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는 왜 자국 국기를 사용못했나] 올림픽의 도핑이야기 4. 러시아 도핑이 알려진 후 이야기들

in #kr7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familydoctor 입니다.

평창올림픽이 지난 25일 폐막식을 끝으로 대장정을 마무리했습니다.
앞으로 패럴림픽도 남아있는데요.
올림픽을 보시면서 보시면서 궁금했던 점이 하나 있습니다.

'러시아 선수들은 왜 이번 올림픽에서 자국 국기를 사용하지 못했나.'


(러시아에 금메달을 안겨준 여자 피겨 선수인 자기토바. 그녀도 올림픽기를 달고 출전했습니다.)


지난 번에는 도핑에 사용한 약물과 내부자들의 고발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올림픽의 도핑이야기 1. 러시아가 도핑에 사용한 약물은 무엇?-바로가기
올림픽의 도핑이야기 2. 도핑을 고발한 내부자들-바로가기
올림픽의 도핑이야기 3. 러시아는 어떻게 도핑에 걸리지 않았을까 -바로가기


이러한 도핑이 세상에 알려진 이 후 어떻게 되었을까요.


러시아에 대한 조사가 진행되었습니다.


세계 반도핑 기구 (WADA)는 러시아의 도핑 의혹을 조사하기 위해 캐나다의 변호사인 리차트 맥라렌(Richard McLaren)을 통해 조사를 하게 됩니다. 이러한 조사는 2번의 보고서로 나오게 되었습니다.

맥라렌 보고서 1
https://www.wada-ama.org/en/resources/doping-control-process/mclaren-independent-investigation-report-part-i
맥라렌 보고서 2
https://www.wada-ama.org/en/media/news/2016-12/wada-publishes-independent-mclaren-investigation-report-part-ii

(출처 : 해당 다큐멘터리 유튜브)

특히 이것을 폭로한 로드첸코프 박사는 이 수사와 관련하여 수차례의 인터뷰와 자료를 제공 했습니다.

1차 보고서에서는 로드첸코프 박사가 폭로한 것에 대한 검증이 주로 이뤄졌습니다. 소변 샘플들이 러시아에서 바뀐 것이 확인되었고, 병들에는 긁힌 흔적이 발견되었습니다. 보고서는 이와 같은 내용이 굉장히 세세히 조사가 되었습니다. 비밀스러운 러시아정보국 장교의 이름도 공개되었습니다.

2차 보고서에서는 소치 뿐 아니라 이전 올림픽에 대한 더 자세한 조사가 발표되었고, 1000 명 이상의 러시아 선수들이 하계, 동계, 패럴림픽에서 관련이 있다고 발표하였습니다.


러시아의 올림픽 메달이 박탈되었습니다.

shutterstock_494394004.jpg

소치 올림픽에서 4개의 금메달을 포함하여 십여개의 메달이 박탈되고, 기록은 무효처리 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빼앗긴 메달을 되찾은 선수들도 많습니다.

  • 4인 봅슬레이 : 스튜어트 벤슨(영국, 5위) -> 3위 동메달 (상위 2명 무효)
  • 크로스컨츄리 계주 : 프랑스팀 (동메달) -> 은메달
  • 여자 스피드스케이트 500m : 스타마르호트 보어 (네덜란드, 동메달) -> 은메달

.... 등등

물론 메달의 반환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는 않고 있다고 합니다. (배째라는 거냐..)

링크 : http://sport-strategy.org/%EB%9F%AC%EC%8B%9C%EC%95%84-%EB%8F%84%ED%95%91%EC%A0%81%EB%B0%9C-%EC%84%A0%EC%88%98%EB%93%A4-%EB%A9%94%EB%8B%AC-%EB%B0%98%ED%99%98-%EA%B1%B0%EB%B6%80/


소트니코바는 어떻게 되었을까?

소트니코바를 아시나요? 김연아 선수를 은메달에 머물게한 소치올림픽 여자 피겨 금메달리스트입니다. 만약 그녀가 도핑에 걸린다면 김연아 선수가 은메달에서 금메달로 바뀔 가능성이 존재했는데요.

김연아 '금' 앗아간 소트니코바, IOC 도핑위원회 징계 피했다
http://star.ohmynews.com/NWS_Web/OhmyStar/at_pg.aspx?CNTN_CD=A0002375774

로드첸코프 박사는 소트니코바는 정부 주도의 도핑 조작에 포함되어 있지 않다고 이야기 했습니다. 아쉬운 일이지만 납득이 가기도 합니다. 그녀의 실력이 도핑을 했다고 하기엔 다소 의문이 있기 때문입니다.


도핑을 했다고 하기엔...
(출처 : http://www.mbn.co.kr/pages/news/newsView.php?news_seq_no=1673277)

어쨌든 그녀는 도핑의 칼날을 피해갔고, 금메달리스트로 남게되었습니다.


빅토르 안은?


(출처 : http://www.koreaherald.com/common_prog/newsprint.php?ud=20140215000151&dt=2)

빅토르 안은 올림픽에서 금메달 6개 동메달 2개를 딴 쇼트트랙의 레전드죠. 한국의 안현수는 러시아에서 빅토르 안으로 소치의 영웅이 되었습니다.

