징비록

in #bookreview4 years ago

Book Reviewer @ilovemylife 입니다.
임진왜란때 재상을 지낸 서애 유성룡선생이 전쟁이 끝나고 남아있는 사람들과 후세에게 경계를 주고, 교훈으로 삼기 위해 집필한 책입니다. 징비록 원본은 국보 132호로 지정되어 관리되고 있습니다.

징비는 잘못을 경계하여 나무라고 훗날 환난이 없도록 삼가고 조심한다는 시경 구절에서 따온 것이다.

전쟁의 참혹함을 몸소 겪은 경험, 전장의 곳곳을 누비면서 느꼈던 회한과 반성의 목소리가 고스란히 담겨 있습니다. 힘없는 나라의 재상이 한낱 일개 장수에 불과한 명나라 이여송의 무례를 참아내야 하는 비애도 보입니다.

이 책에는 왜적의 침략에 속수무책으로 무너질 수밖에 없었던 당시 상황과 전란의 극복 과정을 생생하게 기록하고 있습니다. 명나라 원군의 군량미를 충당하기 위해 백성들의 식량을 가져갈 수밖에 없는 재상의 찢어지는 마음도 책에 있습니다. 바로 서애 선생이 이 책을 쓴 이유입니다. 다시는 이땅에 전쟁이 일어나 힘없는 백성들이 고통받지 않도록 경계하려함 입니다.

image

책은 총4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부: 일본과 우리나라의 화친, 불길한 조짐, 신립 그리고 임진년 봄, 임금이 내리신 보검, 우병사 김성일과 순변사 이일, 안타깝기만 한 조령전투, 파천 길에 비까지 퍼붓고, 2부: 어처구니 없는 주검들, 평양성에서 일어난 일들, 송강 정철과의 갈등, 평양도 왜적에게, 명나라 구원병이 드디어 오다, 왜란의 첫번째 대승 이순신, 각 고을에서 의병을 일으키다, 3부: 명나라 대부대 지원군의 도착, 한심스러운 제독 이여송, 나와 이여송의 대립, 되찾은 한양, 남쪽 끝에서 말썽 부리는 왜적, 감옥살이의 이순신, 이순신 삼도수군통제사로 임명, 참으로 비통하다 이순신의 전사, 4부: 꼬리를 잇는 괴이한 일들, 세상만사가 천운인 것을, 병법으로 으뜸은 유리한 지형, 우연히 떠오른 기발한 계책, 잘못 간 앞 수레바퀴 자국, 등이다.

전쟁은 임금과 신하의 관계도 부정하고, 부모자식, 남녀노소의 구분도 불분명하게 만듭니다. 본문에 보면 왕의 식사를 대신이 먼저 먹고, 자식이 부모를 버리고 도망가는 장면들이 나옵니다. 전쟁이라는 극한의 환경은 모든 것을 뒤집어 버린다는 진리를 보여줍니다.

이 책에서 임진왜란 7년전쟁의 실상을 낱낱이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유성룡 본인이 직접 보고, 경험한 것들이 빠짐없이 기록되어 백성들의 상황에서부터 정부의 실상 까지 등을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이상 Book Reviewer @ilovemylife 였습니다.

Sort:  

대박사건!!

국민투표로또 도전하세요. ^&^

https://voteforkorea.org/

직접보고 썼으니 그 아픔이 고스란히 느껴질 것 같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도서 프리젠 테이션 공유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소식이 내 1500 세 이상의 팔로어에 의해 검토되었습니다. @ilovemylife

Onek valo dudu. Lau er dudu shasther jonno onek valo @ilovemylife

전쟁은 결코 평화가 될 수 없습니다.사랑 만이 평화의 길입니다.

안녕하세요 ilovemylife 님, 정말 유명한 책이네요.. 몇 년전에 드라마로도 방영한 적이 있었던 것 같네요.. 반성을 위한 전쟁기록이라는 문구가 마음에 와 닿습니다..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유성룡 역사책에서 많이 봤던 사람이네요.
임진왜란 전란속 상황을 속속들여 알수 있군요.
자식이 부모를 버리고. 다시는 일어나지 말아야겠습니다. 더운 하루 오늘도 행복하세요. 감사합니다.

조선 최고의 재상으로 알려진 분이에요.

thats wanderfull

전쟁은 평화 롭고 전쟁은 자유 롭다. 나는이 성명서에 동의하지 않는다.

