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37주, 무통 분만

in #kr6 years ago (edited)


2018년 4월에 작성된 글입니다.

안녕하세요.
한 ‘여자’의 아빠, 한 ‘여자’의 남편, 산부인과 전문의 포해피우먼입니다. 글은 37주로서 올리긴 하지만... "무통분만"은 모든 산모분들이 관심가지실 만한 내용인 것 같습니다.


Part I. 임신준비부터 출산까지!!』 中 80번째 이야기

임신부터 출산까지-대문-기본

33세 아내, 30세 산부인과 의사 남편

✔본문의 대화는 아이 출산 경험에 의거한 'Fact'에 'Fiction'을 가미한 Faction입니다.
✔대부분의 내용은 산부인과 교과서를 기반으로 하였지만, 의학적 내용은 계속 수정&발전되니 참고 바랍니다.
✔모든 산모는 개개인에 맞춘 진료가 필요하니, 최종 결정은 지정의와 상의 후 신중히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개인적인 가치관이 반영되어있으니 감안하여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임신준비-출산-가로줄

400P임신준비-무통분만-대화.jpg

당신을 천국으로 인도한다는 무통분만


400P임신준비-무통분만-그림1.jpg

오늘은 무통분만에 대해서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한 커뮤니티의 "카더라~" 정보에 의하면 임산부의 80%가 출산에 대한 두려움이 있으며 출산시의 고통에 대해 걱정한다고 합니다. 의학의 발전은 입에 무언가를 물고 힘을 주던 옛날의 풍습을 사라지는데 큰 도움을 주었습니다.

400P임신준비-무통분만-그림2.jpg

참고로, 제왕절개 수술 이후에 사용하는 무통주사는 무통분만과 상관없는 내용입니다. 그 때 사용하는 무통주사는 지속적으로 진통제를 혈액으로 넣어주는 방법으로, 분만시에 사용하는 무통분만(무통주사, 경막외마취)과는 다른 이야기입니다.

무통분만이 무엇인가요?


분만시 느끼는 통증을 없애서 통증이 없는"무통(無痛)"의 상태에서 분만하는 것을 말합니다. 무통분만이라는 이름이 무색할 정도로 효과가 없는 산모도 있지만 대부분의 산모는 통증이 없어지거나 줄어들게 됩니다. 의학적으로는 경막외마취이며 하반신의 감각을 마취하는 방법입니다. 감각신경만 마취가 되기 때문에 의식과 운동신경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진행 과정을 기억하고 힘주기도 가능합니다.

임신준비-무통분만-그림4.jpg

  • 산모의 고통을 최소로 줄여드립니다.
  • 편안하고 쾌적한 마음으로 출산에 참여하시게 됩니다.
  • 진통제의 사용으로 인한 부작용이 아이와 산모에게 발생하지 않습니다.
임신준비-무통분만-그림3.jpg

산모는 옆으로 눕게 되고 상의를 위로 올립니다. 바늘을 넣는 부위를 소독을 하고 주변정리를 한 후 국소마취를 시행합니다. 도관을 넣기 위한 바늘을 척추뼈 사이로 집어 넣고 도관을 집어 넣고 고정을 하면 시술이 끝나게 됩니다. 등에 아래 사진과 같은 얇은 관을 고정하게 됩니다. 이 얇은 관을 통해서 약물이 계속 들어가게 됩니다. (잡아 당기거나 빠지지 않도록 주의하셔야겠죠?^^)

400P임신준비-무통분만-그림5.jpg

언제 무통주사를 맞게 되나요??


주사를 통해서 약을 한번만 맞는것이 아니라, 매우 얇은 빨대와 같은 도관을 경막외공간에 집어넣어서 지속적으로 마취를 시키는 방법이기 때문에, 병원과 담당의의 결정에 따라서 시술을 시행하는 시점이 많이 다를 수 있습니다.

유도분만을 하면서 미리 준비하는 병원도 있고, 자궁경부가 3-4cm 열리면 해주는 곳도 있고, 진통이 규칙적으로 오게 되면 해주는 곳도 있습니다. 통증에 대한 두려움이 큰 경우에는 미리 요청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도 있겠습니다. 하지만 무통주사를 위해 약물이 투약되면 분만은 1~2시간정도 늦어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400P1-2시간.png

아기에겐 괜찮은가요?


출산 전까지 40주동안 아기를 위해서 커피도 삼가고 약도 삼가며 참았습니다. 무통분만이 아기에게 어떨지 궁금한 것은 당연합니다.

산모의 혈관을 통해 약물을 주입하는 것이 아니고 경막외공간에 약물을 주입하기 때문에 거의 혈액으로 흡수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기에게는 약물의 영향은 없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일시적으로, 산모의 저혈압이 발생할 수 있고, 이는 아기에게도 영향을 미칠수 있지만, 산모에게 수액공급을 통해 즉각적인 조치가 이루어지면 아기에게는 무해합니다.

