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란 기자님 소식이 파급력이 큰가봅니다.

며칠 전 비트 등 코인들의 급락은 대부분의 보유자들에게는 악몽이었지만, 어떤 트레이더들에게는 졸업의 날이었을 겁니다.

뭐 비트가 30% 내리는 순간이 있는 것은, 비트가 지금까지 몇배로 올라온 것들을 고려하면 당연하다고 할 수 있겠는데요.

  • 이건 "비트"나 "코인" 뿐만 아니라 주식 부동산 등 어떤 자산도 마찬가지입니다.

  • 물론 제 포트도 꽤 아팠습니다. 어쩔 수 없죠.


근데 평소에는 코인 폭등, 코인 폭락 이래도 다들 누가 벌었다네, 누가 물렸겠네 이런 이야기가 주로 들렸고 그냥 연예인 가십과 비슷한 수준으로 무시하고 넘어가면 되었는데,

이번에는 상당히 많은 분들이 고란 기자님이란 분 글에 이렇다는데 이게 진짜냐, 이게 가능하냐, 너도 이런거 하냐, 등등 다양한 문의를 주시더군요. 그래서 고란 기자님 글 원본을 찾아봤습니다.



음, 1번째 문단이 실제 투자관련 내용인데, 실제로 이걸 해보지 않은 분들은 이해하기 힘드실 수도 있겠다... 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대부분의 문의는 결국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더군요:

  1. 4억으로 40억인가까지 6개월만에 벌었었다는데 이게 가능한가?

  2. 비트랑 이더 가격이 30% 떨어졌는데 어떻게 자산이 30% 떨어지는걸 훨씬 넘어서 1/8토막이 날 수 있는건가?

  3. 청산당하면 그냥 0이 되는건가?


이분의 포지션이나 전략 등을 전혀 몰라서 구체적인 것은 당연히 모르고 그냥 일반적인 경우 기준으로 대강 설명을 해드렸는데요.

그러자 이제 디파이(예금/대출/레버리지/일드파밍 등등) 관련 질문들도 당연히 나오더군요.


결국.. 대부분의 분들에게는 이거 엄청 위험하니 그냥 하지 마세요, 그러고 끝났습니다.

  • 복잡하고, 위험하고, 잘되면 자기덕 안되면 내탓일텐데 굳이 내가 이걸 왜?

  • 같은 배를 탄 분들에게는 열심히 설명해드리긴 했습니다. 근데 정말 매뉴얼을 하나 쓰던가 해야할듯...

Sort:  

비트코인은 대장주라 쉽게 무너지지 않을꺼에요^^
힘내세요^^

start success go! go! go!

이게 신용투자라는 건가보군요 ㅠㅠ

그렇... 습니다.

Venus 에서 청산당하신것같은데 40억된건 뭔가 어디로 갔나봅니딘 ㄷㄷㄷ

비너스였다면 대출받아서 그걸로 또 비트사고 다시 대출받고 하신듯.

청산당햇다는건 반대매매가 나갔다는거..마진콜당한거 같은데..코인에도 저런게 가능하다는게 어제 처음알았습니다.ㄷㄷ

코인도 다 가능한듯 합니다.

"잘되면 자기덕 안되면 내탓" 이 부분 공감합니다. 사람의 마음이라는게 마음대로 되지 않는다는 것을 알기에...

자산이 ATH를 찍었다가 감소하면, 그 ATH가 생각나기에 마음 다스리기는 더 쉽지 않은 것 같습니다. 제가 알기론 저분이 현금기준으로는 어쨌든 수익권이긴 한 것으로 알거든요. 결과적으로 레버리지 없이 현물만 투자하는 것보다는 못한 투자가 되긴 했지만요.

아 현금기준으로는 수익이라면 큰 문제는 없으시겠네요.

결국.. 대부분의 분들에게는 이거 엄청 위험하니 그냥 하지 마세요, 그러고 끝났습니다.

ㅋㅋㅋㅋㅋㅋ

직접 써보면 이해가 빠른데
그 과정까지나 너무 복잡하긴 하죠 ㅠ

그렇지요... 직접 안해보면 노답.

@glory7 transfered 20 KRWP to @krwp.burn. voting percent : 29.20%, voting power : 70.33%, steem power : 1773314.59, STU KRW : 1200.
@glory7 staking status : 3500 KRWP
@glory7 limit for KRWP voting service : 10.5 KRWP (rate : 0.003)
What you sent : 20 KRWP
Refund balance : 9.5 KRWP [53965885 - dd1179c9724f2bac7e644bc040c04c66e9c034cb]

Coin Marketplace

STEEM 0.19
TRX 0.15
JST 0.029
BTC 64210.52
ETH 2627.33
USDT 1.00
SBD 2.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