. 사실 나머지 가수들은 잘 모른다. 나는 J-POP을 많이 안다고는 할수 없는 것이 내가 종종 듣는 J-POP 가수는 열손가락 안에 들었다. 그 즈음에 미국 팝 음악이 힙합으로 재편되기 시작하면서 미국 팝 음악에 대한 흥미를 어느 정도 잃었기 때문에 J-POP에 관심을 더 두었던 것 같지만 실제로 '빠삭하다' 싶을 정도의 수준은 아니었다. 아마 많은 분들이 그랬을 것 같은데, 영어권 거주자도 아닌 사람이 4마디 단위(심하면 2마디)의 별다른 감흥도 없는 코드의 조합으로 노래 시작부터 끝까지 랩만 해대는 것을 듣기가 힘들었다. 게다가 이 것이 유행을 타면서 너도나도 할 것이 정말 성의없는 반주위에 랩을 얹기 시작했다. 당시 내 스승은 '약에 취해서 만드는 음악들'이라고 규정했다. 사실 지금도 그런류의 힙합음악들은 걸러듣곤 한다.

<전성기 시절의 아무로 나미에 'Walk in the park',>

종종 TK는 국내의 김창환과 비교되기도 했다. 김건모,신승훈,박미경,클론 등을 키워낸 '그'였지만, TK의 아성에 근접할 정도는 아니었다. 지금의 국내 3대 기획사의 영향력을 모두 합쳐야 가능할 것이다. 당시는 '코무로 붐'이라 불리며 하나의 사회현상을 만들어냈다. 이후 아무로 나미에도 '아무라'라는 자신의 스타일을 일본내에 대유행을 시키게 된다. TK는 그 즈음에 3~4일에 한곡씩 만들어 냈다고 한다. 국내에서 보기에는 지금 들어도 지장이 없을 만한 음악성이었지만, 일본내에서는 차트를 거의 매번 독점하다시피하는 그에게 음악성이 없다는 이유를 들어 비난하기도 했다. 천재적인 음악적 재능으로 일본을 쥐고 흔들만큼의 영향력을 가졌다지만 3~4일에 한곡씩 찍어내야 하는 스케줄에서 자신의 음악성에 발전을 이루기는 무리였을게 자명하다.

그는 그런 스케줄에 지친 나머지 자신이 하고 싶어하는 음악을 하기로 한다. 90년대 후반부터 2000년대 초반에 들어서 팝 아티스트에서 일렉트로니카로 노선을 전환하여 트랜스, 프로그레시브 록 등 다양한 시도를 하였다. 그런 선언을 하는 사람들의 대부분은 대중에서 멀어지는 결과를 낳는다. 본인은 하고싶은 활동을 하기에 만족해 할런지, 아니면 수입이 많이 줄기에 후회하는지는 알수 없지만, TK역시 대중에서 멀어지며 결국 음악계에서 사라지게 된다. 그러다 2008년 11월에 저작권을 이용한 사기 혐의로 체포까지 되면서 영영 돌아오지 못할 정도로 이미지가 추락된다. 우리나라에서도 기사가 날 만큼 큰 사건이었다고 한다. 이후 은둔생활을 이어가던 중 과거 돈을 펑펑 쓰던 화려한 생활으로 유명했던 그의 통장엔 돈이 6259엔 밖에 들어있지 않았다고 하여 사람들을 놀라게 했다. 이후 재기를 하기 위해 노력했지만 결국 다시 전성기는 돌아오지 못한채 영영 은퇴를 하게 된다.

CylXYDlVEAAodBL.jpg

'코무로 붐'에서 스스로 내려온 댓가는 상당히 컸다. 상상도 못할 만큼 부를 쌓았음에도 불구하고, 말년에 그는 없는 형편에 전과자까지 되고 말았으니 말이다. 체포될 당시 그는 유니클로 저가티를 입고 있었다고 한다.

Sort:  

제가 즐겨찾기해놓은 필라잌댄스를 올려주셨네요! 굳굳 많은 영상들중에서 케이코의 해맑은 미소가 보이는 저 라이브 영상을 제일 좋아합니다 ^^

저도 한때 일본음악을 좋아할때가 있었는데요
그때 이런글을 페북에 올렸었네요 ㅋㅋ

극히 개인적인 의견이니 딴지 걸기 없기
여기서 음악공부하면서 느낀건데 곡의 멜로디 라인은 한국이 일본을 못 따라가는것 같아 장르의 다양성도 무시 못하지만 특히 멜로디 쪽은 어떻게 이렇게 잘 빠졌을까 하는 곡들이 수두룩해 근데 아쉬운게 일본 보컬들이 곡을 다 죽여버린다는게 문제지 노래 잘하는 애들을 찾아보기가 힘들어
일본곡 리메이크해서 우리나라서 히트친 곡들도 많고 말이야
뭐 지금 한류다 뭐다 하지만 그게다 일본 보컬들 탓이라고 봐 아니 크게보면 현 일본 시스템의 문제라 봐야겠지만 깊이 파고들면 말이길어지니깐 그래도 엔카 가수들은 무시못함

