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EM 세상을 꿈꾸며...!

in #busy6 years ago (edited)

저는 평소 steemnow를 운영하고 계신 @penguinpablo 님의 Steem report를 자주 보는 편입니다.

이 Report에는 Steem의 거래소간 이동분석, 스팀파워의 증감 그리고 무엇 보다도 스팀잇 회원수 추이를 매일 Report 하고 있습니다.

다음 그래프는 @penguinpablo님이 분석한 회원수 증가 최근 그래프인데,
20181016_070820.jpg

늘 그렇지만 스팀잇의 회원수는 일정주기(약 1주일)로 회원수 증가의 peak가 있습니다.

이는 평소 회원가입은 개인 스팀파워로 만들어지는 계정이고, 스팀잇팀에서는 주 1~2회 회원가입 승인을 한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왜 1주일에 1번 가입처리를 할까?

수천명이나 되는 인원을 수작업으로 가입처리를 하는 것은 아닐 것이데 말이죠.

이번 리소스 크레딧 사태(?)를 겪고 보니 스팀잇도 당연히 리오스 크레딧을 구매해야 계정을 만들 수 있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더군요.

아니나 다를까
@steem 계정의 리소스 크레딧은 소모되고 있었습니다.
Screenshot_20181016-065243_Chrome.jpg

현재 기준 계정 생성 토큰이 1,784개가 있으니 리소스 크레딧을 더 소모하지 않을 경우 계정 생성을 1,784개 밖에 못 하는 것이지요.

현재 @steem 계정의 스팀파워가 1,540만 파워 정도고 리소스 크레딧이 31,200MM.

계산을 쉽게 하기 위해 계정 생성에 1만 GRC이 소모된다고 가정할때
@steem 계정은 5일 최대 3,120개의 계정만을 생성할 수 있는 것입니다. 물론 계정 생성 시세의 변동에 따라 가변적 입니다 ^^
(계산에 도움을 주신 @jayplayco님께 감사드립니다)

다시금 보니 스팀잇 자체로는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 처럼 회원수가 2차 방정식으로 증가할 수 없는 구조였습니다.

즉, HF20을 통해 현재 @steem 계정으로 제한된 계정생성 리소스 크레딧을 유저들에게 분산하기 위한 작업을 진행한 것이지요.

@penguinpablo님에 따른면 HF20 이후 계정생성 주체를 분석했는데, 스몬팀이 3위네요.

20181016_075350.jpg

하루 빨리 다량의 스팀파워를 보유한 dapp들이 나와 계정생성이 자유로워지는 시기를 기대해 봅니다.

STEEM으로 통합되는 세상 !!!

Sort:  

오늘도 모르던 사실을 알게 되엇네요^&^

유익한 정보 감사합니다.
통합되는 세상 가즈어!!

그차가 적으면 계정생성자체가 안되는가요.~^^

계정 생성을 위해서는 리소스 크레딧이 필요한데,
리소스 크레딧은 스팀파워에 비례해서 증가 합니다.
따라서 스팀잇에게만 계정 생성을 더이상 의존해서는
천만, 1억 가입자는 불가능하다는 것이죠.
자기만의 컨텐츠를 가진 플랫폼이 나와서
그 사람들이 회원을 유치해야 하고,
회원을 유치하기 위해 스팀파워에 투자해야 합니다.

네.
그렇군요.
알려주셔서 고마워요.~^^

와 그래프보니 신기하네요 일정한 주기가 있었다니!
그나저나 스팀몬스터 대단하네요 3위라니 ㅎㅎㅎ

스몬이 수천명 유입을 시켜야 하는데
아직은 역부족이네요 ㅅㅅ

좋은 정보 리스팀 해 갑니다.
이제 SMT팀들은 계정생성을 위해서라도
스파 보유 경쟁을 해야할거라 생각됩니다.

감사합니다.
임대 스파로 공짜 보팅해서 사람 모으는 것 외에
다른 비즈니스 모델이 생기기를 기원합니다.

SMT 팀들은 매달 스파를 좀 사 모으시면 좋겠네요^^

가입 승인이 오래걸리는 이유가 있었군요~
항상 궁금했는데 이제 알거 같아요 ~

요즘은 크레딧 가격이 더 올라서
더 느려지지 않을까 걱정이네요.

계정생성을 통해서 스팀잇을 이렇게 바라볼 수 있는군요 ㅎ 잘 보고 갑니다.

반대로 보면
스팀잇 만으로는 월 회원수 증가 2~3만이 한계라는 것이죠...ㅜㅜ
요즘 크레딧 가격이 폭등해서...

아~~ 이렇게 되는 것 이었네요.
SMT를 하려면 스팀파워를 구입 안 할 수가 없겠네요.
잘 보고 갑니다.

자기 회원을 유치하려면 파워는 무조건 필요합니다.
그래서 지금 스팀헌트 같은 경우도 계정생성 토큰을
모으고 있더군요.

개인이 계정 생성해서 나눠 줄 수도 있나요?

가능하지요.
처음 계정을 만들면 임시 암호가 부여되고
로그인 후 오너키를 부여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개인도 토큰만 있으면 대행할 수 있습니다.
근데 글을 적기 위한 최소 스파는 생성 후
임대도 해줘야 하는데,
자기 비즈니스가 없으면 굳이 그럴 이유가
없겠죠.

아~그럼 개인은 만들 필요가 없겠군요.

STEEM으로 통합되는 세상 !!!

분석력 짱이십니다
스팀잇을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네요^^

Coin Marketplace

STEEM 0.19
TRX 0.15
JST 0.029
BTC 62763.51
ETH 2579.20
USDT 1.00
SBD 2.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