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T] SCTM토큰 출시정보 및 SCT 인플레이션 분배비율 변경 예정 관련 내용정리

in #sct5 years ago (edited)

sct logo_modified.png

안녕하세요, 디온(@donekim)입니다. 방금 전에 스판 운영팀에서 [NOTICE] SCTM(SCT Miner) 토큰 발행 및 판매 예정 공지를 통해 스팀코인판토큰(#SCT)의 마이닝 토큰이 발행되었음을 알렸습니다. 세부적인 내용은 위의 원문을 참고하시기 바라며, 간단하게 몇 가지만 정리해보겠습니다.

#1. SCTM토큰 정보


sctm2.png

(1) 토큰정보

  • SCTM토큰은 SteemCoinpanToken Mining 토큰으로 스테이킹을 하고 있으면 SCT토큰을 얻을 수 있는 채굴형 토큰입니다
    (2) 발행량 : 1,000,000개 (추가 발행 없음)
    (3) 가격정보 : 1 SCTM = 3 STEEMP (SCT토큰으로 구매하는 경우, 1 SCTM = 2 SCT)
    (4) 구매방법
  • STEEMP로 구매하는 경우 : 스팀엔진 마켓에서 직접 구매 가능
  • SCT로 구매하는 경우 : @sctm 계정으로 SCT전송
    (5) 활용방법
  • SCTM토큰을 구매한 후 스테이킹을 하시면 끝
  • SCTM토큰의 스테이킹 기능은 2주 내에 지원될 예정입니다
  • SCTM토큰의 스테이킹이 지원되는 동시에 SCT의 인플레이션 분배비율이 변경됩니다

sctm.png

현재 스팀엔진 마켓에서는 총 발행량의 50%에 해당하는 500,000개의 SCTM토큰을 판매 중이며, 가격은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가격은 1 SCTM당 3 STEEMP입니다. (나머지 500,000개는 SCT로 판매가 될 수도 있어서 50:50으로 구분하여 판매 중인 것으로 보입니다)

#2. SCT 인플레이션 분배비율 변경


SCTM의 신규 발행으로 인해 SCT의 인플레이션 분배비율이 다음과 같이 변경됩니다.

  • (기존) 베네피셔리 10% / 저자 보상 45% / 큐레이터 보상 45%
  • (변경) 베네피셔리 10% / 채굴 보상 10% / 저자 보상 40% / 큐레이터 보상 40%

즉, 기존의 인플레이션 분배비율 중 저자 보상 및 큐레이터 보상에서 각각 5%씩이 감소되어 SCTM채굴 보상으로 편입될 예정입니다. 대략적으로 SCT의 1일 인플레이션은 19,200개 중10%에 해당하는 1,920개가 채굴 보상으로 지급됩니다.

#3. SCTM을 사야할까?


현재 SCTM의 총 발행량인 1,000,000개가 모두 완판되었다고 가정하는 경우 대략 1,000개의 SCTM을 보유해야 하루에 약 1.92개의 SCT를 채굴할 수 있게 됩니다.

대략 3,000개의 스팀(=1,000 SCTM)을 투자하는 경우, SCT의 시장에서의 균형가격이 1 SCT = 1.5 STEEMP로 안정화가 된다는 가정하에서 원금 회수까지 걸리는 시간은 대략 1,041일 정도 됩니다.

3,000 ÷ (1.92 × 1.5) ≒ 1,041.66

따라서 모든 SCTM토큰이 완판되는 경우에 투자효율은 매우 낮을 수 있습니다.

다만, SCTM은 다음과 같은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① 별도의 포스팅 활동, 큐레이팅 활동 없이 SCT토큰을 얻을 수 있음

② SCTM이 완판되지 않는 경우 투자효율이 대폭 상승 가능

판매되지 않은 SCTM은 채굴 보상 대상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절반만 판매되는 경우에는 위에서 계산한 채굴효율의 약 2배 정도가 될 수 있습니다.

③ 온전한 1/n 방식의 채굴이 아님

마이닝 토큰은 지분비율대로 정확하게 1/n로 배분을 받는 메커니즘을 따르지 않습니다. 장기적인 평균은 1/n에 가깝게 수렴하겠지만, 이미 EM토큰이나 EMFOUR토큰에서 경험하셨던 것처럼 확률 메커니즘이 포함되는 관계로 마이닝 토큰을 많이 보유할수록 보다 높은 채굴 효율을 가지게 됩니다.

④ 현재로서는 완판의 가능성이 낮음

물론 STEEMP로 SCTM토큰을 얼마든지 구매할 수 있으나, SCT로 SCTM 구매에 참여하는 수량은 현재 SCT의 유통량과 스테이킹 비율 등을 고려했을 때 500,000개를 다 채우는 것이 현실적으로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위에서 계산했던 것보다 훨씬 높은 투자효율이 나올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만약에 SCTM토큰을 구매할 계획이시라면 아주 소량을 구매하는 것보다는 대량으로 구매하는 편이 유리하다고 할 수 있으며, 마켓에서 얼마나 많은 SCTM이 판매되는지 그 추이를 보고 결정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이렇게 분석해놓고 저는 일단 200SCT를 바로 질렀습니다 ㅎㅎㅎㅎ ㅠㅠ

SCTM의 등장 덕분에 SCT의 마켓 가격은 1 SCT당 1.5STEEMP로 형성되어 갈 것 같네요 :)

Sort:  

도네킴팀의 빠른 정리 존경스럽습니다^^

손키님의 빠른 방문과 큐레이팅에 감사드립니다^^

크으! 역시 갓도네님 ㅎㅎㅎ
코알못이라 저 소식을 들었어도 뭐지뭐지 하고 있었는데 ㅎㅎ 명쾌합니다 ㅎㅎㅎ

아.. 정말 빠르십니다.
빠르실 뿐만아니라.. 이정도의 정리능력~!!
정말 감탄입니다~!!

역시 디온님 빠른 정리 감사합니다.^^

캬~! 정리와 분석 완전 멋져용~💙
감사합니다~💙

행복한 💙 오늘 보내셔용~^^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Hi @donekim!

Your post was upvoted by @steem-ua, new Steem dApp, using UserAuthority for algorithmic post curation!
Your UA account score is currently 3.594 which ranks you at #5557 across all Steem accounts.
Your rank has improved 29 places in the last three days (old rank 5586).

In our last Algorithmic Curation Round, consisting of 146 contributions, your post is ranked at #69.

Evaluation of your UA score:
  • You're on the right track, try to gather more followers.
  • The readers like your work!
  • Good user engagement!

Feel free to join our @steem-ua Discord server

명쾌한 분석 감사합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20
TRX 0.13
JST 0.029
BTC 66649.04
ETH 3352.77
USDT 1.00
SBD 2.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