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스팀] 수학이 필요한 순간

in #booksteem6 years ago (edited)

20181123_094819.jpg
예전에 포스팅 했던 '책 보고 가라'라는 판타지 소설에 수학을 포기한 사람에게 수학이 필요한 순간이라는 책을 권하는 에피소드가 있다.

중학교에서 고등학교 올라가며 수학을 멀리했던 나이기에 내가 읽어도 괜찮겠구나란 안이한 생각으로 주문했는데.....

어려운데 재미있다...

수포자에게 권하는 수학책이라는 명제가 틀리지 않았다.

보통 수학이라 생각하면 공식을 떠올리게 되는데

책의 저자 김민형 교수는 수학은 틀을 정해 놓고 공부하는 것이 아니라

질문에 대한 답을 찾아가는 여러 과정을 논리적으로 발전시키는 것이 수학적 사고라고 말한다.

수학적 증명을 하면 영원불멸할 것으로 여기는 것이야말로 환상이라 말한다.

수학은 강에 빠진 아이를 구할 때에도

테러를 막는 과정의 생기는 소수의 희생에 대한 윤리적 판단에도

대표자를 선출하는 과정에도 필요하다.

20181123_101653.jpg

완벽하지 못하다 해서 포기하기 보다 제한적 조건에서 이해하는 것이 수학적으로 중요하다 말한다.

20181123_100746.jpg
우리가 살아가는데 수학이 필요한 순간은 정해진 답을 찾는 때가 아니라

인생을 살아가며 생기는 의문의 답을 찾는 매 순간이 아닐까 싶다.


Sponsored ( Powered by dclick )
[몸챙김, 마음챙김] 존재로의 용기

[영화 패터슨의 마지막 장면-하이쿠] 너무 바쁘게 살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했다. 그러자 즐기며...

Sort:  

저에게 필요한 책이네요~^^

저는 한번에 못 읽고 몇번에 걸쳐 읽었지만 추천합니다~

수학은 생활속에 엄청 쓰이고 재미있는 분야인데... 학교에서 주입식으로 가르키니 싫어지죠. 네~ 저도 수포자입니다. ㅋㅋㅋ

수학은 정해진 답만을 찾는다 생각했는데 그게 아니라는 매력이 있다는 맛만 봤어요 ㅎㅎ

수학은 창의성을 키우는데 사용되어야 하는데...

우리나라의 교육은 대학을 가기 위한 주입식 교육이 되다보니...

그래도 전 다른건 잘 못해도 수학은 정말 잘했었는데... ㅎㅎ

지금은... ㅠㅠ 문제를 풀어가는 것보다 답을 먼저 알고 싶은....

전 수학은 정해진 답을 찾는 학문이라 생각했는데 그 고정관념이 깨졌어요 ㅎㅎ

저도 수포자인데..
기회가 된다면 한번 읽어봐야겠습니다~

제가 생각했던 수학이랑 다르더라구요 ㅎㅎ

@illluck@promisteem과의 독서 챌린지 #18 미션완료입니다!! 고생많으셨습니다. 이 게시글에 1/3만큼 리워드 하고 가겠습니다. 나머지 2/3만큼의 리워드는 다른 게시글에 보팅하겠습니다 :)

Coin Marketplace

STEEM 0.17
TRX 0.15
JST 0.028
BTC 60767.97
ETH 2352.24
USDT 1.00
SBD 2.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