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원을 몰라서 또는 입에 붙어서 습관적으로 틀리게 하는 말들

in #zzan4 years ago (edited)

'다르다(different)'고 말해야 할 적에 '틀리다(wrong, false)'고 말하는 경우를 자주 접한다. 우스워서 헛웃음이 나온다.

  • 내 의견은 '틀려요' → 내 의견은 '달라요'

'~하겠습니다'고 말해야 할 때에 '~하도록 하겠습니다'고 말하는 사례를 접하면 불편하다.

  • 자, 그럼, 이제부터 회의를 시작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자, 그럼, 이제부터 회의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 자, 그럼, 이제부터 회의를 시작하겠습니다.

쇼파 → 소파

  • sofa

플랭카드, 프랭카드, 플랜카드, 프랜카드 → 플래카드 또는 현수막

  • placard

바래요 → 바라요
바램이예요 → 바람이예요
바램이 있어요 → 바람이 있어요

  • '바라다' '바래다'는 엄연히 다른 말이다.

(성과나 실적 따위가) 미비하다 → 미미하다

  • 미비: 未備, 미미: 微微

역활 → 역할

  • 역할: 役割

주구장창 → 주야장천

  • 晝夜長川

제제 → 제재

  • 制裁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Sort:  

저는... 말이 시대에 따라 변하듯... 맞춤법도 시대에 따라 변해야 한다고 생각해요.
짜장면이 자장면이 됐다가 다시 짜장면도 인정했듯,,,
'ㅇㅇ하길 바래'도 인정해야 한다고 생각해서, 일부러 '바래'라고 씁니다.
하긴... 자장면이 표준어일 때도 짜장면이라고 썼으니까요.
띄어쓰기는 더 웃깁니다. ㅎㅎㅎㅎㅎ

맞춤법이 조금씩 바뀌기는 해요. 강요하지 않아요. 알아서 하세요. ^-^


참고로 위의 것들은 맞춤법의 영역이 아니네요. 하하하.


띄어쓰기에 관한 어문 규칙 자체를 부정하여 '더' 웃긴다고 하니 할 말이 없긴 하네요. ㅎㅎㅎ

Congratulations @kgbinternational! You have completed the following achievement on the Steem blockchain and have been rewarded with new badge(s) :

You distributed more than 9000 upvotes. Your next target is to reach 10000 upvotes.

You can view your badges on your Steem Board and compare to others on the Steem Ranking
If you no longer want to receive notifications, reply to this comment with the word STOP

To support your work, I also upvoted your post!

You can upvote this notification to help all Steem users. Learn how here!

바른말을 사용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대화에 있어서 다른 사람의 의견은 틀리지가 않고 다르다는 것을 알고 존중할 줄 알아야 합니다. 다른 것과 틀린 것은 이럴 때 확실히 구분해야 할 것 같습니다.

오늘 하루 즐거운 시간이 되길 바라요.~

와우, 빙고!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하도록 하겠습니다. 라는 표현이 틀렸군요..!
하나 배웠네요... 플래카드까지 두개 배웠네요!

저도 가끔 불편한 적이 있는데("~의"를 "~에"로 쓰신다던가 "돼" 를 "되"라고 쓰신다던가..) 아직 배울 것이 많다는 것을 느끼고 갑니다.

이렇게 알아가고 고치면 되는거겠죠? ㅎㅎㅎ

응용력이 대단하네요. ^-^

Coin Marketplace

STEEM 0.29
TRX 0.12
JST 0.032
BTC 63042.11
ETH 3047.49
USDT 1.00
SBD 3.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