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의식이 필요하다

in #blog2 years ago

역사 의식이 필요하다. 그렇다면 역사 의식이 무엇일까? 무엇이 되어야 할까? 이 질문에 대답을 두 가지로 답할 수 있다. 역사 의식이 무엇이고 무엇이 되어야 하는가이다. 전자는 있는 그대로를 정의한다면 후자는 어떠해야 하는 가로 정의되어야 함을 의미한다. 사람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할 수 있다.

거창하게 정의하지 않아도 그게 무엇인지 직감으로 안다. 알 수 있다. 도둑질하고 사리사욕을 추구하고 공정을 말하지만 실상은 그렇지 않는 사람을 역사 의식이 있다고 말할 수 없다. 잘못된 비판을 한다면 몰라도 피땀 흘려 쌓아온 역사를 폄하 한다면 역사 의식이 있다고 말할 수 없다. 그런 사람들은 기록된 역사, 평가를 의식하지 않는 사람들이다. 그럭저럭 현재가 좋으면 좋은 것이다라고 사는 사람이라 할 수 있다. 그런 사람인지 아닌지 어떻게 알 수 있는가? 이것은 그 사람의 삶의 누적을 보면 알 수 있다. 그런 누적이 없는 사람이 역사 의식을 말한다면 거짓말이다. 결국은 누적된 삶을 말로 표현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게 지도자라면 더욱 그렇다.

더욱 안타깝고 역사적인 퇴보는 그런 의식 없는 사람이 지배세력이 되어 그 사람들의 생각을 따라가야 하는 현실이다. 더 안타까운 것은 그런 사람들을 지지하고 맹목적으로 따라간다는 것이다. 지지하는 자기들을 위한 정책도 펴지 않는데 따라 가는 것은 뭐라 설명이 안 된다. 얼마나 바보로 여길까 하는 생각을 떨쳐 버릴 수 없다.

요즘 인터넷에 어떤 젊은이가 민주세력에 대해 폄하하는 말을 한 모양이다. 궁금하여 이력을 찾아 봤다. 대체 그런 말을 하게 된 출처가 어딜까 궁금했다. 입력이 있어야 출력이 나오는 건데 누가, 어떤 글, 어떤 과정을 거치면 저런 말, 태도가 나오는지 의아하다. 더욱 우려스러운 것은 이런 부류이 사람들이 지배세력이 된다면 얼마나 서글픈 현실이 될 것인가 하는 생각을 멈출 수 없다. 혹자는 정의가 승리한다고 말한다. 그러나 역사에서 알 수 있듯이 꼭 그렇지마는 않다. 그 시기도 중요하다. 백년 후에 승리하면 무슨 의미가 있을까? 올 수도 있고 오지 않을 수도 있다. 하지 않는 것보다 의미 있지만 그렇게 되기까지 너무나 많은 희생을 치룬 결과라 뭐라 설명하기 어렵다.

Posted through the AVLE Dapp (https://avle.io)

Sort:  

젊은이들이 걱정입니다. 그들이 무엇을 지향하는지 걱정입니다. 출세라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것이 나이든 세대보다 더 심한 것 같습니다.

저도 젊은이들이 걱정입니다.

Upvoted! Thank you for supporting witness @jswit.
default.jpg

지금 살아있음이 역사가 된다. 훗날 부끄럽지 않기를 바랄뿐입니다.

그러한 사람들이 부끄러움을 알았으면 합니다.

현재 바보가 한두명 인가요..
왜 지나간 과거에 얽매여 현재
이 귀한 시간을 허비하는지 알수가 없네요.. 머리에 든게 없으면 방콕하면 돼지...
역사 의식을 안하고 사는거죠..

앞으로 남은 시간이 긴데...

Coin Marketplace

STEEM 0.19
TRX 0.15
JST 0.029
BTC 63525.38
ETH 2645.15
USDT 1.00
SBD 2.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