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80년 이후의 민족과 민족주의

in #bookreview6 years ago (edited)

Book Reviewer @ilovemylife 입니다.

민족주의는 세계사의 주요 문제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다민족으로 이루어진 국가는 단일민족으로 간주되는 소규모 국가들로 쪼개지는 것이 역사의 흐름 속에서 보편적인 모습이었습니다. 그래서 다민족 국가들은 민족주의 도발을 국가 존망의 중대한 문제로 간주하고 있습니다. 그 대표적인 나라가 중국과 러시아입니다.

다른 한편에는 같은 민족이 둘로, 또는 그 이상으로 나뉘어졌다가 다시 하나가 되는 것입니다. 이들의 분단에는 대부분 외부의 힘이 작용했습니다. 전후처리문제, 식민지의 유산 같은 것이 원인이 되었습니다. 독일과 베트남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또 다른 한편에는 같은 민족이 둘로 나뉘어 분단상태를 유지하고 있는 경우입니다. 여기에는 양측의 반목과 갈등이 주요 원인이기는 하지만 이들의 분단을 고착시키는 것은 이들의 분단에 책임이 있는 당사자들의 이해관계도 한 몫을 합니다. 한국과 예멘이 이 범주에 속합니다.

세번째 범주에 해당하는 민족은 끊임없이 통합을 시도합니다. 따라서 결국에는 두번째 모델과 같은 통일을 이루게 됩니다. 다만 여기에는 직접당사자, 이해당사자의 합의와 협조를 필요로 합니다.

오늘 소개할 책은 1780년 이후의 민족과 민족주의입니다. 책 내용이 다소 어렵고, 출간된지가 꽤 오래된 것입니다.

20180414_131829.jpg

이 책은 유럽을 기준으로 합니다. 유럽에서 1780년이 가지는 의미는 우리가 생각하는 그 이상일 수 있습니다. 그 이전까지 유럽은 합스부르크왕가의 한 집안으로 살아왔습니다. 1780년 마지막 황제가 사망하면서 합스부르크왕가는 유럽에서 그 지위를 상실하게 됩니다. 이들의 독점적 지위 상실은 일종의 민족구성 집단의 형성을 대변합니다.

이후 발생한 프랑스 대혁명, 계몽주의의 출현 등은 유럽 지역에서 민족과 민족주의 개념을 확고히 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책을 쓴 사람은 E.J.홉스봄입니다.

1917년 이집트에서 출생했다. 케임브리지대학교 역사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1959년부터 1976년까지 런던대학교 교수를 지냈으며, 1982년 명예교수로 은퇴했다. 주요 저서로는 Primitive Rebels, The Age of Revolution 1789~1848, Tha Age of Capital 1848~1875, The Age of Empire 1875~1914 등이 있다.

저자는 한국어판 서문을 통해 민족통일 또는 재통일의 문제가 국경이 없어진다고 끝나지 않는다는 점을 언급했습니다. 오히려 그 순간부터 문제가 시작된다고 경고 했습니다. 이는 통일의 문제는 문제해결의 종착점이 아니라 시작점임을 명확히 밝히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독일의 경험을 통해 한반도에서 의미있는 시사점을 얻기를 바란다는 당부도 잊지 않았습니다.

책은 6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장 새로운 것으로서의 민족, 2장 대중적 원형민족주의, 3장 정부의 시각, 4장 민족주의의 변화 1870~1918, 5장 민족주의의 극성기 1918~1950, 6장 20세기 후반의 민족주의 등이다.

이상 Book Reviewer @ilovemylife 였습니다.

Sort:  

전쟁이 없어지고 통일이 되면 우리나라가 좋지만 갑작스러운 통일은 혼란을 초래할수도 있지요. 미국이나 중국, 일본이 우리나라 통일을 바랄까요.

일본은 바라지 않죠. ㅠ

오늘은 광복절이네요!!! 대한민국만세!!!
아이러브마이라이프님 편안한 휴일 보내세요^^

우부님도 편안한 휴일되세요.

Wow!! Really interesting book review.... Glad to see you back... Thanks for sharing @ilovemylife
Post resteemed!

민족주의라는 것이 발명된 것이라는 말이 있죠. 좋은 책 소개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ilovemylife You have received a 100% upvote from @intro.bot because this post did not use any bidbots and you have not used bidbots in the last 30 days!

Upvoting this comment will help keep this service running.

Coin Marketplace

STEEM 0.16
TRX 0.15
JST 0.027
BTC 60063.85
ETH 2313.06
USDT 1.00
SBD 2.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