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팀잇의 최대 사용자는 얼마가 될까?

in #kr6 years ago

내가 스팀잇 사용자가 100만명을 넘었다는 것을 들은 적은 거의 1달도 넘은 것 같다.
아직도 스팀잇의 사용자는 100만명을 조금 넘는 수준으로 알고 있다.

과연 스팀잇의 사용자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지 않고 산술급수적으로 느는 것은 무엇 때문일까?

스팀잇은 과연 얼마나 많은 사람을 수용할 수 있을까?

이러한 의문이 든다. 스팀잇의 사용자가 잘 늘지 않는 이유에 대해 내 나름대로 생각했다.

스팀잇 시스템의 안정성

최근 스팀잇에 글이나 댓글을 올리다가 실패하는 사례가 종종 있었다. 최신글을 읽으려고 하는데, 몇 개 글 다음으로는 더 이상은 웨브라우저가 데이터를 불러오지 못하는 사태도 있었다.

시팀잇이 과연 기술적으로 1천만명 정도의 인원을 수용할 수 있을까? 지금처럼 느린 속도라면 1천만명이 아니라 수백만명만 되어도 사용자의 복창을 긁어놓을 정도로 느려터지게 될 가능성이 높다.

아무래도 TPS를 더 높이는 방안을 강구해야 할 것이다. 혹은 내 생각인데 그림화일이나 동영상과 같이 많은 용량을 차지하는 정보를 여러 개의 서버에 동시에 저장하는 방식이 과연 효율적인가에 대해서도 의문이다.
블록체인에서 가장 중요한 정보는 코인에 관한 정보가 아닐까? 보상과 관련된 사항만 블록체인에 기록하도록 하는 것이 효율적일 것이다. 내가 알기로는 유니오(UUNIO)와 같은 코인 시스템은 보상과 관련된 사항만을 블록체인에 기록하고 SNS의 내용은 중앙서버 한곳에서만 저장하도록 할 생각인 것 같다.
장기적으로 볼 때 스팀 코인의 가격이 상당히 상승한다면 설사 모든 정보를 저장하기 위해 서버를 증설해야만 하더라도 증인의 불만은 크지 않을 것이지만, 지금과 같은 코인 시세에서 사용자가 늘어나고 저장해야 할 자료도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난다면 분명 시스템 비효율성에 대한 문제 제기가 있을 것 같다.

스팀 코인의 갯수

스팀 코인은 지금 2억개가 안 되는 것으로 알고 있다. 최대한 인플레이션이 된다 하더라도 10억개는 넘지 않을 것이다. 이 때 스팀 코인의 갯수를 최대로 잡아 10억개라고 하자. 가입자가 1억명이라면 한 사람도 코인을 10개씩 갖게 되는 셈이다. 하지만 지금과 같은 스팀 보유 상태가 앞으로도 계속될 것이라고 본다면, 1%의 소수가 9억개를 보유하고 나머지 99%는 1억개를 나누어 갖게 될 수도 있다. 이런 경우에는 1억명의 가입자는 1개의 스팀만을 갖게 될 것이다.

지금은 스팀에 가입할 때마다 15개의 스팀파워를 임대해 주고 있다. 최대한 1억개를 골고루 나누어 준다고 하더라도 1천만명을 넘기는 어려울 것이다.

페이스북은 10억명이 넘는 사용자가 있는데, 아무래도 스팀잇의 경우에는 최대 사용자가 1천만명을 넘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결론이다. 가입자가 제한되면 코인의 가격 또한 크게 오르기 힘들 것이다.

스팀잇 가입자의 숫자를 제한하게 하는 기술적이거나 경제적인 요소를 시급하게 해결하지 않으면, 스팀잇에 가입하는 사람의 숫자는 장기적으로 정체를 면치 못할 것이다.

Coin Marketplace

STEEM 0.20
TRX 0.12
JST 0.029
BTC 61249.08
ETH 3397.67
USDT 1.00
SBD 2.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