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저 비어(Roger Ver)에게 실망스러움을 감출 수 없다[부제:표현의 자유와 재산권]

in #jjangjjangman6 years ago (edited)

스크린샷 2018-04-10 10.19.53.png

안녕하세요. @rothbardianism 입니다. 우선 이 글을 쓰기에 앞서서 저는 현재 BTC, LTC, BCH 전부를 보유하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물론 이 셋 중 BCH비율이 가장 적은 건 사실이나, 타 알트들에 비해서(STEEM and EOS)제 포트폴리오의 더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 또한 사실입니다. 전 그만큼 로저 비어에 대한 신뢰와, 그의 신념에 대해서 일말의 의심을 하지 않았던 사람이었죠.

제가 2013년쯔음 비트코인에 대해서 처음 접하게 된 것도 오스트리아 학파이자 자유지선주의자인 제프리 터커(Jeffrey Tucker)와 로저 비어(Roger Ver) 덕분입니다. 로저 비어는 저를 제외하고도, 많은 오스트리아 학파 사람들과 자유지선주의자들을 비트코인 생태계로 끌어들인 인물입니다. 괜히 비트코인 예수(Bitcoin Jesus)라는 타이틀이 붙은 것이 아니죠.

사실 로저가 우지한이 만든 BCH로 갈아탔을 때, 많은 사람들이 혼란을 겪을 정도로 로저 비어의 영향력은 강력했습니다. 하지만 Bitcoin Cash is Bitcoin 이라는 선동성이 다분한 멘트들을 날리며 암호화폐 생태계에 많은 혼란을 준 것도 사실입니다. Bitcoin이 건재하게 떡하니 자리잡고 있는데, 거기에 Bitcoin Cash is Bitcoin이라고 하면.. 문제가 없는 멘트는 아니라고 봅니다.

스크린샷 2018-04-10 10.18.45.png

그리고 최근에 '표현의 자유'와 관련해서 로저 비어가 트위터를 썼는데요.

내용인 즉슨, 트위터가 Bitcoin 트위터 계정을 일시정지 시키자, "표현의 자유가 죽었다."라며 트위터를 한 것인데요. 누군가는 "아니, 자기가 좋아하는 사람의 트위터 계정을 정지시킨건데 그럴 수도 있지."라고 말하실 수 있지만, 로저 비어가 진짜로 자유지선주의자고, 오스트리아 학파를 신봉하는 사람이라면 저런 표현은 나올 수 없습니다.

민간 기업인 트위터가 자신 유저들의 계정을 정지시킨 건, 지극히 사유재산권에 입각한 행위입니다. 내가 내 집에 들어온 사람을 쫒아내듯, 민간이 소유한 기업인 트위터는 당연히 특정 계정을 정지시킬 권한이 있습니다. 특히 그 계정이 그 계정의 원래 취지와 맞지 않는다면 더더욱 그럴 명분이 생기겠죠.(예를 들어 계정 이름은 Bitcoin인데, 공식적인 지지는 Bitcoin Cash를 한다던가..)

엄연히 자유에 해당되는 행위입니다.

표현의 자유가 죽었다고 말할 수 있을 땐.

정부가 특정 발언이나 표현을 공공장소에서 강제로 중단시킬 때 말할 수 있습니다. 또는 내가 나의 재산에서 또는 사유지에서 발언이나 표현을 했다고 누군가가 나에게 폭력을 행사할 때 우리는 자유가 침해당했다고 말할 수 있죠.

분명히 로저 비어도 알고 있을거란 말이죠.

그런데 자신이 지지하는 트위터 계정이 중단되었다고 "표현의 자유"를 들먹이며 사람들의 여론을 몰아가는 행위는 이 사람의 진정성까지 의심하게 만듭니다. 정말로 자유와 재산권을 위해서 비트코인 생태계에 들어왔다면, 그 과정속에서 자신의 뜻을 반대하는 사람들이 정당하게 행사하는 사유재산권과 자유권도 인정을 해줘야 합니다. 우덜식 자유지선주의가 되어버리면, 이 사람은 진실로 자유를 사랑하는 것이 아닌, 자유조차 철저하게 이익을 위해서 사용하는 사람처럼 보일 수 밖에 없습니다. 로저 비어가 정말로 자유라는 가치를 생각하는 사람이라면, 생각의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는 사람이어야 합니다.

여러모로 장도 우울한데, 많은 실망을 하게되는 하루입니다.

Sort:  

누가 머래도 비트코인의 미래는 변하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비트코인은 화폐가 아니더라도 자산으로써 그 기능을 계속 할거라 봅니다. 찰리가 그래서 라이트코인 X
비트코인 아토믹 스왑을 진행한 것이고.. 그나저나 블로그 가 보니 새로 시작하신 뉴비신가 보네요. 팔로우 했습니다. 앞으로 자주 소통해요.

결국에 몇몇 위선적 정치인들이 최근 보여준 행동이나 로저비어나 .. 결국에는 자신의 이익대로 행동하고 내건 명분은 말그대로 내건 명분이었을 뿐이었을까요 ?

