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8월 11일 화요일 간추린 뉴스

in #zzan4 years ago

Newsman_Muppets_30.jpg

2020년 8월 11일 화요일 간추린 뉴스입니다.

■ 문재인 대통령이 부동산 투기의 시대를 끝내고 주거 정의를 실현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사의를 밝힌 청와대 수석급 이상 참모 6명 가운데 다주택자인 김조원 민정수석 등 3명의 사표를 수리했습니다.

■ 문재인 대통령이 "집값 상승세가 진정되는 양상을 보인다"며 "필요하다면 부동산시장 감독기구를 새로 만들겠다"고 말했으며, 중저가 1주택 보유자들에 대한 추가적인 세금 경감 대책을 검토할 뜻도 밝혔습니다.

■ 홍남기 경제부총리가 어제 예고에 없던 기자간담회를 열어, 8·4 부동산 공급 대책 발표 이후 제기되는 여러 비판과 우려에 대해 해명하고 나섰습니다. 공공 고밀도 재건축을 해도 최소한의 사업성은 보장된다고 강조했고, 임대차 3법 시행 이후 들썩이는 전·월세 시장은 점진적으로 안정화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 홍콩의 대표적 반중국매체인 빈과일보 대표가 홍콩보안법 위반 혐의로 체포됐습니다. 홍콩 민주 진영 측은 홍콩 보안법을 근거로 한 반중국 언론에 대한 탄압이라고 반발했는데 반중국 진영에 대한 압박은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 일본의 코로나19 누적 확진자가 5만 명을 넘어섰습니다. 확진자 증가 속도가 점점 빨라지고 있는데요. 지난 3일, 4만 명을 넘어선 지 불과 1주일 만에 5만 명 대를 기록한 겁니다. 일본 정부가 국내 관광 활성화 사업인 '고 투 트래블'을 추진하면서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 교육부와 시도교육청이 오늘 오후 '교육 안전망 강화 대책'을 발표합니다. 코로나19의 여파로 원격 수업 비중이 커지면서 계층간 교육격차가 커지고 있다는 지적에 따라 마련한 대책입니다. 오늘 대책에는 취약계층 학생들에 대한 맞춤형 지원 강화 방안과 여름방학 뒤 2학기 대비 방안이 담길 예정입니다.

■ 앞으로는 고교 졸업자 등 군 미필자도 올 하반기부터 경찰공무원시험에 응시할 수 있게 됐다고 합니다. 경찰청은 최근 올 하반기 경찰공무원 공채 계획 공고를 발표했는데요. '병역에 제한 없이 응시 가능하다'라고 공지했다고 합니다.

■ 금융당국이 최근 3년 동안 보이스피싱 피해 사례를 분석했는데요. 50대 피해자가 가장 많았다고 합니다. 낮은 금리를 앞세운 이런 수상한 목소리에 속아 넘어간 연령층은 50대가 가장 많았다고 하는데요. 50대는 전체 피해자 셋 중 한 명 꼴이었고요. 그다음은 40대, 60대라고 합니다.

■ 서울의 대표적인 쇼핑·관광지인 남대문시장 케네디상가 상인 8명이 코로나19 집단 양성 판정을 받아, 부근 상점들이 문을 닫고 소독 작업이 이어졌습니다. 경기 고양시 반석교회에서 이어진 4차 감염으로 보이는데, 이 상가를 포함해 관련 확진자가 30명을 넘었습니다.

■ 경기도 고양의 교회 2곳에 이어 김포의 한 교회에서도 코로나19 집단감염이 발생해 교회에서 시작된 연쇄 전파가 확산하고 있습니다. 대부분 교회 안에서 마스크 쓰기나 식사 금지 같은 기본 방역수칙을 안 지켰습니다.

■ 역대 최장기간 장마로 피해가 속출하는 가운데, 여야가 오늘 수해 현장을 찾을 예정입니다.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를 비롯한 원내대표단은 충북 음성을 방문해 봉사활동을 합니다. 미래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 등 소속 의원과 당원들은 전남 구례와 경남 하동을 찾아 수해 복구를 도울 예정입니다.

■ 연천군과 포천시 등 경기 북부 지역 일대에 밤사이 또 큰비가 내려 포천 영평교에 홍수주의보가 내려졌습니다. 하지만 임진강 필승교 수위는 서서히 낮아지고 있고, 홍수를 조절하는 군남댐도 최고치 아래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 지난 1일부터 계속된 집중호우로 31명이 숨지고 11명이 실종됐으며, 공식 집계된 이재민만 7천 명에 육박하고 있습니다. 피해 지역마다 복구에 안간힘을 쓰고 있지만, 주말까지 막바지 장맛비가 이어질 것으로 보여, 본격 복구는 막막한 상황입니다.

■ 저기압의 영향을 받아 호우 특보가 내려진 경기도 양주와 의정부 등에는 시간당 90mm가 넘는 폭우가 쏟아지면서 퇴근길은 그야말로 물난리였습니다. 도로는 물론 지하철역 안까지 물이 찼습니다.

■ 5호 태풍 '장미'는 소멸했지만, 장마 전선이 다시 활성화하며 곳곳에 강한 비가 내리고 있습니다. 오전까지 경기 남부와 강원 남부, 충청과 전북에 150mm 이상, 서울과 경기 북부, 강원 북부에는 최고 80mm의 많은 비가 오겠습니다.

[출처:세상소식]

Coin Marketplace

STEEM 0.19
TRX 0.15
JST 0.029
BTC 63162.99
ETH 2567.19
USDT 1.00
SBD 2.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