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끄기의 기술📚] 할 거면 하고, 말 거면 말아

in #booksteem6 years ago (edited)

#신경끄기의 기술

  • 마크 맨슨

KakaoTalk_20180210_104858976_Easy-Resize.com.jpg

신경끄기의 기술 책의 다섯번 째 주제인
'선택을 했으면 책임도 져야지'의 내용을 공유합니다.


할거면 하고 말거면 말아, '어떻게'는 필요 없어

우리는 이미 매일같이 어디에 신경을 쓸지 선택하고 있다.
그러므로 단순히 신경을 다른 쪽으로 돌리기만 하면 변할 수 있다.
정말 단순하지만, 결코 쉽지는 않다.
그 과정에서 루저, 사기꾼, 멍청이가 된 느낌이 들기 때문이다.
긴장되고 겁날 것이다. 가까운 사람들에게 짜증을 낼 수도 있다.

이런 일들은 가치를 두고 신경을 쓸 대상을 바꾸는 일의 부작용이다.
하지만 이런 부작용을 피할 수는 없다.
부작용 몇 가지를 살펴보자.

일단 그동안의 확신이 흔들릴 거다.
'이걸 진짜 포기해야 하나? 이게 옳은 일일까?'
수년 동안 떠받들어 온 가치관을 포기하면, 길을 잃은 느낌이 들 거다.
더는 옳고 그름을 판별할 수조차 없다는 느낌이 들 거다.

힘들겠지만, 그게 정상이다.

다음으로 망했다는 느낌이 들 거다.
이미 반평생을 기존의 가치관에 따라 살아왔는데,
뒤늦게 가치관과 기준과 행동을 모조리 바꾸고 나면,
그간 믿어왔던 옛 기준에 비추어 볼 때
자신이 영락없는 사기꾼이나 얼간이로 보일 거다.
이 역시 불편하겠지만, 마찬가지로 정상이다.

그리고 틀림없이 버림받는 일을 견뎌야 할 것이다.
살면서 맺어온 수많은 관계가
그동안 지켜온 가치관을 중심으로 형성되어 있는 상황에서,
당신이 갑자기 그걸 바꿔버린다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
가령, 공부보다 노는 게 중요하고
결혼과 가정보다 자유연애와 프리섹스가 중요하다고,
돈보다는 좋아하는 일이 중요하다고 결론 내린다면?
당신의 변절은 인간관계에 반향을 불러일으킬 것이고,
대부분의 관계가 눈앞에서 산산조각 날 것이다.

이 또한 정상이며, 마찬가지로 불쾌할 것이다.

고통스럽겠지만, 그게 다 신경을 다른 데로,
그러니까 훨씬 더 중요하고 힘을 쏟을 가치가 있는 일로 돌릴 경우에
필연적으로 생기는 일이다.
가치관을 재검토하는 과정에서 내적,외적으로 저항에 부딪힐 것이다.
무엇보다 불안을 느끼게 될 것이다.
내가 지금 뭘 잘못하고 있는 건 아닌지 궁금할 것이다.

곧 알게 되겠지만, 그건 좋은 현상이다.


+길게 글을 쓰다 지운다.
기회가 되면 다른 포스팅으로 남겨야겠다.

우리는 남들과 다른 선택을 하고 산다.
남들이 가는 학교를 가지 않거나
남들이 가는 회사를 가지 않거나
남들이 만나지 않는 사람을 만나거나
남들이 가지 않는 곳을 간다.

그저 그렇게 평범해 보이는 나조차도
남들과 다른 선택을 많이 했다.

남들과 다른 나를 차마 스스로 용인하기 어려워 내가 취했던 행동은
사람들과 선을 긋는 것,
그리고 난 좀 유별나고 다르다는 허세를 장착하는 것.
그래야만 나를 믿을 수 있었고 나를 보호할 수 있었다.

누구나 바라고 원하는 길을 간 모범적인 사람보다
남들과 다른, 자신의 선택을 한 사람에게 더 매력을 느끼는 것과
자신의 선택을 하기 위해 싸우는 사람을 응원하고 싶은 것도
그리고 이젠 남들과 똑같은 선택은 하기도 싫은 건
이런 맥락과 허세에서 온 내 고질적인 부분인듯 하다.

학업, 퇴사, 휴직, 결혼, 이별을 비롯한
비교적 중요해보이는 선택을 내리는 걸 고민하고 있는
소중한, 나의 가까운 사람들 그리고 나 자신을 위해
신경끄기의 기술 속 이 부분을 새기고 싶다.

할 거면 하고, 말 거면 말자.
어떻게 해야 잘 할 수 있을까, 어떻게 해야 실패하지 않을까
어떻게 해야 내 선택이 사람들에게 인정받을 수 있을까에 대한 고민은 내려두자.

못해도 괜찮고. 실패해도 괜찮다.

Sort:  
Loading...

Cheer Up! 댓글이 많은걸 보고 궁금해서 왔습니다!

  • from Clean STEEM activity supporter

이런 글 좋아요. ㅎㅎ 감사합니다.

어쩌면, 이 책 씬농님께 필독서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비록 온라인' 상에서의 씬농님과 소통하지만, 상당히 예민하신...센서티브 하신분이라고 제가 느꼈거든요.
(제가 사실 극단적으로 예민하답니다)
인류의 진화형이라고도 하더라구요 ㅋ 예민함을 가진 사람들이..그런데 자신이 상당히 힘들어 지는 경우가 많지요. 안에서 부터 상처받는 경우.
씬농님, 신경 끄기 기술 흭득하셔야 합니다!

ㅋㅋㅋ신경끄기 스킬트리로 렙업좀 열심히 해보겠습니다 루돌프님! ㅎㅎ

신농님 몇일만에 포스팅하셨네요~~몰랐는데 이책이 저희 회사 휴게실에도 있더라구요
쉽지만 정말 어려운 이야기..
꼭 읽어보겠습니다.

ㅎㅎ휴게실에선 쉬어야 하는거 아닙니까 바쁘신 스맛컴님! ㅜㅠ

아 ㅋㅋㅋㅋ 저한테 딱 좋아하는 팩트네요. 전 중간은 싫어해서 예아니면 아니오가 분명하거든여ㅋㅋ
대문만보고 뭐지 다시 올리신건가 하고 봤는데 ㅋㅋㅋㅋ 팩트보고 읽고갑니다.

앗ㅋㅋ 예아니오 분명한 성격 정말 부럽습니다!

에?!!신농님은 아니에요? 우유부단하셔요?ㅋㅋㅋㅋㅋ 뭐 이런걸로 부럽다하시니 몸둘바를 모르겠네유!

스티밋에는 왜이리 글을 잘 쓰는 분들이 많은거죠 하하핳
나만 빼고 다 글좽이들인가..ㅠㅠ
므튼!!! 남을 의식하지 않는 당당한 욕심으로 내 자신을 위해 사는건 어렵지만 정말 가치있는 일이에요 나도 @xinnong님 지켜봐야지 하하핳

최대한 단순하게 살려고 하는데.. 군더더기들이 많죠 ㅠ
스트레스 안받는 것도 좋은 능력이라고 하더라구요.

talking is setting big decisions in our lives, to make ourselves valuable in front of the closest people and family, hope you get through today well, thank you for sharing

못해도 괜찮고. 실패해도 괜찮다.(2)

Coin Marketplace

STEEM 0.20
TRX 0.13
JST 0.030
BTC 65128.68
ETH 3442.23
USDT 1.00
SBD 2.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