징비록에 대해서 몰랐던 내용들을 알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조선시대역사가 그래도 기록이 많아서 연구하기 좋다고 하더라고요. 시원한 에어콘 나오는 도서관에서 라떼 식혜 마시면서 읽어보고 싶네요

감사합니다.

유성룡선생이 후대는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말고 정신 바짝 차리고 살라고 쓴 징비록이군요.

그렇습니다. 그런데 까맞게 잊는 바람에 정묘, 병자호란을 당하지요.

무서운상황들이담겨있을듯하네요 그렇지만알아야하내용이기도하구요 오늘도좋은책소개감사드립니다 편안한밤되세요^^

감사합니다.

전에 드라마도 했었지요^^ 유명한 책인데 아직 못 읽어봤어요. 소개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임진왜란에 대한 자세한 기록이 담긴 책이네요.
어느 시대이건 이렇게 기록을 정확히 남기려는 사람이 있는 거 같습니다.
후손들에게는 여러 가지로 도움이 되는 책이 되겠지요.

서애 유성룡 훌륭하신 분입니다.

공감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덕분에 또 좋은 결과 얻었습니다.
형님 감사합니다.

축하해요. 아우님. 덕분에 헌터토큰이 늘어나네요. ㅎㅎ.

정말 반성해야한다고 봅니다.
현재의 국방 또한 의지보다는 스스로 힘을 키울 수 있다면 좋겠습니다.

공감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Such an amazing book review @ilovemylife
Post resteemed done!

좋은 책 소개 감사합니다^^

저는 소설 징비록을 예전에 읽었습니다.
어떻게 다를지 궁금하네요.^^

서애 선생의 뜻이 그러하듯
이 책을 읽고 다시 한 번 정신을 가다듬는 계기로 삼으면 좋겠습니다.

7년동안 전쟁...
어떻게 하루하루를 버틸 수 있을런지...
매일 매일 두려움에서 떨며 시간을 보냈을듯 합니다. ㅠ

유성룡 선생의 이런 기록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 후에도 많은 전쟁이 일어났으니..인간의 탐욕은 끝이 없는 것 같습니다~ㅜㅜ

임진왜란때 백성들의 삶이 얼마나 힘들었을까요 전쟁이 7년간이나 지속되었으니.. 항상 불안에 떨며 살았을듯하네요

꼭 한번은 읽어봐야 할 책이란 생각이 드네요^^

제가 눈때문에 요새 띄엄띄엄 피드를 보았었는데 최근에 아이러브마이라이프님도 포스팅 올리시지 못하셧군요^^ 내일은 주말이네요 즐거운 주말보내세요^^

잘봤어요 ㅎㅎㅎ 징비록까지 나왔군요. 다음 포스팅도 기대합니다!

Congratulations @ilovemylife! You have completed some achievement on Steemit and have been rewarded with new badge(s) :

Award for the number of comments

Click on the badge to view your Board of Honor.
If you no longer want to receive notifications, reply to this comment with the word STOP

Do not miss the last post from @steemitboard!


Participate in the SteemitBoard World Cup Contest!
Collect World Cup badges and win free SBD
Support the Gold Sponsors of the contest: @good-karma and @lukestokes


Do you like SteemitBoard's project? Then Vote for its witness and get one more award!

국보급 도서로군요. 리뷰 잘읽었습니다^^
남북평화가 제대로 안착되어 이나라에 전쟁의 불씨가 완전히 사라지기를 기원합니다!

💕💕💕💕💕💕💕

삼국지는 두어번 읽었으면서 징비록은 아직 읽어보지 않았네요.
뭔가 부끄럽습니다.

Congratulations @ilovemylife! You have received a personal award!

1 Year on Steemit
Click on the badge to view your Board of Honor.

Do not miss the last post from @steemitboard:
SteemitBoard World Cup Contest - Round of 16 - Day 4


Participate in the SteemitBoard World Cup Contest!
Collect World Cup badges and win free SBD
Support the Gold Sponsors of the contest: @good-karma and @lukestokes


Do you like SteemitBoard's project? Then Vote for its witness and get one more award!

고등학교다닐때 읽었던 기억이있는 징비록.. 비록 600여년이지난 지금도 잊어선안될텐데요..

요즘 많이 뜸하시네요 ㅠㅠ 돌아와서 좋은 책 많이 소개해주세요 ㅠ ㅠ

Coin Marketplace

STEEM 0.29
TRX 0.06
JST 0.039
BTC 35278.82
ETH 2431.25
USDT 1.00
SBD 3.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