그리고 약물이 분만직전까지 사용된다고 하더라도, 매우 소량의 약물만 무통분만에 사용되기 때문에 모유로 아이에게 넘어가는 양은 거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분만 직후 수유가 가능합니다

장기적으로, 산통을 겪지 않은 산모가 나은 아기가 공부를 못한다는 내용에 대해서는 들은 바 없지만, 발달과 지적능력과 학업 성취는 너무 다양한 요인이 작용하기 때문에 절대로 그러한 결론이 쉽게 나오지 않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400P임신준비-무통분만-그림6.jpg

부작용은 없나요?


흔히 발생하는 부작용으로는 저혈압, 두통, 구토, 메스꺼움 등이 있습니다. 두통은 주사바늘이 들어갔던 공간으로 뇌척수액(Cerebrospinal fluid)가 흘러 나와서 발생하는 것으로 생각되고 있고, 앉으면 덜 아프고 일어서면 아픈 증상이 심해지는 특이적인 소견을 보입니다. 대부분은 72시간내에 괜찮아지나 14일까지 지속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두통이 너무 심해서 일어나기 힘들다면 경막외혈액봉합술(Epidural blood patch)라는 시술을 통해 유출부위를 막는 방법도 있습니다.

  • 진통제로도 조절이 안될 정도로 두통이 심하면 병원에 요청을 해보세요.
드물긴 하지만 경련, 신경의 손상이 무통분만을 시행할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신경손상이 있는 경우 마비, 감각소실, 근육의 위약 등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분만시에 힘이 잘 안 들어간다거나, 분만까지의 시간이 늘어나는 등의 부작용도 있습니다.

임신준비-무통분만-그림7.jpg

가장 슬픈 부작용 중에 하나는 진통효과가 없는 것입니다. 10% 정도의 산모에서 효과가 부족하거나 효과가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1 그리고 무려 3% 에서는 전혀 효과가 없다고 하니.... 슬픈 사실입니다.

시술받는다고 고생은 고생대로 했는데, 천국을 맛보지 못하거나, 반쯤 맛보게 되는 것이죠 ㅠㅠ

모든 산모는 시술을 받을 수 있나요?


혈액응고에 문제가 있는 산모는 시술을 결정하는데 매우 신중해야합니다. 시술중 발생한 출혈이 멎지 않는 경우, 발생한 혈액덩어리가 신경을 누르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 뿐만 아니라 허리손상 등 척추에 이상이 있는 경우, 마취약에 과민반응을 보였던 경우, 주사맞는 부위에 피부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시술자체가 힘들 수도 있습니다.

시술이 어려운 산모
  • 혈소판이 부족한 산모
  • 혈액응고질환을 가지고 있는 산모
  • 혈액응고를 방해하는 약물을 투약중인 경우 (헤파린, 아스피린 등)
  • 바늘이 들어가는 부위의 피부감염이 있는 경우

무통분만하면 나중에 허리병이??

허리에 큰 바늘을 찌르다 보니 이러한 이야기도 나누는 것 같습니다. 무통분만은 사람에 따라서 하루 이틀 허리가 뻐근할 수도 있으나 지금까지 알려져 있는 바로는 무통분만과 요통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3

모든 시술에는 부작용이 있습니다. "전 몰라요~ 의사선생님들만 믿어요"라고 하는 것은 좋은 선택이 아닙니다. 드물게 발생하는 부작용에 대해서 두려움이 크고 크게 후회를 하리라고 생각이 되면, 무통분만은 안 하고 분만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통증은 주관적인 것으로 "친한 친구"가 무통을 했다고 내가 무통분만을 해야하는 것도 아닙니다.

아내와 저는 한치의 망설임도 없이 무통분만을 하기로 결정하였고, 특별한 문제없이 잘 분만하였습니다. 만일 하나 아기의 발달과 학업등에 영향을 미친다는 발표가 추후에 나온다면.... 아기에게 사과하는 수 밖에 없겠습니다 ㅎㅎ

참고로... "분만에 걸린 시간이 짧다고 덜 아팠겠다. 무통주사를 맞았으니 덜 힘들었겠다"라는 말은 주의해서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모든 분만은 매우 몹시 진짜 정말 아프고 힘이 들고 한 생명이 태어나는 아름다운 과정입니다. 그 과정에서 찾아오는 고통은 시간에 비례하는 것이 아닙니다. "
임신을 원하는 모든 분들이 건강하게 임신하고 행복하게 출산하길 기원합니다.이상 @forhappywomen이었습니다.