이거 찾느라 늦었어요 ㅋㅋ 워낙 오래전 글이라
그때 그 느낌을 그대로 보여드리고 싶었습니다 ㅋㅋ

티케이 얘기하려다 엉뚱한걸로 빠졌네요 ㅋㅋㅋ
티케이는 뭐 인세로 잘먹고 잘살고 있을겁니다 ㅎㅎ

저작권 다 남에게 팔아먹어서 받을 저작권 없데요.

불륜설로 은퇴할때도 엄청난 잇슈여서 잘살고있는줄 알았는데 아니었군요

저작권 이미 다 팔아먹고 없는 저작권을 팔겠다고 사기친거래요

아 그런이야기가 있었군요!!
오늘도 뀨님께 배우고 갑니다 ;)

우와~~ 댓글 달아달라고 강요한 것 치고는 퀄리티가 아주 좋군요 민망~
@ioioioioi 님이 지적하신 걸 보니 고수의 풍미가 느껴지네요
맞는 말씀이라 생각됩니다. RnB 창법의 우타다 히카루가 나왔을 때 TK가 위기감을 많이 느꼈다고 했는데, 노래를 잘하는 가수가 나왔기 때문에 위기감을 느꼈다고 하면 이해가 되네요

고수인척하는 초보입니다. 여기서 더 파고들어가면 제 실력이 탄로나기때문에!!
저때는 열정이 넘쳐나던 시기라 저런 생각들도 가능했었나봅니다 부끄부끄

무신 그런 말씀을... ㅎㅎ

짱짱맨 호출에 출동했습니다!!

네 감사합니다

분야는 다르지만, 참 묘하게 공감이 되는 내용입니다. ㅎㅎㅎ 많은 걸 시사해주네요.

아 그런가요? 전 그냥 한번 이 분에 대해서는 얘기하고 싶었던 마음이 컸어요

짱짱맨 호출로왔습니다.

네 감사합니다

맞아요. 일본 음악이 엄청 늦게 들어왔던 기억이 나네요.ㅎㅎ
전 일본 가수는 유일하게 우타다 히카루만 알고 좋아합니다.ㅋㅋ
음악 견문이 좁아요.ㅋㅋ

저도 좁아요. 우타다 히카루도 이름만 알고 있다가 포스팅 하면서 찾아봤는 걸요 ㅎ

XJapan, 아무로 나미에 이후론 일본 음악을 거의 듣지 않았네요. 말년이 좋아야 하는데... 존경하는 분이라 안타까우시겠어요.ㅠㅠ

오 그것만 들으셨어도 많이 들으신 거네요. 저도 일본시장은 그 정도만 들었는 걸요 뭐.

그런가요?^^
기유님, 굿밤 되세요.

네 하루 마무리 잘 하시기 바래요

와우 중간에 양싸인가요....
에효ㅠㅠㅠㅠ 말년에 왜때문에 전과자 까지 됐어 ㅠㅠㅠㅠ

맞습니다. 그분~ 인생사 새옹지마죠 ㅎㅎ

아무로 나미에 밖에 들어본 기억이 없네요.

어렷을적 게임이나 애니를 통해 일본노래를 접했는데 제목, 가사, 가수도 모르는데 좋다고 느끼면서 들었던거 같네요. ㅎㅎ

테츠야 코무로.. 정상에 올라섰다가.. 하염없이 내려오다니..

예전에는 애니음악만 듣고나서도 일본음악이 뛰어나다고 느꼈었죠
아무로 나미에만 알아도 되게 많이 아시는거네요 ㅎ

학창시절 친구 중 한명이 X-Japan 광팬이었는데 저는 사탄음악이라고 해서 무서워했던 기억이 있네요.ㅋㅋㅋ 제가 좋아하는 일본노래는 고메고메클럽의 제목은 잘 모르겠고...(약간 신나는) 이거랑 츄나미 인가? 이렇게 좋아해요.ㅎㅎ

뒤에 설현 시강이네용^^ㅎㅎㅎ

네 맞습니다 설현 ㅎㅎ

Coin Marketplace

STEEM 0.28
TRX 0.13
JST 0.032
BTC 65457.15
ETH 2939.01
USDT 1.00
SBD 3.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