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igs vs. Men : We can no longer distinguish (도대체 누가 돼지이고 누가 인간인가 ?)

in #animalfarm3 years ago (edited)

image.png

"두 다리는 나쁘고 네 다리는 좋다.
네 다리도 좋고 두 다리는 더더욱 좋다! "

조지오웰은 사회주의자면서 동시에 사회주의를 비판한 동물농장을 쓴 영국 작가이다.
어린이 소설로 간주되기도 했었다는 이 동물농장을 읽다 찾아낸, 인생의 유용한 전술 몇가지를 기록해 본다.

  • 나폴레옹의 전술을 보자. 풍차 건설을 반대하는 듯한 모습을 보여준 것은 동물들에게 나쁜 영향을 끼치는 위험인물인 스노볼을 제거하기 위한 작전이었다며, 은근슬쩍 스노볼의 풍차 건설 계획을 '훔쳐' 버린다.
    오호. 이는 변명을 잘 하는 자들이 흔히 쓰는 수법 아닌가?
    갑자기 태도가 돌변하는, 태세전환 하는 사람들이 곧 잘 쓰는 변명이다. '내가 그때 그런 것은.. 이러한 더 정의로운 일을 위해서였어.'

  • 또 한가지 유용한 전술이 나온다.
    교활한 스퀼러 (당시 USSR의 언론기관에 비유되었다는) 에 반발하는 동물들에게 다음과 같이 말한다.

"동무들, 혹시 꿈속에서 본 것 아닙니까? 아니면 그런 결의를 했다는 기록이라도 해 놓은 건가요? 그게 어디 쓰여 있기라도 합니까?"

절대적인 꼬투리로 전체 그림을 흐리기 랄까.

  • 그 이후로 무슨 일이 잘못되기라도 하면 모두 스노볼의 탓으로 돌리기 일수였다.
    정치와 개인의 삶을 막론하고 이 전술은 참으로 유용하다. 액받이 무녀 두기 처럼 모든 액땜을 저기에 하면 되니까.
    불미스러운 일은 항상 '배후' 가 있고, '음모' 가 있는거지.
    오늘은 출근길 버스를 놓쳤다.
    누군가의 의모임이 틀림없다. 밤새 스노볼이 다녀간것 같다..

  • 프로파간다는 간결하고 수정이 쉬워야 한다.
    양들에게 주입시키는 교육 방식은 나도 주로 쓰는 방법이다.

'양치는 좋고 치 실은 더 좋다!'

마지막으로

    • 조지오웰의 '동물농장' 에 보면 존스 부인이 읽던 책으로 소개되는 <집 수리에 관한 천 가지 방법>, <누구나 벽돌 쌓기는 할 수 있다>, <기초 전기 입문> 등의 제목은 50년이 훌쩍 지난 지금 출판한다고 해도 손색 없는 세련된 제목들 이다.

image.png

인간같은 돼지와 돼지같은 인간이 있다면
어느쪽과 소통하는 것이 더 쉬울 지는 모르겠다.

유일하게 거세하지 않은 나폴레옹 돼지가 가장 많은 새끼를 낳는 모습에서
결국 권력과 자손의 수는 비례하는 것인가..
라는 작은 화두도 던져본다.

마지막으로,

국가라는 '농장' 안에서 우리는 어떤 포지션으로 살아가고 있나. 되돌아 보는 시간이기도 했다.

Sort:  

첫 글이시군요. 반갑습니다.

#kr 태그를 달지 않으시면 한국어 사용자에게 글이 잘 노출되지 않습니다.
스팀잇에 익숙해지실 때까지 #kr-newbie 태그를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하루에 한 번 #jjangjjangman 태그를 다시면 좋은 분이 오셔서 보팅을 해 주실겁니다.
#kr 커뮤니티에서 사용하는 태그 목록은 @myfan 님의 태그 정리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지스팀잇 가이드북, 글재주 없이 스팀잇에서 첫 글을 쓰려는 분께 를 보시면 앞으로 스팀잇 활동하시는데 도움이 되실겁니다.

Hello! 제 첫글에 놀러와주셔서 감사합니다.
Test bed 로 써본 글인데 자세한 how-to 가르쳐 주셔서 감사합니다.

Congratulations @dentalbliss! You have completed the following achievement on the Steem blockchain and have been rewarded with new badge(s) :

You published your First Post
You got a First Vote

Click here to view your Board
If you no longer want to receive notifications, reply to this comment with the word STOP

Support SteemitBoard's project! Vote for its witness and get one more award!

haha. Thank you! Let's wish that Steem price will sky rock :P

짱짱맨 호출에 응답하여 보팅하였습니다.

what is jjangjjangman?

Coin Marketplace

STEEM 0.29
TRX 0.08
JST 0.043
BTC 30149.56
ETH 2026.44
USDT 1.00
SBD 3.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