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9편 전기(戰騎)①: 기병전(10가지 승리하는 전술)

in #busy5 years ago

제59편 전기(戰騎)①: 기병전(10가지 승리하는 전술)

Book Reviewer @ilovemylife입니다.

기병전에서 승리하는 전술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첫 번째는 적군의 전열이 갖추어지지 않은 상태를 공격하는 것입니다. 두 번째는 적의 전열이 정돈되고 전투대형이 굳건할 때는 아군의 기병이 좌우에서 협공하라는 것입니다. 세 번째는 적의 전열이 정돈되지 못하고 전투 대형이 굳건하지 못하며, 병사들 역시 투지가 없을 경우에는 적의 앞뒤 쪽에서 조여들고 좌우에서 부딪치면서 양쪽에서 때려대면 적은 반드시 두려움에 떨다가 달아나게 됩니다.
1246600_S.jpg

네 번째는 적이 아군 지역 깊숙이 침입하여 험하고 단단한 요새를 확보하지 못한 경우에는 적의 식량 수송로를 끊어 버려야 합니다. 다섯 번째는 전쟁터가 드넓고 평평한 곳이어서 사방 어디로도 적의 움직임을 살펴 볼 수 있을 경우에는 기동력이 뛰어난 전차 부대와 기병 부대를 함께 출동시켜 공격해야 합니다. 여섯 번째는 패배한 적군들이 앞 다투어 달아나며 이리저리 흩어질 경우에는 적의 왼쪽과 오른쪽을 협공하는 동시에 앞뒤를 빠르게 습격하라는 것 등입니다. 이밖에도 적장을 포로로 사로잡을 수 있는 방법 등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武王問太公曰, 戰騎奈何.

무왕이 태공에게 물었다. “기병을 이용해 싸우는 법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太公曰, 騎有十勝九敗.

태공이 대답했다. “기병 전술에는 10가지 승리하는 전술과 9가지 패배하는 전술이 있습니다.”

武王曰, 十勝奈何.

무왕이 물었다. “10가지 승리하는 전술이란 어떤 것입니까?”

太公曰, 敵人始至, 行陳未定, 前後不屬, 陷其前騎, 擊其左右, 敵人必走, 敵人行陳, 整齊堅固, 士卒欲鬪. 吾騎翼而勿去. 或馳而往, 或馳而來, 其疾如風, 其暴如雷, 白晝如昏, 數更旌旗, 變易衣服, 其軍可克. 敵人行陳不固, 士卒不鬪. 薄其前後, 獵其左右, 翼而擊之, 敵人必懼. 敵人暮欲歸舍, 三軍恐駭, 翼其兩旁, 疾擊其後, 薄其壘口, 無使得入, 敵人必敗. 敵人無險阻保固, 深入長驅, 絶其粮道, 敵人必飢, 地平而易, 四面見敵, 車騎陷之, 敵人必亂. 敵人奔走, 士卒散亂. 或翼其兩旁, 或掩其前後, 其將可擒. 敵人暮返, 其兵甚衆, 行陳必亂. 令我騎十而爲隊, 百而爲屯, 車五而爲聚, 十而爲群, 多設旌旗, 雜以强弩, 或擊其兩旁, 絶其前後, 敵將可虜. 此騎之十勝也.

