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가수트라 1장 1절
atha yoganusasanam
atha: 지금부터, 길조, 기도, 은총, 축복
yoga: 결합, 합일, 조합, 집중, 깊은명상
anusasanam: 충고, 지시,질서, 가르침
신께서 신성한 축복을 내려주시길 기도하며, 이제 요가의 거룩한 방법에 대한 설명을 시작하고자 한다.
지금부터 경험에서 나온 합일의 수련법을 자세히 소개하고자 한다. 이로써 인류는 감각의 인식을 초월해 있어 잘 보이지 않는 인간 존재의 여러 부분을 탐구하고 인지하게 될 것이다.
2018년 1월 1일부터 요가수트라를 매일 읽고 그 느낌을 나누는 일을 하고 있다.
아침에 요가수트라의 내용과 해석을 적고, 하루종일 그 의미를 음미해본 후 저녁에는 자기 자신의 느낌과 해석을 적는 것이다.
밴드 모임에만 이 글을 적었었는데, 블로그에도 함께 나누면 좋을 것 같아서 흔적을 남겨 보려고 한다.
1월 1일 새해와 요가수트라 1장 1절의 의미는 서로 상통하는 바가 크다고 느껴졌다. 새해를 맞이하여 마음가짐도 다시 한번 재정비하고, 요가의 방법은 무엇인지에 대해 생각해보면서 하루를 보냈다. 특히 요가의 방법 중 야마와 니야마를 지켜보려고 노력했다.
그중에서도 아힘사를 지켜보려고 적극적으로 노력해보았다. 물리적인 폭력뿐만 아니라 언어&비언어적인 폭력을 하지 않는 것도 아힘사라고 생각하여 오늘 하루종일 나의 언행과 행동을 관찰하며 가족들에게도, 친구들에게도 비폭력대화를 하려고 노력했다.
[출처] 원전주해 요가수트라, 마하리쉬 파탄잘리/ 박지명, 이서경 주해
요가수트라-아헹가 선생이 해설한 요가경, B.K.S 아헹가 지음, 현천 옮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