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 끄기ㆍ노인의 삶

in #zzan5 years ago (edited)

새 파일 2019-07-18 13.05.30_1.jpg

신경 끄기

요즘 전자도서관에서 오디오북도 대여해주니 그야말로 데이터 풍년의 시대로다. 아마도 죽을 때까지 읽어도, 들어도 모르는 것이 많을 테지. 누구 말처럼 하나만 집중적으로 파는 독서보다는 두루두루 얕고 넓은 독서를 하기로 생각한다.

오늘 들은 책은 '신경 끄기의 기술'이라는 책으로 저자 마크 맨슨이 삶에서 얻은 진리를 가르쳐 주었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인생의 성공은 목표 설정이 잘못되었다. 인기나 명예, 돈 같은 외부의 목표는 또 다른 문제를 불러온다. 차라리 내면에 초점을 둔 목표를 세우는 편이 지치지 않고 좋다고 한다. 물론 그게 말처럼 쉽지는 않으니, 그래서 삶이란 어려운 것이다. 그러니 그냥 신경 끄고 살기 바란다. 그냥 살면 된다.










photo-1474044913508-9abb46eea32d.jpeg

노인의 삶

어제 남편과 앉아서 지금 당장 일을 그만둔다고 했을 때 우리가 노년에 받을 돈을 계산해보았다. 두 부부가 한 달에 지금 물가로 최소 300만 원 정도가 필요하다고 하는데, 우리는 고작 절반밖에 없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것도 최소인데 말이다. 돈 없는 30년.

그런데 오히려 아무것도 모를 때 보다 노년에 대한 불안이 순식간에 절반은 사라졌다. 어차피 가난한 노인으로 살게 된다면 이제는 받아들여야겠다. 이걸 받아들이기까지 얼마나 많은 스트레스를 받았는가.

어쩌면 EBS 100세 쇼크에서 보았던 하루 우유에다 밥 한 공기를 말아서 먹으며 사는 노인의 삶은 곧 나의 미래일지도 모르겠다. 그럴 것 같다. 그럼에도 일단은 살아야 한다.

하루에 딱 한 끼.
그 한 끼를 우유에 밥 한 공기.
(그분들을 비하하거나 그러려고 쓴 말은 아닙니다.)

하루 두 끼 중에 한 끼를 간단한 간식으로 먹는 지금과 왜 크게 다른 거 같지 않을까? 그런데 그것보다 더 무서운 건 눈이 보이지 않거나, 귀가 들리지 않거나, 손을 쓸 수 없는 이 세 가지가 제일 공포다. 노년이 무서운 건 밥걱정보다는 세상살이에 흥미가 떨어지는 거다. 빠져드는 뭔가가 없고, 중독되는 뭔가가 없고, 세상살이 신기하고, 놀랍고, 새로운 것이 없는 삶은 그냥 죽어있는 것이나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늙어서도 뭔가를 좋아하거나, 배우는 삶은 멋질 것이다. 그래서 지금 우유에 밥 한 공기가 문제가 아니란 말이다. 우리는 계속 무언가 해야 한다. 걷든, 배우든, 읽든, 쓰든, 그리든, 말하든 뭐든 말이다. 끝까지 이 세상을 탐색하고 탐험하기 바란다.

Sort:  

Screenshot_20190718-141154_Chrome.jpg

명언이다!!ㅋㅋ

이 형 ㅋㅋㅋ 꼼꼼하게 확대해서 본거야? ㅋㅋㅋㅋㅋㅋㅋㅋ대단쓰

ㅋㅋㅋㅋㅋㅋㅋ

쓸때없이 디테일 ㅋㅋㅋ

저는 거의 날마다 노인환자분을 보는데, 말하신 대로 경제적인 문제보다도 삶에 흥미가 떨어지고 주변에 자주 왕래하는 사람도 없어서 죽고 싶다는 맘이 강해지는 게 노년을 더 힘들게 만든다는 것을 알게 되네요.

아마도 그 나이까지 친한 친구가 있다면 좋겠지만 대부분 가족만 남더라구요. 그래서 나이와 상관없이 뭔가를 배워야 젊어지나봐요. 저도 그러고 싶은데, 이게 말처럼 될 수 있을지는...^^;;

그림에 밥한톨한톨 장인의 정신이 엿보이네요
별도 ~ 잔디(?)도 ~
책보다는 그림 이신거 같아요 ㅋㅋ

끝까지 이 세상을 탐색하고 탐험하기 바란다.

탐험할려고 넥스트클로니 하는중이에요 ~ 얼릉 행성 찾아야하는데.

잔디ㅋㅋㅋㅋㅋ
밥알의 촘촘함을 느끼셨나보군요

Congratulations @zzing! You have completed the following achievement on the Steem blockchain and have been rewarded with new badge(s) :

You distributed more than 8000 upvotes. Your next target is to reach 9000 upvotes.

You can view your badges on your Steem Board and compare to others on the Steem Ranking
If you no longer want to receive notifications, reply to this comment with the word STOP

To support your work, I also upvoted your post!

Vote for @Steemitboard as a witness to get one more award and increased upvotes!

맞아요.
노는 것도 젊어서 놀아야 즐거워요. 이제는 그리 재미나지가 않네요.
그래도 150만원이나 있으니 부럽습니다.

해피님도 노년을 잘 준비하고 계신가요 ;ㅁ;

저도 신경끄기의 기술을 사용하였습니다 ㅋㅋㅋ

잘하셨네욬ㅋㅋㅋ 그나저나 육아휴직
아무리 생각해도 멋지다능!!!

도대체 이그림들이 무엇이란 말입니꽈.!?? ㅋㅋ 책에나오는 내용들인가요?? ㅋㅋ

Posted using Partiko iOS

햅뽀이님의 머릿속을 그려보았습니다. ㅋㅋㅋ

노년을 어떻게 준비해야하지?ㅎㅎ
연금을 들어야하나?
막막하기만 하지ㅎㅎㅎ

스빠빠 우리는 국민연금 열심히(?) 넣자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Coin Marketplace

STEEM 0.17
TRX 0.15
JST 0.028
BTC 62924.41
ETH 2436.05
USDT 1.00
SBD 2.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