태공이 대답했다. “적군이 전쟁터에 지금 막 도착하여 전열이 미처 정돈되지 못하고 선봉 부대와 후방 부대 사이의 연락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할 경우에는 적의 선두에 있는 기병 부대를 무찌르고 양옆을 쳐부수며 공격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적은 반드시 패배하여 달아날 것입니다. 적의 전열이 정돈되고 전투 대형이 굳건하며 병사들 또한 투지에 불타는 경우에는 아군의 기병이 왼쪽과 오른쪽의 양쪽에서 협공하여 빠져나가지 못하게 합니다. 그리고 치달려 나갔다가 재빨리 빠져 나오면서 질풍처럼 달리고 우레처럼 사납게 움직여서 먼지가 하늘을 뒤덮어 대낮인데도 사물을 분간하기 어렵게 만들고, 기병의 복장과 깃발을 자주 바꿔서 아군의 병력이 많은 것처럼 위장합니다. 이렇게 하면 적은 두려움에 빠져서 공격하기만 하면 반드시 이길 수 있습니다. 적의 전열이 정돈되지 못하고 전투 대형이 굳건하지 못하며, 병사들 역시 투지가 없을 경우에는 적의 앞뒤 쪽에서 조여들고 좌우에서 부딪치면서 양쪽에서 때려대면 적은 반드시 두려움에 떨다가 달아나게 됩니다. 적군이 해질 무렵에 빨리 진지로 되돌아가려고 서두르면서 적의 전군이 아군의 추격을 두려워하고 있을 경우에는 기병을 출동시켜 적진의 양옆에서 협공하고 또 뒤쪽을 세차게 공격하며 적진지의 입구까지 추격하여 적군이 진지로 들어가지 못하게 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적은 반드시 패배할 것입니다. 적이 아군 지역 깊숙이 침입하여 험하고 단단한 요새를 확보하지 못한 경우에는 적의 식량 수송로를 끊어 버려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적은 반드시 굶주림에 시달려 꼭 달아나고 맙니다. 전쟁터가 드넓고 평평한 곳이어서 사방 어디로도 적의 움직임을 살펴 볼 수 있을 경우에는 기동력이 뛰어난 전차 부대와 기병 부대를 함께 출동시켜 공격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적은 반드시 혼란에 빠지고 말 것입니다. 패배한 적군들이 앞 다투어 달아나며 이리저리 흩어질 경우에는 적의 왼쪽과 오른쪽을 협공하는 동시에 앞뒤를 빠르게 습격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적장을 사로잡을 수 있을 것입니다. 해가 저물어 진지로 돌아갈 때에 적의 병력이 많으면 전투대형이 반드시 흐트러지기 마련입니다. 이럴 경우에는 흐트러진 틈을 타서 기병 10기를 1대로 100기를 1둔으로 편성하고 전차는 5대를 1취로, 10대를 1군으로 편성한 다음, 많은 깃발을 세우고 강력한 쇠뇌로 무장한 부대를 섞어서 편성하여, 적의 양옆을 협공하기도 하고 적의 앞뒤 부대를 끊어버리기도 합니다. 이렇게 하면 적장을 포로로 사로잡을 수 있습니다. 이상이 기병으로 승리하는 10가지 전술입니다.”

이상 Book Reviewer @ilovemylife였습니다.

참고문헌
국방부전사편찬위원회, 무경칠서, 서울: 서라벌인쇄, 1987
태공망(저), 육도삼략, 유동환(역), 서울: 홍익출판사, 2002
태공망(저), 육도삼략, 성백효(역), 서울: 전통문화연구회, 2016

Sort:  

ilovemylife님 요즘 하드포크 이후 보팅이 전과 달라져서 제가 찍는 것의 항상 절반만 찍히네요.ㅜㅜ
20스팀 보팅 기준으로 선형이 어쩌구 비선형이 어쩌구 그래서 그런답니다.
혹시 zzan태그를 다시면 제가 스팀 보팅할 때마다 제가 가지고 있는 적지만 zzan이 100프로 보팅이 됩니다.
보팅이 자꾸 적게 찍혀서 너무 죄송하더라구요.
요즘 busy도 달라져서 태그를 10개까지 달 수 있다고 하니, zzan태그도 달아주세요.
그럼 저도 좀 마음이 편할 거 같아요...ㅋ

고맙습니다.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이길 수 있는 열 가지 전술만 잘 활용하면 백전백승.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Hello @ilovemylife, thank you for sharing this creative work! We just stopped by to say that you've been upvoted by the @creativecrypto magazine. The Creative Crypto is all about art on the blockchain and learning from creatives like you. Looking forward to crossing paths again soon. Steem on!

Coin Marketplace

STEEM 0.31
TRX 0.11
JST 0.034
BTC 66441.00
ETH 3217.31
USDT 1.00
SBD 4.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