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innews] 비트코인과 해쉬레이트

in #zzan5 years ago (edited)

Blockchain.com

안녕하세요, @jayplayco입니다.

비트코인의 해쉬레이트가 또다시 사상 최대치를 기록하고 있다는 기사가 돌고 있으면서 가끔은 암호화폐를 잘 아는 분들도 이 내용이 왜 기사화가 되어야 하는지를 궁금해하실 수 있을 것 같아서 비트코인과 해쉬레이트에 대해서 간단하게 요약드리겠습니다.

0. 배경

비트코인 블록체인은 하나의 큰 DB (Databank)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다만 한번 기록을 할때 체인처럼 모든 데이타가 연결되어서 이전 데이타와 연동이 되어서 계산되기 때문에 해킹이 거의 불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새로운 데이타가 추가될때 이를 검증하고 DB에 추가 저장하기 위해서는 이를 연산해서 추가할 컴퓨터가 필요합니다. 컴퓨터를 연결해서 계산을 하기 위해서는 컴퓨터를 사기 위한 자금과 인터넷 비용, 전기세등이 있어야 합니다. 컴퓨터들이 블록체인에 데이타를 추가하고 연산하면서 받는 보상이 비트코인입니다.

해쉬레이트란 이 비트코인 블록체인에서 계산을 하기 위해서 모인 컴퓨터들의 총 계산능력을 표시합니다. 즉, 해쉬레이트가 높을수록 많은 컴퓨터가 비트코인을 계산하기 위해서 접속해서 경쟁적으로 비트코인을 채굴하고 있다는 뜻입니다.

1. 비트코인 마이닝

일반적으로 비트코인 채굴이라고 표현을 하고, 이는 비트코인을 얻기 위한 수단으로 기억되기는 합니다. 정확히 살펴보면 사실상 비트코인 블록체인을 프로세스를 하기 위해서 필수불가결 필요한 컴퓨터가 마이너(Miner)이고, 이들이 연산에 대한 보상으로 받는 것이 비트코인입니다.

a. 마이닝의 역사적 발전

마이닝의 경우는 초기에는 컴퓨터에 작은 프로그램을 깔아서 CPU를 이용해서 연산을 했었다. 초기 수준은 컴퓨터 너드들이 좋은 실험에 컴퓨터 파워가 놀고 있을때 자신의 연산 파워를 주는 대신에 당시에는 가치가 없는 비트코인을 받는 것으로 해당 기술에 대한 믿음을 표시하는 단위 정도로 인식이 되었다. 실질적인 초창기 가치는 다크넷에서 이용되는 가치 전환용으로 비트코인이 쓰이기 시작하면서 실제 가치를 가지는 매개체에서 자체적인 가치를 가지는 암호화폐로 거듭나기 시작했다.

이와 더불어 비트코인의 경우는 연산 파워와 인터넷만 있으면 채굴이 가능한 점을 바탕으로 CPU보다는 연산 능력이 뛰어난 GPU (그래픽카드)를 이용해서 연산을 시작했으며, 단일 그래픽 카드보다는 여러개의 그래픽카드를 이용할 경우 연산파워가 높아지는 것을 이용해서 마이닝랙같은 것이 만들어졌다.

Source

최종적으로는 CPU도 GPU도 아닌 암호화폐를 채굴하기 위해서 전용으로 만든 칩셋을 개발하기까지 이르러 이를 위한 ASICS라는 기계를 만들어서 운영하게 됩니다. 대표적인 기업이 비트메인이라는 중국의 회사의며 이 회사에서 운영하는 Antpool이라는 마이닝 풀의 경우 전세계에서 가장 큰 비트코인 마이닝풀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Source

b. 마이닝 풀 (Mining Pool)

