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세글 프로젝트 결과보고!!

in #busy7 years ago (edited)

요즘 어뷰징에 대한 썰전이 한창이다.

image.png

사실... 주류에 있지 않고 사이드에 있기에, 커뮤니티 소식에 무감각한 것이 사실이다. 아니, 사실 지금껏 관심을 끄고 살았다.

그러다 어느 글에서 보팅 봇으로 대세글로 끌어올리는 것에 대한 부정적인 평가가 덩달아 나오길래, 전혀 들어가 보지도 않던 대세글을 보니 사진 한두장 올려 놓은 글들이 대세글에서 놀고 있는게 아닌가??

보팅 횟수 400회 500회가 수두룩....이래서 대세글 대세글 하는 것일까?!!!
무엇때문에 왜 기를 쓰고 대세글로 올리려고 할까?

사실 필자의 경우도 가입 초기 한때 보팅 봇이 황금알을 낳는 거위라고 생각했다.
1스달을 줬는데 1.5스달 보팅을 해주는 감사한 분들이 있나...!!! 하는 (T T)

근데 7일이 지난 후 최종 보상을 보고 깜짝 놀랐다.
내 손에 쥐게된 보상은 0.5 스달도 되지 않았고, 보상금액 계산 로직을 알고 나서는 없는 살림 날린 것에 원통해 했던 기억이 있다.
(이유는 너무 뻔한 내용이라 생략)

Steembottracker에 가보면 모든 보팅 봇은 큐레이션 후 보상 ROI가 플러스인 경우가 없다. 대부분 마이너스이다. 그런데 사람들은 왜 보팅 봇을 이용하는 것일까?
순간 궁금해 졌다. 어정쩡하게 하지 않고 대세글로 가면 수익이 되는 것일까?

궁금한 것은 확인해 봐야지...그래서 시작한 대세글 프로젝트!!!

모처럼 일찍 퇴근한 어느 날... 집 앞 카페에 가서 2장을 사진과 나름의 논리를 덧 붙여 글 하나를 완성했다. 그리고 보팅 봇 호출...!!
이전 대세글을 보니 보상액이 300스달 정도 되길래 없는 살림을 탈탈 털어 총 135스달을 송금했다. 대략 60% 프리미엄을 받으면 200스달은 찍을 것이고 대세글로 올릴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

다행히 보팅봇들이 돈 떼먹지 않고 제때 보팅은 해주었다.
image.png

결과는 대성공...!!
작성 30분 만에 인기글로 올라가더니 한시간 뒤에는 kr, life, photogrhpay, busy 카테코리에서 대세글로 올라간 것이다. (3일 정도 대세글을 유지한 것 같다.)

그리고 대세글로 올라가자마자 이어지는 플라크톤 유저들의 큐레이션 행진!!!

'아하... 이걸로 돈을 버는 것이구나...!!'

근데 시간이 지날 수록 뭔가 이상했다.
아래 캡쳐를 보면 알 수 있듯이 보팅 66회 일때랑 202회랑 보상 예상금액을 비교하니 오히려 감소하였는데 이는 다음날 스팀 가격의 하락으로 보팅금액이 깎인 것이었다. ㅎㅎ;;;

image.png
image.png

보팅 횟수만 쌓였을 뿐 실상은 큐레이션 보상을 노린 플라크톤 유저들의 묻지마 보팅은 0.01 이하 보팅이다 보니 100명이 모여야 1스달이 될까 말까한 상황... ;;;;

(망했다!!!)
image.png

결국 풍요속의 빈곤이었다. ㅎㅎ
다행히 지난주 그나마 큐레이션 기간 동안 스팀 시세가 올라서 자연스럽게 올라라간 보상금액과 Busy에서 작성해서 Busy.pay계정이 보팅해준 20스달로 겨우 손해는 만회하고 프로젝트는 마무리 할 수 있었는데,
한편으로 씁쓸함이 몰려왔다. 보팅 봇을 이용하는 사람들은 결국 관심 받고 싶었던 것일까?
(자기 돈을 써서 관심을 받겠다는데 뭐라하기엔 좀 그럴지도....)

최종 약 150건의 리플이 달렸는데,
이번 실험의 양해의 의미로 한글 리플에는 0.01이상의 보팅을 해드렸다.

재미있는 것은 한글 리플에만 보팅을 주니 번역기를 돌린 리플도 여럿 달리는 재미있는 상황이 연출되기도 했다는 것...!
kr 커뮤니티 활동을 더욱 열심히 해야겠다.

글을 마치며... 한줄 논평

돈 벌려고 보팅봇 이용하면 패가 망신한다!!
소통과 공감으로 큐레이션을 쌓아가자!!
세상에 공짜는 없다!!
스팀잇은 세상과 너무도 흡사하다!!

Sort:  

보팅봇 활용 대세글 체험기 정말 잘 읽었네요. 저도 관심밖일은 잘 몰랐는데요. ㅋㅋ말씀하신것처럼 소통과 공감에 더 힘쎠야겠습니다. 행복한 하루 되세요.

감사합니다 :)

뉴비입니다 요새 논란이많아서 궁금했는데, 글하나에 설명이 잘되어있네요-! 네이버 블로그같아지지 않았으면 하는 바람에 넘어와 포스팅을 하고있는데, ㅜㅜ 마지막으로 언급하신 보팅봇 = 패가망신 , 새겨듣겠습니다 ㅋㅋ

결국은 보팅봇 운영자만 돈을 버는 구조죠.
물론 적절히 사용하면
내가 적은 글에 대해 많이 봐주니
좋은 점도 있습니다.
아직 까진 검색포탈 같은 것이 활성화
되지 않아서 너무 쉽게 공들인 글이 묻히는
경향이 있어서...

세상에공짜는없다!!오늘도열심히소통과공감하겠습니다!^^

다양한 군상이 있으니
이런일 저런일이 있는 것이고
자연히 자정작용은 생기겠지요 ㅅㅅ

마지막 결론이 팍 와닿네요. 재미있는 실험 해주셔서 고맙습니다. 안 그래도 궁금한 부분이었는데. 명성도나 다른 사람들에 대한 인지도를 올리기 위한 방법은 되겠으나 그 자체로 돈을 버는 것은 힘들겠군요.

서민이나 가성비 따지는 세상이죠 ㅜㅜ

역시 가성비 사망이라는 결과갘ㅋ

팔로워 모으기에는 직빵 입니다.
글 하나로 백명 늘었네요.
의미 없는 숫자지만...!

ㅎㅎ 저도 비슷한실험을 해본적이 있더랬죠. 근데 저보다 훨씬 통크시네요!ㅎㅎ 대세글이 보상액으로 선정되는 로직이 바뀌어야할때라는 생각이 드네욥. 좋은글감사드려요~

맞습니다. 대세글 선정기준은 보팅금액이 아닌
보팅 횟수로 되야 할 것 같네요.

재밌는 실험이네요.
흥미진진.ㅎㅎㅎ

Coin Marketplace

STEEM 0.17
TRX 0.16
JST 0.029
BTC 61248.96
ETH 2375.80
USDT 1.00
SBD 2.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