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viewing a single comment's thread from:

RE: 좋은 글 데자뷰, 좋은 증인 그리고 프록시 셀프보팅

in #aaalast year (edited)

증인시스템에 대한 이해가 좀 더 필요한 것 같습니다. 기본적으로 증인들은 서로간에 보팅을 통해 영향력을 유지합니다. 한 증인이 보팅할 수 있는 증인은 총30명입니다.
그런 보팅을 주고 받으면서 증인의 지위를 유지합니다. 지금은 재단과 업뷰 그리고방글라데시 증인이 가장 강력한 증인보팅세력입니다.

현재 에이블은 스스로는 독자적으로 메인증인으로 올라가지 못합니다. 힘이 매우 부족하지요

에이블이 셀프 보팅을 하는 것이 아니라 현재 약 20여명의 증인에게 보팅을 했으며 그중에 스팀아고라 이타인클럽 그리고 에이블 개발자인 @jswit에게 보팅을 한 것입니다. 즉 스팀아고라 jswit 이타인클럽은 에이블이 투표한 20명중 3명입니다.

일전에 증인보팅의 기본방향에 대해서 언급한 적이 있었던 것 같은데 기본적으로 에이블은 커뮤니티 활동을 중점적으로 추진하기 때문에 커뮤니티 활동을 하는 증인 특히 국가별 증인들 그리고 주요 시스템 개발자에게 증인보팅을 했습니다.
아직까지 에이블이 구성된지 3개월이 채지나지 않아 증인보팅에 대한 커뮤니티의 합의가 중요합니다
그러나 만일 다오로 한다면 아마도 제가 스팀아고라와 개발자인 jswit에게 투표하자고 하면 그렇게 결정될 가능성이 높겠지요. 가장 지분이 많으니까요

에이블은 보팅풀을 거부하는 보팅풀입니다. 그래서 업뷰같은 대형 보팅풀에 증인보팅을 해서는 안된다고 봅니다.

Sort:  

에이블은 수수료가 없는 대신에 증인투표로 운영자와 개발자에게 보팅을 해주는 방식을 택했습니다. 앞으로 에이블이 좀 더 커져서 독자적인 서버를 돌려서 증인 수익을 받을 수 있으면 최상의 방법이지요. 그러나 지금의 상황에서는 에이블이 업뷰처럼 약 2700만개정도의 임대를 받을 가능성은 별로 없어서 그것은 어렵겠지요. 그래서 보팅을 주고 받는 정치적인 행위가 불가피합니다. 지금은 업뷰도 단독으로 증인이 되지 못함니다.

운영자라 이제는 운영위원회가 운영하는것 아니었나요? 그렇다면 운영위원회가 증인이되어야지요.개발자는 나갓고요.

이타인클럽은 에이블 사모펀드 개발자가 아닙니다. 에이블사모펀드의 개발자는 조비안섬머입니다.

운영위원회가 증인이 되기 위해서는 증인서버를 돌려야 하는데 현실적으로 증인보상을 받는 메인증인이 될 수 없습니다. 현재 에이블 정도의 보팅파워로는 단독으로 보상을 받는 메인증인이 될수 없습니다. 그러니 운영위원회가 증인이 될 수 없는 것이지요

에이블계정으로는 증인서버 운영이 불가능한지요

증인서버를 운영할 수 있으나 현재는 수수료가 없기 때문에 증인서버 비용이 나오지 않습니다. 기본으로 해도 한달에 30만원 정도 나옵니다.
그리고 지금의 임대량으로는 증인보상을 받는 메인증인으로 올라가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현실적으로는 어렵다고 하겠습니다. 업뷰수준으로 2-3000만개의 위임을 받으면 가능할 수도 있겠지요

오늘 새로운 운영위원장이 선출되었습니다. 그러니 오늘부터 저는 운영자는 아니지요. 에이블 최대주주로서 그냥 운영위원입니다.

네 새 운영위원장이 잘하시겠지요. 주주들 소유의 에이블이라고만 안하면 운영위원으로서 프록시셀프보팅하는것 이해합니다. 에이블은 개인것이니까요. 업뷰도 그렇고요.