그런 그도 이번 평창올림픽에 참가하지 못했습니다. 자신의 이전 고국의 무대에서 마지막으로 뛰고 싶다던 계획은 물거품이 되었죠. 이유는 그 또한 도핑에 대한 의혹에서 자유롭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물론 그가 도핑에 걸린 것은 아닙니다. 그의 메달은 아직도 유효하죠. 다만 의혹이 해소되지 않았고, 그가 통보를 받은 것이 제소를 하기 불과 몇 주전 일이라 제소를 하여도 결과가 나오기까지 출전이 불가했기에 결국 그는 평창을 밟지 못했습니다.


러시아에 대한 올림픽위원회의 결정은?

세계 반도핑 기구는 올림픽위원회 IOC에 러시아 선수들 전원 출전 금지를 건의했습니다. 그러나 올림픽위원회는 그보다는 러시아 선수들의 올림픽 출전을 어느정도 허용했습니다. 그리고 다음과 같이 결정했습니다.

  • 러시아 올림픽위원회 (ROC)를 즉각 중단합니다.
  • 선수들은 "올림픽 선수 (러시아 출신 선수)"라는 이름으로 개인 또는 단체 경기에 참가합니다.
  • 국기 대신 올림픽 깃발이 사용되고, 국가 대신 올림픽 축가가 연주됩니다.
  • 스포츠 장관 인 비탈리 무트 코 (Vitaly Mutko)와 그 당시 부통령 인 유리 나고 니크 (Yuri Nagornykh)를 미래의 모든 올림픽 경기에 참가하지 못하도록 제외합니다.
  • 드미트리 체 르니 셴코 (Dmitry Chernyshenko), 2022 년 조정위원회 소장 인 소치 2014의 전 CEO를 철회합니다.
  • 러시아는 IOC가 겪은 비용을 상환하고 세계 반 도핑 시스템의 역량과 무결성을 구축하기 위해 총 1500만 달러를 내야합니다. (약 162억)

도핑을 고발한 율리아 스테파노바는?


러시아의 도핑을 고발한 내부자. 800미터 달리기 선수 율리야 스테파노바.

그녀는 어떻게 되었을까요?

'러시아 도핑 내부고발' 육상 선수 스테파노바, 리우 출전 좌절
http://www.yonhapnews.co.kr/bulletin/2016/07/25/0200000000AKR20160725001200080.HTML?input=1179m

국제 반도핑 기구는 그녀가 스포츠에 기여한 공로와 용기를 인정해 출전을 허가해줄 것을 요청했고, 국제 육상 경기 연맹은 그것을 받아들여 리우 올림픽 경기에 나갈 수 있다고 하였습니다.

그러나 결국 올림픽위원회 IOC는 그녀의 경기 출전을 금지했습니다. 이 결과는 두가지 의견으로 나뉘었습니다.

  1. 제보를 한 사람을 지켜주지 못한 결정이다.
  2. 어쨌든 도핑을 한 사람은 제제를 받아야한다.

결과적으로 올림픽위원회는 2번을 선택했습니다.


평창올림픽 후 러시아는?

2018년 2월 23일 러시아는 도핑 벌금 162억을 완납했습니다. 그리고 2월 25일 올림픽위원회는 러시아 올림픽 위원회의 정지를 해제했습니다. 결국 자격 박탈 3개월 만에 다시 지위를 되찾은 것이지요. 따라서 다음 국제 경기에서는 다시 러시아 국기와 국가가 사용될 예정입니다.

https://www.olympic.org/news/ioc-statement-2018-02-28


이제 마지막 편이 남았습니다.ㅎㅎ 다음에 또 찾아뵙겠습니다.

Sort:  

아, 이런 사실이 있었군요. 처음 알았습니다.
잘알아 갑니다.

실재로 10년치 근육량을 3개월만에 얻는걸 본사람으로써...
스테로이드 약물은 운동선수에게는 너무 달콤한 유혹이죠...ㅠㅠ

소트니코바는 도핑이 아니더라도 정말 실력차이가....

연느에게 소치 금메달이 지금이라도 가길 바래봅니다

그녀의 실력이 도핑을 했다고 하기엔 다소 의문이 있기 때문입니다

패밀리닥터님 진지하고 심각하게 읽다가 빵 터졌습니다ㅋㅋㅋㅋ우리 연느님 ㅠㅠ
도핑에 대한 이야기 넘 재밌어요! 마지막 이야기도 기다려집니당!

소트니코바의 금메달은 일종의 '플랜 B'가 작동했을수도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실제 소치 직전까지만 해도 연느의 호적수로 율리아 리프니츠카야라는 선수를 꼽는 언론들이 상당히 많았지요.

하지만, 리프니츠카야가 쇼트프로그램에서 큰 실수를 하자 급히 소트니코바를 금메달로 올리는 쪽으로 '계획'을 수정했을 개연성이 큽니다.

IOC의 결정은 좀 아쉽네요

러시아 민주주의 연방 국가 맞지요? ㅎ 소트니코바... :(

으으.... 잘 읽다가 형광나방 보니 다시 기분이 나빠지네요.... 어휴..... 저렇게ㅡ약물을 해서 스퍼츠의 기본 이념을 무너뜨렸으니.. 그런데도 벌금완납이라 으음

연아 금메달.........돌려줘.....

큽 도핑했을 실력이 아니란 이야기에 실제로 웃었네요. ㅋㅋㅋ
벌금 내고 끝났군요.
마지막편도 보러오겠습니다. ^^

Coin Marketplace

STEEM 0.20
TRX 0.15
JST 0.029
BTC 64440.63
ETH 2653.79
USDT 1.00
SBD 2.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