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스팀] 미술관과 갤러리의 차이점을 아시나요?

in #booksteem7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y4nga(양가)입니다.

오늘은 새로운 책을 읽게 됐습니다.
한정희라는 미술 에듀케이터가 쓴 책으로 "취미는 전시회 관람"이라는 책입니다.

IMG_1440.JPG
전에 미대 입시를 준비했던 탓에 미술관을 종종 다니는 저에게는 부제로 적혀있는
"대림 미술관 수석 에듀케이터가 알려주는 미술관 사용법"이라는 부분에서 이 책이 궁금해지더라고요.
특히 저는 다른 미술관에 비해서 접근성이 좋아보이는 전시를 자주 하는 디뮤지엄이나 대림미술관에 자주 갔기 때문에 더 생각할 필요도 없이 이 책을 집어왔습니다.

그렇게 책을 구매한지 이틀째 되는 날인 오늘 날씨도 조금 풀리기도 했고해서 집 주변 카페로 나가 이 책을 읽었는데
처음부터 평소에 궁금하긴 했는데 누구한테 물어보기엔 민망한.. 그런 부분을 알려주더라고고요.

그래서 나온 말인데 스티미언 분들은 미술관과 갤러리의 차이점을 아시나요?

저는 사실 몰랐습니다 ㅋㅋㅋ..물론 아시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모르는 분들도 분명히 있을거라 생각해서
이 책에 내용을 토대로! 미술관과 갤러리의 차이점을 알려드리려고요.
(꼭 오늘의 토막 미술상식! 이런느낌이네요 XD)


미술관이나 갤러리를 생각해보면 보통 뭐가 떠오르시나요?
웅장한 스케일의 건물, 높은 천장, 전시된 작가들의 작품, 관람객들
보통 이런 이미지들을 많이 떠올리실텐데요. 분명 이런 느낌들의 이미지들은 갤러리나 미술관 두 곳에서 모두 만나볼 수 있는 모습들이죠. 그런데 사실 이 두 공간은 전시의 목적, 관람객의 성격 등에서 매우 확연한 차이가 있습니다.

간단히 말해서 갤러리는 작품을 전시하고 판매하는 곳입니다.
애초에 갤러리는 미술품 판매를 위한 수익 창출을 주 목적으로 하는 전시 공간이기 때문에 바로 원하는 작품을 보고 바로 구매할 수도 있고, 때론 가지고 있는 작품을 판매할 수도 있습니다.
미술품의 거래가 주가 되는 곳이기 때문에 갤러리는 작품에 대한 매매가 활발하게 일어날 수 있도록 대부분 "무료" 개방하기도 합니다.

이번에는 미술관에 관해서 얘기해볼건데요.
미술관이 갤러리와 가장 크게 차이나는 점은 바로 비영리 기관이라는 점입니다.
즉, 미술관은 갤러리와 다르게 돈을 버는 것을 목적으로 삼지 않습니다.

우리나라 박물관 및 미술관 진흥법에 따른 미술관의 정의는
'미술관은 문화,예술의 발전과 일반 공중의 문화향유 증진에 이바지하기 위하여 미술에 관한 자료를 수집.관리.보존.조사.연구.전시.교육하는 기관'이라고 합니다.

이 책에서는 '이익 창출이 아닌 공중의 문화유 증진에 이바지하는 비영리 공익 기관'이라고 재정의 했네요.
다시 말하면 미술관은 대중을 위한 공간이고 그래서 미술관의 관심사는 오직 작품과 관람객에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대충 이정도가 미술관과 갤러리의 차이점인데 어떠셨나요? 혹시 저처럼 모르는 분들이 계셨다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ㅋㅋㅋ

"예술은 당신이 일상을 벗어날 수 있는 모든 것이다."

-앤디 워홀-

라고도 하니 이번 주말에는 미술관 나들이 어떠세요?

Sort:  

스스로 홍보하는 프로젝트에서 나왔습니다.
오늘도 좋은글 잘 읽었습니다.
오늘도 여러분들의 꾸준한 포스팅을 응원합니다.

오늘도 감사합니다

아하!! 전 그냥 다 둘러보는 곳인줄 알았는데 새삼 깨닫고 가네요 ㅎㅎ:)

ㅎㅎ 저도 몰랐는데 그렇다고 하더라고요!

그런 차이점이 있었군요!!!!!흔히 쓰는 말들이지만 그런 차이가 있는 줄은 몰랐네요~~~역시 책을 읽어야 합니다!!! 감사해요

도움이 되셨다니 다행이에요!!

오호 저도 몰랐던 사실이네요!
미술관을 영어로 하면 갤러리라고 생각하고 있었다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이 책에서 외국에서는 박물관, 미술관을 둘다 뮤지엄이라고 한다더라고요 ㅠㅠ 헷갈릴거 같은데 어떻게 구분하지..

아닛.....! 두 개 다 뮤지엄이에요?! 예술 작품을 다 똑같은 비중으로 생각하나봐요..
아니면 보통 다 같이 있어서 그럴지도....?

와우! 저도 읽어봤던 책을 발견해서 반가운 마음에 들어왔어요 ㅎㅎ 미대입시를 준비하셨다니 몰랐어요. 올림픽공원에 있는 소마미술관도 혹시 들어보셨나요 :) 그곳에서도 전시중인데 혹시 모르니 저의 블로그에서 하는 이벤트에 참여해주세요 ㅎㅎㅎ

ㅎㅎ 저는 그림을 그렸던 쪽은 아니고 비실기였어서 ㅠ.. 소마 미술관은 못들어봤는데!! 조만간 서울에 올라가면 다 들려봐야겠어요 !!

축하드려요 저의 이벤트에 당첨되셔서, 오늘 저의 포스팅에 결과를 발표하고 스팀챗으로 메시지 드렸습니다. :) 아이고 이거 쓰고 있었는데 메시지 받았네요 ㅎㅎㅎ

저도 몰랐는데 재미있네요 ㅎㅎ
잘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우와.. 진짜 정성스런 포스팅이네요! 저도 처음 알았어요!

도움이 됐다니 다행이에요!! 감사합니다 xD

오호 ㅇ.ㅇ 그런 차이가 있었군요!
새로운 지식 얻구 갑니당

감사합니다 ^^

새로운 정보네요 ㅎㅎㅎ 저는 요즘에 책리뷰들을 보면서 책장에서책을꺼내서
책상에 올려두었지만 ... 단한번도 펼쳐보질못했네요 흑흑
책하고 싸운것도 아닌데 왜이리 손이안가는지 책을 읽는 여자가되고싶은데
노력해봐야겠네요

ㅎㅎ 아직 취향에 맞는 책을 못만나서 그런게 아닐까요? 화이팅입니다!

미술관과 갤러리의 차이 알아갑니다.
나중에 지인들에게
퀴즈 내봐야겠어요ㅎㅎ

좋은 생각입니다 ㅋㅋㅋ

Coin Marketplace

STEEM 0.18
TRX 0.15
JST 0.029
BTC 63702.19
ETH 2490.35
USDT 1.00
SBD 2.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