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책리뷰, 서평] 유시민의 글쓰기 특강

in #bookreview6 years ago

[ 유시민의 글쓰기 특강, 유시민 ]

이미지 1.jpg

책 읽는 것에 즐거움을 느끼고, 서평을 적어 사람들과 소통하고 싶다.
아니, ‘매력적인 서평으로 매력적인 사람처럼 보이고 싶다’ 가 훨씬 솔직할 것 같다.

글은 어떻게 써야 하는지, 어떻게 쓴 글이 좋은 글인지 아직 모르겠다.
책을 통해 일반적인 글쓰기에 대한 기능적 방법은 인지했으나 연구와 노력이 더 필요하지 않겠나.

사실 본 책의 주제와는 다르게 나는 매력적인 글쓰기가 목적이지 논리적인 글쓰기가 아니다.
글쓰는 것을 좋아하는 친한 후배는 가끔 글을 쓴다. 형식이 없는 자유로운 후배의 글은 다양한 사람들에게 볼륨감 있는 피드백을 이끌어낸다.
나 역시 그의 글을 보면 흥미롭다. (가끔 나에게 글에 대한 피드백을 요청할때면 빈약한 철학적 견해로 어줍잖은 참견을 하기도 한다.)

결국 소통이 목적이 아닌가?! 매력적인 글을 쓰기 위해 책을 이용해서 자주 서평을 쓰겠다.

책을 읽고 서평 적는 것을 권한다.
꼭 글이 아니라도 좋다. 우리는 표현할 자유를 가지고 있으며 그것은 인간의 기본적인 본성이다.
어떤 방식으로든 표현하자.

글 보다 더 명료하게 자신을 전달할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인지 나는 아직 모르겠다.
내 또래 사람들은 인지하지 못할 수 있지만 대한민국에서 표현의 자유를 누리게 된 것은 불과 몇 십년 전이다. 나는 그 자유를 한껏 누리고 싶다.

Sort:  

유시민이 글잘쓰나요? 말할때 보면 좀 억지가 많던데요...ㅋㅋ

억지스러운 부분도 없지않아 있지만 좋은 부분만 내것으로 만드려고 노력해요ㅎ 그 사람의 지식이나 통찰력 등은 배울점이 많더라구요.ㅎㅎ

Coin Marketplace

STEEM 0.17
TRX 0.15
JST 0.029
BTC 62221.65
ETH 2424.80
USDT 1.00
SBD 2.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