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8-27 안병직의 소위 '식민지근대화론'이 허접한 잡소리인 이유

안병직은 자신의 전향을 위한 변명으로 소위 식민지근대화론이라는 주장을 했다. 그리고 그런 주장으로 혹세무민했다. 대부분 학자들의 이런 전향, 특히 일제식민지의 합리화에 대한 주장과 관련된 주장에는 상당히 의심스러운 부분이 적지 않다. 일본의 조직적이고 은밀한 금전적 지원과 같은 것을 의심해 보지 않을 수 없다. 뉴라이트가 친일파의 색채를 최근들어 노골적으로 드러내는 것도 나름대로 이유가 있기 때문일 것이다. 한국에서 친일의 분위기를 확고하게 구축하겠다는 의지가 작용하기 때문이고 이는 현재 일본의 공작이 아닌가 하는 의심도 해 볼 수 있다. 뉴라이트의 등장은 일본의 한국에 대한 문화공작의 일환으로 바라볼 필요도 있다고 생각한다.

각설하고 안병직의 식민지 근대화론은 이론이라고 할 수도 없는 조악한 주장에 불과하다. 가장 심각한 결격사유는 일본이 식민지를 통해 한국이 근대화를 이루었다는 것을 주장하기 전에 한국이 일본의 식민지지배를 받지 않았다면 과연 한국은 어떤 성과를 거두었고 일본의 식민지지배로 인해 한국은 어떤 피해를 입었는가하는 문제를 고려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이른바 득과 실의 문제인데 한국에게 있어서 일제의 식민지 지배는 그로인한 이익으로 도저히 상쇄할 수 없는 피해를 입었다는 것이다.

일제의 식민지배로 인한 피해는 단순히 식민지배 당시의 상황으로 국한되지 않는다. 일제의 식민통치를 전후하여 한국의 역사진행과 역사적 가능성을 완전하게 차단한 것이다.

일제의 한국지배를 전후하여 들 수 있는 두가지 큰 문제가 있다. 첫번째는 일제의 개입으로 인해 동학혁명이 실패했다는 것이다. 두번째는 일제의 식민지배로 인해 한반도가 남북으로 분단되었고 그로 인해 한국전쟁이 발발할 수 있는 여건이 만들어졌다는 것이다.

동학혁명은 일제의 개입으로 실패했다. 만일 일제가 개입하지 않았더라면 삼남지역에 전봉준을 중심으로 진행되었던 집강소는 역사상 유례없는 민중민주주의가 실현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을 가능성이 높다. 당시 조선의 왕실은 일제로 인해 문을 닫은 것이 아니라 동학혁명이후 집강소의 설치와 그 이후 민중의 자각에 의해 문을 닫았을 가능성이 높았다.

일제의 개입은 동학혁명으로 인한 한국식 근대화의 기회를 깡그리 뺏아 버렸다.

한국전쟁은 전적으로 일제침략의 결과이다. 일제 식민통치로 인해 한반도는 분단되었고 동족상잔의 비극을 겪어야 했다. 일제식민통치가 아니었다면 한국은 분단되지도 않았고 전쟁도 겪지 않았을 것이다.

안병직은 식민지근대화론을 논하려면 적어도 구한말 당시 개혁운동의 가능성, 특히 동학혁명의 가능성과 한반도의 분단으로 인해 상실한 가능성과 한국전쟁으로 인한 손실등을 모두 한자리에 올려놓고 저울질을 했어야 했다. 그런 최소한의 과정도 거치지 않고 식민지근대화론을 이야기한 것은 그가 일본의 지원을 받았을 가능성에 대해 의심하게 된다.

필자는 정상적이고 합리적이지 않은 과정에는 반드시 무엇인가 이상한 것들이 개입했다고 생각하는 사람이다. 그렇지 않으면 비합리성을 설명할 방법이 없다. 세상은 설명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한국은 일제의 식민통치로 인해 민중이 역사의 주인이 되는 기회를 깡그리 상실했고, 분단되어 엄청난 비극을 겪고 있다. 한반도의 분단은 일제식민통치의 직접적인 결과다.

그런데 일제의 식민통치를 통해 한국이 이룬 근대화라는 것이 일제의 식민통치로 인해 상실한 것을 얼마나 상쇄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가?

안병직은 아마도 일제식민지 통치의 전후시대에 대한 맥락은 전혀 고려하지 않은 것 같다. 그러나 역사는 공시적이고 총체적으로 파악하는 것이지 그렇게 일정한 시간만을 고려하여 평가하면 왜곡된다.

통상 역사를 왜곡하기 위해 좁은 기간을 정해 독립적인 평가를 한다. 이런 방식은 일본이 잘하는 것이다. 아마도 식민지근대화의 아이디어도 일본의 극우세력으로 부터 차용했을 확률이 적지 않다고 하겠다.

필자가 안목이 그리 넓지 못해 안병직이 식민지근대화론을 주장하기 이전 일본의 우익인사들이 그런 주장을 했는지 안했는지는 살펴보지 못했다. 혹시 잘 아는 분들이 있으면 살펴보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이렇게 보면 안병직의 식민지근대화론은 이론이라고 할 수도 없는 그냥 잡소리에 불과하다.
그냥봐도 허접한 주장을 내놓고 부끄럽지도 않은가?

Sort:  

Upvoted! Thank you for supporting witness @jswit.

Coin Marketplace

STEEM 0.16
TRX 0.16
JST 0.029
BTC 68547.43
ETH 2527.38
USDT 1.00
SBD 2.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