앗!!! 깜빡할 뻔 했네요. 남편들이 해주어야할 것이 있습니다. 무통주사 기계따라 조금 차이는 있지만, 약을 추가로 주입이 되도록 눌러주는 버튼이 있습니다. 고생하는 아내를 위해서 계속 눌러주는 거 까먹지 맙시다^^임신준비-무통분만-그림8.jpg

References>

[1] Williams obstetrics 24th ed. 25. Obstetrical Analgesia and Anesthesia|
[2​] Maronge L, Bogod D. Complications in obstetric anaesthesia. Anaesthesia. 2018;73 Suppl 1:61-6.
[3] Lieberman E, O'Donoghue C. Unintended effects of epidural analgesia during labor: a systematic review. American journal of obstetrics and gynecology. 2002;186(5 Suppl Nature):S31-68.

임신준비-출산-가로줄
배너
전문가들이 직접 쓰는 최초의 STEEM 의학 매거진 https://mediteam.us

 
Sort:  

이전 글 보기 : 특집>임신과 정신과 약물 복용
다음 글 보기 : 임신 38주, 병원에 아직 도착하지 못했는데.... 아기가 나와버렸어요.

산모분들을 위한 모바일 산모수첩!!

아가야배너.png
『아가야』 다운 받고 포토북을 만들어 보세요

휴...저는 허리가 그렇게 아팠는데
끊어질듯 맷돌을 돌리는듯 ㅠㅠ
무통분만 이라도 했다면 덜 아팠게죠? ㅎㅎㅎ

알수 없습니다. ㅎㅎㅎ @jsj1215 님이 당시 하신 분만 상황이 가장 적절했으리라 믿습니다^^

아기에게 사과하는 수 밖에 없겠습니다 에서 뻥터졌네요ㅎㅎㅎ
아기가 생겨서 저과정까지 가면 꼭 와이프님의사대로 해야겟어요!!
무통으로하면 열심히 잊어먹지않고 눌러줘야겠어요!
수박한통을 ...... 여성분들은 정말 출산의 고통이 ㅜㅜ

네. 남편의 역할을 많은 정보 조사를 "함께"하고, 분만을 "함께"하고, 외래진료를 "함께"보는 것이니깐요 ㅎㅎㅎ 결정은 와이프님이 하셔야됩니다 ㅎㅎ

키야 진짜로 진정한 스티미언의 표본입니다. 좋은 글 읽고갑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보팅도 누르고가야겠어요 반드시..

?? 표본인가요? ㅎㅎㅎ 칭찬 감사합니다 ^^

저희는 자연 분만 하려다가 아이가 커서 중간에 수술로 낳았습니다.^_^
그때 너무 힘들고 아파서 의사 선생님이 안되겠다고 수술해야 겠다고 했을때 아내는 너무 감사하다고 생각했데요.ㅎㅎ;;

ㅎㅎㅎㅎㅎ 통증으로 인해 수술을 결정하시는 분들도 꽤 있으시죠 ㅠㅠ
2배로 고생하셨을거에요 ㅠㅠ

여성의 출산은 정말 위대하다고 밖에 말할수 없겠네요.!
제 와이프도 무통주사로 덕분에.. 흔히 말하는 그 진통(?)이 없이 출산을 했습니다. 제가 갔던 그병원의 분만실은 아주 조용하다 못해 고요했습니다.ㅋㅋ

간혹 들리는 소리는 출산한 아이와 간호사의 지시에 의한 아빠의 어색한 대화...

대화를 시켜주는군요 ㅎㅎㅎ "아가야~"이렇게 시작하나요 ??

그래도 산모님들이 소리를 생각보다 안 지르셔서 엄청 시끄럽지는 않은 것 같아요 ㅎㅎ

넵.. 처음 봤으니까. 인사를 하라고 하는데... 어색어색 하더라구요.^^

첫째는 예정일 보다 10일 늦게 나왔네요.
무통 맞으러 간다는 사람이.... 나중에 간호사가 탯줄 자르러 오라고.ㅎㅎ

ㅎㅎㅎㅎ 항상 예상대로 되지 않는게 바로 '산과'이지요 ㅎㅎㅎ

흐미~~~ 무통 주사를 저렇게 놓는줄 몰랐네요~~
저게 더 무섭겠어요~~~
전 이래저래 무통 못했었는데... 어쩜 더 다행이었는지도 ㅡㅡ;;;

설명하다보니 무섭게 설명을 드렸나 봅니다 :-)

수박한통을대변으로라니...전무조건무통으로해야겠어요ㅜㅜ세상모든엄마들은대단합니다!!!ㅜㅜ

ㅎㅎㅎ 네 맞습니다. 자연분만이나 제왕절개 모두 통증이 심하죠. 비록 무통을 했을지언정 어느정도 진통은 겪기 마련입니다. 모든 엄마들 화이팅입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30
TRX 0.12
JST 0.034
BTC 63877.55
ETH 3143.56
USDT 1.00
SBD 3.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