제가 비트코인에 대해서 열정을 가지게 된 이유도, 로저 비어의 연설 때문이었는데요. 이들의 '사업수완'은 인정합니다만, 지금의 로저비어는 '기업가'의 모습이지 예전처럼 어떤 '혁명가'의 모습을 보이지 않는 건 사실입니다.

사실 "혁명가" 라고 부르던 사람들도 결국에 본인의 "최대이익"을 위해서 그런 것이 아니었을까 하는 비관적이 생각이 드는 요즘입니다. 페이스북의 주커버그도 그렇구요

뭐 그럴수도 있겠죠. 그런데 중앙은행의 발권력을 잠재울 카드로 비트코인을 꺼내든 로저 비어의 모습을 보며 변화하는 세상 자체에 열광한 이들도 많을겁니다. 저 처럼요. 뭐 물론 저도 중앙은행이 사라지는 세상이 저에게 더 큰 효용을 주기 때문에 열광했겠지만 그렇게 따지면 본질적으로 이익을 추구하지 않는 행동이 어디에 있겠습니까.ㅎㅎ

자신이 꿈꾸는 미래에 대한 신념에서 비롯되든, 경제적 이익에 대한 신념에서 비롯되든 상관없지만 로저버의 최근 행보는 비난받기에 충분하지 않나 생각합니다. 비트코인 에반젤리스트였던 순수한 신념을 가진 로저버는 이미 죽었습니다.

씁슬하지만 인정할건 해야죠. 제가 로저 비어를 2013년에 처음 동영상으로 봤으니, 그 땐 "비트코인이 뭐길래 저렇게 필사적일까.." 싶을 정도로 참 열정도 패기도 넘쳤던 사람으로 기억하는데 최근 로저의 모습은 실망스럽기 짝이없네요.

원래 행보를 봐서 로저 비어는 그런 양반이었습니다... 뭔 새삼(...

제 편견과 무지일지는 모르겠는데 회사의 대표나 이런 저명인사(?)들 중에서 강연 같은곳 너무 많이 나오는 사람도 이제는 뭔가 의심이 가기 시작했습니다 ㅠㅠ

시작은 어느 대학 모 교수가 학교 수업은 공강해놓고 돈 많이주는 모 기업 강연은 학교 수업시간에 갔던 것이 의심의 시작 ;;;;;

글쎄요. 이 부분은 동의하기 힘듭니다. 2013년부터 로저 비어를 꾸준히 봐온 입장에서 그의 행보가 바뀌면 바뀌었지 원래부터 이런 사람이라는 주장은 오류가 많습니다. 로저는 애초에 자기 자존심이나 주장을 정당화 하기위해 사상의 일관성을 버리는 사람은 아니었습니다. 스팀잇에도 정치질이 있듯, 암호화폐 세계에서도 정치질을 하면서 저렇게 변질된거라 봅니다.

전 최초의 발언부터 모두 정치적 야심을 깔고 움직인거라 봐서... 절대 순수한 사람이라 보지 않습니다.

뭐 그것이 자유지선주의적인 야심이었다면 그것도 맞는 말이겠죠. 론 폴 처럼 자유를 증진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비트코인을 택한거죠.. 지금은 자유고 재산권이고 나발이고 지 자존심 챙기기 급급한 모습이고요.

누구에게나 열려 있는 주화입마흑화의 가능성입죠... ( -_)

2013년 부터 비트코인을 알고 계셨다니,,,,,부럽습니다.
주짓수를 좋아하는 로저 비어, 개인적으로 운동 좋아하는 사람 중에 나쁜 사람은 없다고 생각해서 ㅎㅎㅎ
초기 비트코인을 알리는데 많은 노력을 했다고 들어서 참 좋은 인상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비트코인 캐시와 그 이후의 행보는 라스님 말씀처럼 실망과 안타까움 뿐이네요.

알고 있던건 2013년도 중반부터인데, 투자는 작년 초부터...ㅎㅎ 저도 로저에게 실망한 건 사실이지만, 말씀하셨듯 비트코인을 위시한 암호화폐 역사에 길이남을 인물임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ㅎㅎ

결국 사람이란 존재는
자신에게 가장 이득이 되는 걸 하기 위해
만들어지고 계산되어진 존재에 지나지 않을까 싶네요...

잘 보고 가요

그렇죠. 그렇긴 한데 그 자신의 이득이 예전과 많이 바뀌었죠 로저도..

좋은글 고마와욥!
로저 비어에 대해서 더 알려면 어떤 글을 읽으면 될까요? ㅇㅅㅇ)a

한국에는 로저비어를 사상적으로 조명한 글이 많이 없긴 하네요~

로저비어가 비트코인 생태계에 어느정도 위치에 있는지는

http://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10282719&memberNo=22030819

포스팅을 참조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로저버는 자유보다는 돈을 더 신봉하는 것 같더군요. 우지한이랑 붙어서 비캐 펌핑이나 하고.. 예전에는 비트코인을 홍보 했으나 지금은 쓰레기 수준..

Coin Marketplace

STEEM 0.16
TRX 0.15
JST 0.028
BTC 57658.56
ETH 2273.22
USDT 1.00
SBD 2.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