비트코인을 채굴하기 위해서 연산하는 기계 (CPU, GPU, ASICS)등을 운영한다고 해도 실제로 연산에 성공을 해야지만 비트코인을 지급받게 됩니다. 즉 비트코임 블록체인은 모든 연산기기들에게 같은 과제를 내주고 이중 이를 연산해서 성공한 기기에게 비트코인을 지급하게 되는 것입니다. 단일 기계가 이를 연산할 확률 자체가 매우 적은 관계로 일반적으로는 많은 기기들이 모여서 하나의 큰 집단인 풀을 만들고 같이 해쉬파워를 모아서 연산을 하게 됩니다. 성공적으로 비트코인을 채굴했을 경우 제공한 해쉬레이트에 비례해서 보상을 나눠갖는 형태입니다.


source

현재 5대풀은 Poolin, F2Pool, BTC.com, Antpool과 ViaBTC입니다. 일반적으로 마이너들이 이들 풀에 가입을 해서 자신들의 해쉬레이트를 제공하고 마이닝을 하고 있다는 뜻입니다.

2. 해쉬레이트의 증감

마이닝 수익

Source: blockchain.com

해쉬레이트 증감

Source: blockchain.com

해쉬레이트의 증감을 보면 2017말 2018년초 비트코인의 메인 러쉬시기에 가파른 증감을 보이다가 다시 떨어지고 그 이후 꾸준하게 증가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반면에 마이닝 수익의 경우 마찬가지로 2018년 초기에 급증했다가 급감하고 나서 2019년 중반쯤 비트코인이 다시 상승장을 만들었을 때 증가했다가 현재는 다시 감소 추세에 있는 상황입니다.


Source

마이닝 수익을 비트코인 가격표와 비교하면 큰 그림으로는 비슷한 양상을 보이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특이한 것은 수익률은 떨어지는데 지속적으로 해쉬레이트가 증가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는 결국 이번해 중반쯤 다가올 반감기와 더불어 상업적으로 마이닝을 하는 주체로써 다음과 같은 비즈니스 마인드를 엿볼 수 있습니다.

  • 현재 마이닝을 통한 수익률이 낮아도 비트코인을 채굴해두는 것이 이익이다.
  • 지금까지 경험한 반감기 이후 채굴되는 비트코인의 수익률이 확 떨어짐.
  • 지난 두번의 반감기 동안 (2012년 11월, 2016년 7월) 마이닝 수익률이 회복하는데 시간이 필요함. 2012년에는 3개월, 2016년도에는 8개월.
  • 하지만 수익률 회복과 함께 그 후에는 가격에 대한 회복으로 인한 수익률 회복이 왔었음.

결론은 현재 마이너들의 경우는 비트코인을 채굴하고 장기전을 위해 대비하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마이너들의 수익률이 이전과 비슷한 수준으로 돌아가는 시점과 비트코인의 가격 상승도 연관이 없다고 하기는 힘듭니다.

3. 개인적인 생각

직관적으로 해쉬레이트가 올라간다고 해서 암호화폐 가격이 움직인다고 볼 수 는 없습니다. 그러나 비트코인 블록체인을 유지하기 위해 필수적으로 필요한 마이너들과 노드의 경우 제공되는 해쉬레이트의 양에 따라서 상업적으로 비트코인을 채굴하고자 하는 사람들의 비즈니스적인 심리를 읽을 수있는 하나의 수치인 것은 확실합니다.

지금도 해쉬레이트의 65%이상은 중국에서 발생하는 관계로, 그들을 포함한 마이닝 풀들의 움직임이 시장에서 추가적으로 유통되는 비트코인의 양과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이해해야 할 것입니다.

Sort:  

ryanhkr님이 jayplayco님의 이 포스팅에 따봉(7 SCT)을 하였습니다.

Congratulations @jayplayco! You have completed the following achievement on the Steem blockchain and have been rewarded with new badge(s) :

You received more than 95000 upvotes. Your next target is to reach 100000 upvotes.

You can view your badges on your Steem Board and compare to others on the Steem Ranking
If you no longer want to receive notifications, reply to this comment with the word STOP

You can upvote this notification to help all Steem users. Learn how here!

Coin Marketplace

STEEM 0.18
TRX 0.16
JST 0.031
BTC 61092.62
ETH 2666.59
USDT 1.00
SBD 2.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