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viewing a single comment's thread from:
RE: [Coffee-extract1]푸어오버 추출 알아보기
듣고 보니 리브의 위치랑 구조가 큰 영향을 미치겠네요. 그동안 정확한 지식 없이 멜리타로 푸어 오버를 시도했다가 벨런스가 엉망이 되어 실패했던 이유를 조금은 복기해볼수있을것 같구요.
구조적인 면만을 고려했을 때 확실히 푸어오버를 하기에 하리오가 강점을 보이겠네요. 저같은 초보에게는 추출 편차도 덜할 것 같구요.
우문에 너무 정성스런 답변을 달아주셔서 찬찬히 읽다보니.... 또 커피가 땡기는군요.
답변 너무 감사합니다.
멜리타는 푸어오버하기 좋은 드리퍼입니다. 멜리타는 클레버나 종이필터에 거른 프렌치프레스 커피의 맛을 내기 좋습니다. 이런 기구들을 침출식이라 하는데 뜨거운 물에 원두가루를 담궈놓았다가 추출하는 방식을 뜻합니다. 이런 침출식 커피들을 내릴 때는 제일 큰 입자와 제일 작은 입자(미분)의 분포가 적은 것이 좋고 그라인더가 좋지 않아 어려울땐 미분을 전부 제거하든지, 제일 큰 입자만 제거하고 추출하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상부원두와 하부 원두가 고르게 추출되기 위해서 1분에 한번씩 스푼으로 저어주면서 추출하는 방법도 좋은 것 같습니다. 과추출되지 않게 항상 주의하시구요. 추출 후 맛을 볼때 과한 쓴맛이나 나무맛, 짠맛 등의 맛들이 느껴지면 과추출되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멜리타 여사님도 그냥 물을 부으셨다고 해서 핸드드립을 하던 세팅 그대로 물을 부었던게 실패의 원인인것 같네요. 확실히 저가의 핸드밀로는 입자 크기의 편차가 커서 미분은 아래로 쌓이고 상부에는 큰 원두 조각들이 남고...
Pour-over를 제대로 해보려니 바로잡아야 할것이 한둘이 아닌것 같네요... 우선은 그냥 수고를 대신 해주는 카페를 방문해서 마셔야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