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usy.org 베타 버젼 소개 및 장단점 간단 후기 (Introducing Busy beta to KR Steemians)

in #busy7 years ago (edited)

이미지 출처: @busy.org


안녕하세요. @coffeenut입니다.

며칠 전 Busy.org 베타 버젼의 한국어 번역을 진행한 이야기를 포스팅했습니다. 처음엔 사실 Busy.org라는 사이트에 대해 잘 알지도 못했지만 단순히 한국어 번역에 참여하는 데에 의의를 갖고 시작했는데요. 번역된 모습 확인을 위해 베타 버젼을 이용해보니 사이트가 꽤나 괜찮고, 운영진/개발진들도 유저들과 상당히 활발히 소통하는 모습이 마음에 들고, 또 steemit.com이 수시로 다운되는 요즘 스팀 블록체인을 이용하는 다른 플랫폼들에 더욱이 관심이 가게 되었습니다.

또 이왕 한국어로 번역을 하였으니 한국 분들이 사용해주셔야 의미가 있겠죠..? 그래서 오늘은 이전 포스팅에서 예고했듯이 Busy.org Beta(Busy 2)를 간단히 소개해보려 합니다.

소개에 앞서 말씀드리자면 Busy beta 사이트는 Private Beta 형식으로 공개적으로 주소를 오픈하지는 않고 있지만, 별도로 권한을 부여 받는다던가 하는 절차 없이 Busy의 디스코드(Discord) 서버에만 접속하면 이용해 볼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을 통해 Busy beta의 모습과 기능들을 보실 수 있겠지만, 직접 보기를 원하시는 분들은 @busy.org베타테스터 모집 글을 참고하세요. 디스코드 사용 귀찮다 하시면 맛보기로 이 포스팅을 보시고 정식 오픈을 기다리시면 됩니다. :-)


메인

2017-10-21_143939.png

Busy beta의 메인 화면입니다. 수월한 설명을 위해 색깔을 나누어 구분해 보았습니다. 무지개 순으로 설명할게요.

빨강

steemit.com과 비슷하게 로고를 누르면 Feed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주황

- 내 프로필(My Profile): steemit.com의 Blog 페이지와 같은 역할입니다.
- 피드(Feed): steemit.com에서는 Feed 버튼이 사라졌지만, Busy beta에는 있습니다. 기능은 같습니다. 본인이 Follow 중인 유저들의 포스팅이 나타납니다.
- 뉴스(News): steemit.com의 Trending/New/Hot/Promoted 탭이 합쳐진 페이지입니다. 현재 위 스크린샷이 뉴스 탭이 선택된 상태인데, 초록색 박스 우측 상단의 정렬 기준에서 Trending/New/Hot/Promoted와 추가로 Active 기준으로도 글들을 볼 수 있습니다. 다음 업데이트에 '소식'으로 번역이 수정될 예정입니다.
- 지갑(Wallet): 본인의 지갑으로 이동할 수 있는 버튼인데, 아직 개발이 안된 것인지 앞으로도 그럴 것인지 모르겠지만 Busy 내에 지갑 페이지가 있는 것이 아니고 steemit.com의 지갑 페이지로 연결됩니다.
- 인기 있는 주제(Trending topics): steemit.com에서 태그(Tag)가 Busy에서는 주제(Topic)로 불립니다. 기능은 같습니다. 띄어쓰기 오류는 다음 업데이트에 수정될 예정입니다.(*인기있는→인기 있는)

노랑

steemit.com에서 검색을 위해 한 번 페이지 이동을 해야하는 것과 달리 Busy beta에서는 바로 검색할 수 있는 검색창이 위치합니다.

초록

출력되는 내용 면에서 steemit.com과 큰 차이는 없지만 Busy beta의 글 목록은 시각적으로 보다 SNS스러운 모습을 보입니다.

파랑

글 쓰기, 내 프로필, 알림, 더 보기 메뉴 버튼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알림 기능은 베타 버젼이라 아직 작동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남색

더 보기 메뉴를 펼친 모습입니다.
- 활동: 본인의 steemd 페이지로 연결됩니다.
- 답글: 본인의 글/댓글에 달린 다른 사람들의 댓글을 보여줍니다. steemit.com에서 내 블로그 페이지의 Replies 탭과 같은 페이지입니다. steemit.com과 달리 내 프로필에는 이 탭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 북마크: Busy에 있는 편리한 기능 중 하나입니다. 원하는 포스팅을 북마크에 저장해 다음에 찾아 볼 수 있습니다.
- 임시 보관함: steemit.com은 임시 저장된 글이 글 쓰기 화면으로 들어가면 자동으로 나타나는 반면, Busy에는 별도로 임시 보관함이 존재합니다. 덕분에 여러 개의 글도 임시 보관함에 저장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 설정: 현재는 언어 선택 옵션만 있습니다.

