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영화에 자주 나오는 비상계단, 왜 이렇게 지었을까요?

in #architecture6 years ago (edited)

Mintvilla_GIF_PSD.gif
by an amazing artist @leesol



Fire Escape, 화재 비상계단입니다.
도면에서는 Egress 라고 표기합니다.

16603128_1409374989107062_579340924013490090_n.jpg © mintvilla


via haocai.us


1900년대 초 화재시 바깥으로 대피하는 것이 가장 안전하며 (실내는 연기로 더욱 위험)
소방관들의 구출이 가장 효율적일 수 있다는 판단에 만들어진 소방 건축법입니다.

Egress와 이어지는 창문의 방충망도 열리게 만들어져야 했었습니다.

스프링클러를 계단과 복도에 설치하는 소방법은 60년대에와서 생겼습니다.


영화 West Side Story


© Laura Goggin Photography

사람들이 발코니로 주로 사용하기도 하죠. 오히려 위험해 보이는...



땅 여유가 있는 곳으로 가면 건물 뒷면에 붙어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2013-09-03 14.40.21.jpg 볼티모어




밀집도를 높이위해 건물을 빽옥히 앞뒤로 붙여서 지은 맨하탄에서는
egress가 앞면에 설치되어있어 오히려 볼거리가 되었죠 -


16640886_1409374925773735_6164726922263575011_n.jpg © mintvilla



IMG_8130.jpg
스케치를 가져와 보았습니다 ㅎㅎ

또한 도시가 이렇게 지어져, 한 블럭에 쓰레기차 뒷길이 있는 설계가 있는 반면 스케치
맨하탄의 격자 시스템 도시 구조에서는 절대 땅 한평도 놀리지 않습니다 ㅎㅎ

사람이 걷는 거리에 쓰레기를 내놓을 수밖에 없습니다. 미관상, 위생상 좋지 않지만 설계가 그렇습니다 -



© Photo Credit: Kevin P Coughlin via CDN


맨하탄 거리를 걷다 보면 땅에 문이 달려있는 경우가 있는데요


via pinterest

뒷길이 없는 도시여서 거리에 차를 세우고 건물 밖/ 안으로 무엇인가를 운반할 때
동선을 가장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
바로 지하로 이어지는 문을 거리에 만들어 놓은 것입니다.

행인들이 멀리 보고 걷다가 열려있는 곳에 빠지는 경우가 가끔 있어서,
앞에 체인들을 둘러놓아야 합니다.


오늘의 노동요: Basement Jaxx- Never Say Never via Youtube



follow-mintvilla.gif

Sort:  

오랜만에 찾와왔는데..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일본과 유사하네요.. 비상계단이화재 지진대비용인데..오늘 하나 알아 갑니다.

제이피님 안녕하세요-
문화마다 비상계단이 다른것이 재미있는것 같아요
지진대비 설계도 흥미로울것 같습니다

미국스러운 느낌 물씬 나는 사진들이네요 ㅎㅎㅎ 땅에도 문이 있다니..만화같아요 ㅋㅋㅋ

정말 만화같이 사람들이 나올 때도 있어요 -

영화에서 보면 외부 계단들이 정말 많은대
전부 소방법에 의한 시설들이군요 ㅎㅎㅎㅎ
땅에 있는 도어는 압권입니다 ^^*

가끔씩 사람들이 땅에서 나오는것처럼 보이기도해요 ㅎㅎ

궁금했던 내용인데 소방법에 따른 설치였군요.^^
역시 화재시엔 밖에 비상계단으로 내려가는게 안전할 수 있을것 같아요.

그렇죠 바깥이 심리적으로 더 안전하다고 느껴질 수도 있을것 같아요-

미국여행할때, 미국에 와잇다는 사실만으로 너무 감격해서
별게 다 너무 멋져보였는데 , 그 별것중에 하나가 바로 저 비상계단이였답니다:)

오호 그렇군요 기린님
당시 기린님과 인연이 닿았으면 비상계단에서
와인한잔 했을 수도 있겠네요- ☺️

미드나 영화 볼 때 엄청 나오던데 저 비상계단을 막 뛰어내려가는데.........너무 허술해보여서 보는 제가 다 심장이 쫄깃하긴 했거든요 그리고 저 땅에 문달린것도 세상신기..모든 것에는 이유가 있군요! 이렇게 보니까 맨하탄 가보고싶어요!!

히바ㅏㅏ님- 영화에서 정말 많이 나오죠.
저도 무서워요 툭- 떨어질까봐! 하지만 100년 넘게 저렇게 건재합니다 ㅎㅎ 신기해요-

Fire Escape 를 도면에는 Egress 라고 하는 군용

데니스님-
압축 용어도 상당히 많습니다 ㅎㅎ

오 이거 궁금했었어요!!!
바닥에 문이 있는 것은 저정도까지 평면 경사는 아니지만 스위스 베른에도 저런식으로 지하층으로 연결되는 구조를 가진 문들이 많아요 ㅎㅎㅎ

오호 그렇군요 -
땅에서 바로 나오는 방식은 참 올드하지만
그래서 매력이 있는것 같습니다

건축 ~ 이야기 재미나게 보고 있습니다 ㅋ

고맙습니다! 커피x님

Egress 라고 부르는지 처음 알았네요. 영화속의 주인공이 부모님을 피해 몰래 나오는 계단이죠. ^^;
그나저나 노동요가 재생이 안되서 다른데서 찾아보니 오프닝이............
흠.흠. 중의적이군요ㅋㅋ 여튼 노래 좋네요.

ㅎㅎㅎㅎㅎㅎ 뮤직비디오 말씀하시는거죠
정말 웃기고 신선하게 만들지 않았나요
노래와 아무 상관 없는데 뭔가 맞는 -

Coin Marketplace

STEEM 0.20
TRX 0.12
JST 0.028
BTC 64078.16
ETH 3471.05
USDT 1.00
SBD 2.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