에이블은 주주 소유가 맞습니다.

제가 아는 소유의 개념과 좀 다른듯 하네요. 공동소유를 개인이 멋대로 사용하면 저는 횡령이나 배임이라부르거든요.
이제 저는 주주도 아니니 개인것이든 공동소유든 이제 상관없습니다. 신경쓰지않겠습니다. 주주로서 시비를 건것일뿐입니다. 이제 저는 자격도없고요.

이타인님은 에이블 Dapp를 개발하시려고 하신 분이었습니다.

알고있습니다. 위에 적었는데 공동소유에서 왜 멋대로 개인에게 투표했는가?? 개발비를 줄거같으면 에이블에 들어왔다가 개인에게주던가해야한다 이런거죠.
저는 주주로서 에이블이 내것이기도 했었으니 내것을 함부로사용하니 불만을 얘기한것입니다. 이제 주주도아니고 프록시도 히고싶은대로 하시면 됩니다. 저는 신경안쓰겠습니다. 업뷰도 셀프로보팅합니다.에이블하시고싶은대로하세요.

에이블의 의사결정에서 다오는 문제가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제일 많이 임대한 5명정도가 담합하면 모든 결정이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특히 스팀아고라가 차지하는 임대의 비율이 20%정도되기 때문에 스팀아고라의 결정에 좌우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래서 제가 그런 현상을 막기위해서 가급적 대의원 제도를 적용하자고 한 것입니다. 제가 물러난다고 해놓고 제마음대로 하면 안되니까요

지분별로 투표하는 건데요. 운영위원회야 말로 담합가능한거아닌가요? 20% 만큼만 좌지우지하시면 됩니다.

그럼 우호지분이 있어서 좌우가 됩니다. 저와 가까운 사람 두세명이 좌우를 하게 되지요. 아직 에이블의 규모가 작기 때문입니다. 물론 임대량이 지금보다 많아지면 다오가 가능하겠지요. 운영위원회의구성은 지금 다양한 사람들로 형성이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지분별로 하는 것보다 훨씬 좌우되기 어렵습니다.

운영위원회 자체가 우호적이더군요. 투표조차 싫어하던데 무슨말씀이신지... 차라리 투표에서 졌다면 깔끔하게 인정합니다.지분이 적으니 당연한거지요.

투표를 싫어하는 것이 아니었습니다. 분명히 말씀드리지만 운영위원회에는 다오가 뭔지도 모르는 사람이 수두룩한데 거기서 처음 톡방에 들어온 사람이 지금 당장 투표하라고 하면 투표를 해야하는 것입니까? 처음 들어오셔서 코인을 발행해야 한다, 당장 디오로 할 지 안할지 결정하라고 하면 누가 결정을 할 수가 있겠습니까?

네 그런 부분도 있어 보입니다. 제가 생각해보니 막상 한다그러면 잘할 자신이 있는가 그런 생각도 들더군요. 원치 않으신거 같은데 괜히 강요하는것 같고 그랬습니다.
제가 잘못생각한걸수도 있으니까요. 새 운영위원장님이랑 잘하실거라 생각합니다. 저는 당사자가 아니니 관여하지 않을겁니다.이제 잘 운영하시면 됩니다.
저는 표대결이 아닌 소수가 장악하는건 아닌가 하는 우려가 있었습니다. 그걸 주주가 원한다면 할수 없고 잘못 느낀걸수 있겟네요. .저는 에이블도 응원합니다. 제가 틀렸을수 있습니다.

현재는 오늘부터 임대철회에 들어가 있기 때문에 임대를 철회하시더라도 1주일 이후 파워다운을 해서 1주일 이후에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큐레이션 보상은 파워다운되는대로 계정으로 입금됩니다

네 기부하겠다고 말씀드렸는데 기부가 안되나 봅니다.

네 기부를 받지 않습니다. 모두다 계정으로 들어갑니다.

네 그럼 맛난거 사먹지요.

네 그렇군요.

Coin Marketplace

STEEM 0.18
TRX 0.14
JST 0.029
BTC 57810.45
ETH 3116.57
USDT 1.00
SBD 2.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