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항유도탄과 탄도미사일의 구분---1

in zzan •  last month 

많은 사람들 특히 이 분야에 종사하는 소위 전문가들도 순항유도탄과 탄도미사일의 구분을 잘 하지 못한다.

순항유도탄은 무엇인가?

아래는 인용한 것이 아니라, 필자의 개인적 정의이다.

순항유도탄은 추진체에 연료가 연소하면서 추진력을 얻어 공기역학을 이용하여 탄두를 원거리까지 전달하는 것을 말한다.

즉 순항유도탄은 추진체 + 탄두이며, 공기역학을 이용한다.

특성을 보자.. 무게가 무거운 탄두를, 즉 화력이 큰 탄두일 수록 원거리까지 보내는데 더 많은 힘이 필요하고, 즉 무거운 탄두를 멀리 보내려면 큰 추진력을 얻기 위해 추진체를 크게 만들어야 한다.

그러나 무한정 크게 만들 수 없으므로, 원거리를 보내려면 탄두의 무게를 적게하여 추진체를 크게 하던지, 아니면 탄두를 크게하려면 추진체를 작게하여 거리에 손해를 볼 수 밖에 없는 것이다.

즉 원거리까지 탄두를 보내려면 큰 추진체가 필요하니, 추진체에 비해 탄두는 작아지게 된다.

여기에서 딜레마가 있다.

즉 원거리를 보내자니, 같은 추진체로는 적에게 타격을 해도 그 힘은 적고,

큰 탄두를 쓰자니 원거리까지 보내기 위해서는 큰 추진체가 필요하게 된다.

즉 둘다 원하는 바를 동시에 얻을 수는 없는 것이다.

공기역학에 따라 양력을 얻어 비행하는 순항유도탄의 특성이다.

이러한 단점이랄까? 적은 추진체, 상대적으로 공기역학을 이용하는 순항유도탄 보다도 적은 추진체로 원거리까지 큰 탄두를 보낼 수 있기위한 노력이 탄도탄의 발생기원이다.

탄도탄이란 무엇인가와.. 그 순항유도탄과의 관계 그리고 북한의 책임 문제와 같이 내일 포스팅해야겠다.

Authors get paid when people like you upvote their post.
If you enjoyed what you read here, create your account today and start earning FREE STE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