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T 2019.05.18] 스팀코인판에서 하루를 보낸 소회

in #sct6 years ago

연어입니다. 정말 정신없던 하루가 지나갔네요. 저는 여러분과 다를바 없는 스팀코인판의 사용자이기도 하지만 운영 측에도 관여되어 있으므로 오픈 시점을 전후로 신경 써야할 부분이 많은 편이었습니다. 그래도 전체적으로 볼 때 스판이 커뮤니티 속에서 큰 무리 없이 안착되어 가는 과정을 지켜볼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이것 또한 모든 분들의 관심과 협조 덕분이 아닐까 합니다.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얼마 되지 않은 짧은 시간이었지만 이번에 스판 커뮤니티가 자리 잡아가는 과정에 참여하며 느끼게 된 것이 있습니다. 약 3년 전 제가 처음 스팀잇에 가입했던 시절과 2016년 가을부터 약 6개월 간 지속되었던 암흑기 이후 기지개를 켜기 시작한 시절에 보았던 커뮤니티의 모습을 다시금 느낄 수 있었던 것이죠. 꼭 그 시절이 더 좋았다고 생각하는 것은 아니지만, 조금은 된장국과 같은 구수함과 진득함이 묻어 있던 그 단계를 다시금 느껴보는 것 같았습니다. 마치 먼 바다를 돌고 돌아 고향으로 돌아온 연어가 느낄 강물의 신선함 같다고나 할까요? 여하튼 조금은 활동 기간이 길었던 유저라면 공감할 만한 그런 기분이었습니다.

자, 어쨌든 이 공간은 엄연한 현실의 공간이고.. 그 얘기인 즉슨, 또 다른 누군가와 글과 글, 의견과 의견을 맞대며 공존해야 하는 공간임을 의미합니다. 운영진은 운영진대로 나름대로의 유도 방안이나 제재가 있고, 큐레이터 분들 역시 각양각색의 관점과 행동 방식이 있지만, 결국 이 커뮤니티가 건전하게 전진해 나아가는 데는 모든 참여자가 스스로 함께 공존할 수 있는 상식을 지켜나가는 것밖에는 큰 방법이 없습니다. 저는 이 커뮤니티가 이러한 기류를 자연스럽게 갖춰 나갈 수 있도록 서포트 하는데 당분간 매진하려고 합니다.

최근 3일간 별의별 이유로 수면을 잘 취하지 못했는데 이상하리 만큼 정신은 말짱한 편입니다. 특히나 어제는 오픈이라는 큰 행사에 제 나름대로의 긴장을 했었던지 다른 일에 큰 신경을 쓰지도 못했습니다. 새벽녘까지 모든 포스팅을 살펴보며 21번째 큐레이터 역할을 했었고, 느즈막히 눈을 붙일 즈음에 이르러서야 어제 하루 종일 꽤나 스펙타클한 하락장이 지속되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런! 열심히 포스팅하고 보팅하고 소통하는 사이에 그런 일이 있었다니요? 곤히 자고 일어났더니 한 바탕 태풍이 지나가 있던 것 같은 느낌입니다. 어제 스팀코인판의 오픈빨(?) 무드에 함께 취하셨던 분이라면 후루룩 쏟아지는 하락 세례를 조금은 무뎐하게 넘기시지 않았을까 합니다.

자, 이제 하루가 지나가는 만큼 앞으로 해결해 나가야 할 크고 작은 숙제들이 생겼습니다. 저도 이 숙제들을 풀어가는데 에너지를 쓸 예정이고요. 그러나 그 이상으로 우리가 마음 속으로 생각했거나 간직하고 있었던 좋은 요소들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무엇을 더 키워야 할지, 무엇을 고쳐 나가야 할지 이제 각자의 입장에서 판단할 수 있는 근거가 생긴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현실화의 과정이고 반드시 좋은 방향으로 끌고가야 하겠다는 신선한 동력입니다.

늘 말씀드리지만 정답은 없습니다. 하지만 가면 그닥 좋지 않은 방향은 있는 법입니다. 우리는 실눈을 뜬 채 보는 것처럼 어렴풋이나마 뭐가 뭔지 인식하는 인간만의 묘한 판단력이 있습니다. 그것을 믿고 한 번 가봅시다. 그 길에 저의 스판 세상에서의 보팅빨(?)도 함께 할 것입니다. (뭐, 스팀잇은 누가 뭐래도 기승전'스팀파워' 아니겠습니까? ㅋㅋ)

하루동안 멋진 활동과 좋은 분위기를 이끌어주신 스무 분의 큐레이터 분들께도 이 글을 빌어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여러분의 항해가 커뮤니티의 만선을 이끌어 주시리라 확신합니다. 퐈이팅~ !

Sort:  

안녕하세요 jack8831님

랜덤 보팅!!

소소하게 보팅하고 가요

Turtle-lv1.gif

멋진 커뮤니티장을 마련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수고 많이 하셨어요. 파이팅!!!

I have currently 16,000 SP that am looking to delegate.
I need to find more details and specifics though regarding SCT project as a whole.
How and who can I talk to in PM in order to get my questions answered and see if I feel comfortable with delegating to your project??

참! 열심히 하시는 모습이 보기 좋네요.

Hello jack8831, welcome to Partiko, an amazing community for crypto lovers! Here, you will find cool people to connect with, and interesting articles to read!

You can also earn Partiko Points by engaging with people and bringing new people in. And you can convert them into crypto! How cool is that!

Hopefully you will have a lot of fun using Partiko! And never hesitate to reach out to me when you have questions!

Cheers,
crypto.talk
Creator of Partiko

정말 고생많으셨습니다 ^^
저도 어제 개인적으로도 바쁜 하루를 보내고 스판에 대해 이래저래 더 알아가느라 정신이 없었네요~~
앞으로 어떤 상황이 펼쳐질지 모르겠지만 말씀하신대로 상식적인 선에서 서로 공존해 가는 스팀, 스판이 되길 바래봅니다 ^^

멋진장을 만들어주신 운영진께 감사합니다.
아주 재밌습니다.
지속 성장하고 발전하는 코인판이 될걸로 확신합니다.
이야기거리가 더 풍성해지고 활발해 졌습니다.
쭉 ~~~ 응원하고 참여합니다.

정말 수고 많으십니다. 감사합니다.

멋진 신세계가 펼쳐지길 기대합니다~
수고 많으셨습니다 ~

Coin Marketplace

STEEM 0.22
TRX 0.25
JST 0.039
BTC 95470.30
ETH 3313.37
USDT 1.00
SBD 3.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