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탈리아.. 디폴트 하진 않겠지?
코인도 코인이지만 현실 금융이 위태위태한 것같아 써본다. 어디까지나 그냥 내 생각일뿐이다. 굇수님들에 비하면 나는 그냥 세발의피일 뿐이기에..
위에건 나무위키에서 캡처한 코로나 감염자 현황이다(누가 갱신하는지 참 대단들 한 사람들일세)
하필 코로나가 유럽에선 저 세국가가 감염자 사망자가 제일 많다(독일도 많아 졌다고함)
저 세나라가 뭔 문제인가 생각할 수 있지만 설명해보자면
2019년 1분기 기준 자료인데 저 때보다 부채비율이 올랐을 확률이 높다.
하필 프랑스 스페인 이탈리아 이 나라들이 eu국중 연간 gdp대비 부채비율이 높은 나라로 손꼽힌다.
특히 이탈리아는 관광이 gdp 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12%나 되는데 코로나로 인해 관광이 6개월 없다고 생각하면 -6% 가능성이 생긴다
만약 그러지 않기를 바라지만 코로나가 제일 심각한 이탈리아부터 디폴트가 발생하고
스페인 프랑스 순서로 디폴트가 되면서 유로존 위기가 발생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
위기가 발생하면 손을 써야하는데 다른 나라들도 코로나 퇴치에 정신이 없을 것이고 EU기준금리는 이미 마이너스이니 금리 인하책도 쓸 수가 없을 것이고
거기다 코로나로 인해 이동이 상당히 통제된 상황에서 아무리 채무 탕감등을 하더라도 사람들이 먹고 싸고 해야 하는데 그러질 않으니 단기간에 실물경제가 살아날까?
(중국만 봐도 코로나가 발생한지 어언 5개월차 급격히 증가란 1월주터 치면 3개월차 이제 진정세에 들어가고 있는중이지만 공장 가동률은 절반을 밑돈다고 하니..)
유럽은 이제 시작단계니 할말 다했다.
1900년 이후에 나타났던 예전의 위기와는 뭔가 특별하게 다른 방안이 필요해보이는데 그런 방안이 있을까? (뭐 막무가내로 1인 1계좌 1000유로 지급 이런걸 할리는 없지 않은가? ㅋㅋㅋㅋㅋ)
그나저나 미국 증시가 지금 반등하고 있는데 곧 발표될 이탈리아의 추가 사망자수가 향방을 결정할 듯 하다.
제발 저 세국가 아니 이탈리아만이라도 디폴트 되지 않기를 빌어야 할 시점인 듯 하다. 정말 빌어야한다. 안그러면 진짜 심각해진다.
이태리가 확실히 위험합니다. 안그래도 재정 불안한 나라인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