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부와 권력

in #bookreview6 years ago (edited)

Book Reviewer @ilovemylife 입니다.

군은 우리의 현대 정치사에서 커다란 역할을 했습니다. 그들의 행보는 순기능도 있었지만, 국민들의 기억속에는 부정적인 모습만 남아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한국전쟁 이후 국가재건을 이끌었던 것은 군이었습니다. 당시 군은 최고 수준의 업무시스템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이런 군의 모범적인 모습은 일반사회로 전파되어 사회 전체를 선도했습니다. 오늘날 시각으로 보면 상상이 잘 가지 않습니다만 사실입니다.

군은 나라의 간성이라는 말로 표현됩니다. 즉 나라를 지키는 방패와 성벽이라는 뜻입니다. 여기에는 군이 국민들로부터 신뢰를 받고 건강해야 한다는 국민적인 바램도 들어 있습니다.

이러한 국민적 열망이 실망으로 바뀐 것은 제5,6 공화국 시절 군이 정치에 개입하면서부터 일것입니다. 물론 5.16쿠데타를 기점으로 잡을 수도 있지만, 당시 국민들의 군에 대한 지지는 높은 편이었습니다.

오늘 소개할 책은 군부와 권력입니다. 책이 나온 시기는 1992년, 그래도 언론 출판의 자유가 허용되던 6공화국 말이었습니다. 당시 책이 나왔을 때 독자들의 커다란 반응을 얻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우리와 동시대를 살고 있는 사람들에 대한 내용이 지면을 통해 전해지는 일종의 신기함도 한 몫을 했습니다.

책을 쓴 사람은 김재홍 동아일보 기자입니다. 학창시절부터 제적과 수감, 사회에 나와서는 해직과 복직을 반복한 격동기의 산증인이기도 합니다.

20180815_135631.jpg

책은 6공화국의 군부를 중심으로 기술되었습니다. 총 5개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장 6공 군부의 인맥: 노태우 대통령의 군부직계 9.9 인맥, ROTC와 갑종간부는 군부의 서자인가, 군장성 인사의 내막, 김진영 육참 총장의 재부상, 최세창 국방부장관 선거용인가, 수방사령관•보안사령•2군사령관•육참총장•국방부장관 이종구, 안병호 수방사령관과 육사 20기, 군 출신 14대 의원들의 새 진로, 노태우 정치중립 선언과 군부의 제자리 찾기, 2장 80년대 신군부와 6공의 민군관계: 12.12세력의 언론탄압사, 5공 청산과 정치군인들의 응보, 6.29 당시 보안사령관 고명승의 증언, 14대 총선의 군부재자 투표 의혹, 군부 정치개입의 교훈과 민군관계론, 3장 5.16 이후의 정치상황과 군부: 군부 엘리트들의 경제 제일주의, 70년대 국제냉전의 해빙 신호, 군부 엘리트의 한반도 국지 안보 위기론, 군인 정치인 박정희의 대통령 3선과 유신, 유신 전야 10.15 군 동원과 국가 비상사태 선언, 4장 주적 개념 재조정과 신국방전략: 북한위주 주적 개념의 수정, 통일 한국의 주변 안보환경, 군 구조개편 논란, 군축과 국방예산 논쟁, 5장 남북한 통일 정책과 군부: 남북 기본합의서와 군축, 한미 군사동맹의 변화조짐, 러시아 군부 접촉과 스탈린 비밀 문서 공개 등이다.

책에는 지금도 유효한 몇가지가 있습니다. 남북이 평화 분위기가 조성되면 항상 논의되는 군축문제, 한미동맹의 재조정 문제 등입니다. 책을 통해 산적한 난제에 대한 지혜를 빌릴 수 있습니다. 또한 스탈린 비밀문서가 공개되는 과정과 내용에 관한 자세한 정보도 얻을 수 있습니다.

특히 스탈린의 비밀문서를 공개함으로써 국내 연구자뿐만 아니라 해외연구자들에게 활발한 연구 기회를 제공할 수 있었습니다. 그 중 중요한 몇가지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스탈린 김일성 면담록, 스티코프에 날아든 경고장, 스탈린 모택동에 전쟁 선동, 모택동 정치국 회의서 참전 결정, 소련 조종사 중국군 복장으로 참전, 맥아더의 작전 미스, 서울 넘겨준 휴전제의 중국이 거부, 한국전은 소련 북한의 합작품 등이다.

책 내용에 대한 관심은 변화되는듯 합니다. 예전에는 1~3장에 관심을 두었는데, 오늘 다시 꺼내보니 5장의 내용에 끌립니다.

이상 Book Reviewer @ilovemylife였습니다.

Sort:  

책 표지에서부터 뭔가 모를 살벌함이 느껴지네요 ㅋㅋㅋㅋ

전두환의 얼굴이에요. ㅋㅋ

진짜 전두환 얼굴인거죠??... 설마설마 한부분인데 ㅎㅎ 요 수목금 쯤에 태풍이 꽤나 쌘걸로고 온다고하니 차량 있으시면 조심한곳에 잘 주차하고 피해 안보시게 주의하세요!! 화 수욜 저녁에 미리 주차 좋은곳?에 두세요!!

좋은 정보감사합니다. 이번 태풍은 다른 때와 다르다네요.

냉전 체제 당시 전세계에 휘몰아쳤던 일들이 기록되어 있겠군요.
모두가 잊지 말아야 할 중요한 내용들 일듯 합니다,

예 한국군부의 민낯을 볼 수 있고, 한국전쟁과 관련된 소련측 자료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박사건!!

무섭습니다. ㅜㅠ

별로 안무서워요. ㅎㅎㅎ

Coin Marketplace

STEEM 0.30
TRX 0.12
JST 0.033
BTC 64222.08
ETH 3135.29
USDT 1.00
SBD 3.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