보라

유저를 추천해서 보여줍니다. 현재는 명성도 상위 100명을 랜덤으로 노출시켜 보여주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차후에 알고리즘을 개선할 것이라고 합니다.


장점

  1. 북마크와 임시 보관함
    위에서 이미 이야기한 steemit.com에는 없는 편리한 기능들입니다.

  2. 유저 친화적 인터페이스
    steemit.com보다 시각적으로 훨씬 편리한 디자인을 제공합니다. 기존의 SNS들을 이용하던 유저들이 보다 쉽게 진입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3. 다국어 지원
    steemit.com이 영어만 지원하는 점도 한국을 포함한 다른 언어를 사용하는 이용자들을 모으는데 걸림돌으로 작용했을 것입니다. 그런 면에서 다국어 지원은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4. 글 쓰기 에디터

    글 쓰기 에디터에 간단한 서식 적용 버튼이 들어가 있습니다. 버튼을 누르면 마크다운 명령어가 자동으로 삽입되는 방식인데, 마크다운에 익숙하지 않은 유저들에게 편리한 도구가 될 것입니다.

  5. 자체 노드 사용
    steemit.com이 다운 되었을 때도 Busy는 잘~ 접속됩니다.


아쉬운 점

  1. 보팅 게이지 없음
    의도된 것인지 아직 개발되지 않은 것인지 모르겠지만 보팅 게이지 조절 기능이 없습니다.

  2. 댓글은 임시 저장이 안됨
    작성 창에 저절로 저장된 내용이 로드되는게 아니고 임시 보관함을 이용하는 방식 때문에 그런지 steemit.com과 달리 댓글은 임시 저장이 안됩니다. 버그 리포트에도 이미 제보되어 있는 것을 보면 차후엔 지원을 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3. 지갑과 프로필 수정 페이지는 steemit.com으로 연결됨
    앞으로 업데이트 될 예정인지 모르겠으나 지갑 확인과 프로필 내용 수정은 busy 2 내에서는 불가능하고 버튼 클릭시 steemit.com의 해당 페이지로 들어가집니다. 현재로써는 이러나저러나 결국 steemit.com이 없으면 완벽한 사용이 불가능한 상태네요.


아직 베타테스트 중이니 차차 단점들은 개선되고 장점은 늘어나리라 생각합니다. 잘 다지고 완성 후 정식 오픈하여 스팀이 더욱 활성화 되는 데에 기여하기를 기대해봅니다. :-)


follow

댓글, 팔로우, 업보트 항상 감사합니다.

Sort:  
섹시한 @coffeenut님 안녕하세요! 개과장 입니다. 요염한 @asbear님이 너무너무 고마워 하셔서 저도 같이 감사드리려고 이렇게 왔어요!! 황홀한 하루 보내시라고 0.2 SBD를 보내드립니다 ^^

Cheer Up! 음~? 흥미로운 포스팅이군요.

  • from Clean STEEM activity supporter

와우. 멋지네요. 저도 얼른 접속해봐야겠군요

꽤나 잘 만들어진 것 같습니다. 한 번 사용해보세요. :-)

스팀을 좀더 편리하게 보여 주는 툴인가 보군요.

네. 모든면에서 편리하다고는 못 하겠지만 여러 장점이 있네요. :)

커피넛님 @감사해요^^
비지닷텀은 꽤나 오래되었는데도 큰 진척이 없는걸보니 일손이 딸리나봅니다 ㅎㅎ

생긴지가 꽤 오래되었나보군요! 전 스팀잇 안지도 오래되지 않았지만 비지는 더 늦게 알게되었네요. 팁 감사합니다. :)

보팅게이지 기능만 추가되도 좋을 것 같네요.
특히 steemkr 처럼 게이지량에 따른 실제 예상보팅금액이 나왔으면 하는데.. 힘들겠죠?ㅎㅎ

맞아요. 매번 풀보팅으로는 도저히 보팅 파워 관리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ㅠㅠ 받은 보팅에 대해서는 이미 예상 금액을 보여주는 기능을 탑재하고 있어서, 만약 보팅게이지가 추가된다면 예상 금액 보여주는 기능도 가능성은 있을 것 같습니다. :)

Coin Marketplace

STEEM 0.20
TRX 0.12
JST 0.028
BTC 64411.29
ETH 3516.69
USDT 1.00
SBD 2.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