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인노드 재가동

in #witness-category6 years ago

이번에는 복구가 좀 오래 걸렸습니다. 원래 어제 싱크를 마쳤는데 문제가 있는 체인을 싱크해버려서... 아예 맘편하게 천천히 복구하는 쪽으로 방향을 선회했습니다. 시드노드를 포함한 모든 노드를 0.19.12 버전으로 업데이트했습니다. 인터넷 환경도 좋지 않아서 (지금도 핫스팟으로 쓰고 있습니다) 조금 힘들었네요 ^^; 이번 대처는 스스로도 만족스럽지 못했습니다. 앞으로 더 잘하겠습니다!

Sort:  

수고하셨어요~!!

아 다시 0.19로 돌아갔군요.
0.20는 좀더 걸리겠군요.

수고하셨습니다.

수고 많으셨어요~!

9/25 기대됩니당~ ^^

화이팅입니다~

와~ 증인님이 복구를 하시는 것이었군요
수고하셨습니다.

고생하셨습니다.

늘 감사합니다

수고 많으셨습니다. 스트레스 좀 많이 받으셨을듯ㅠㅠ 이런 일도 있는 것이지요 clayop님 잘못도 아니고. 문득 궁금한게 HF같이 정말 중대한 사항의 경우 의사결정을 어떻게 하나요? 20명이 채팅방에서 투표해서 정하나요? 뭐 대개는 원만히 결정이 나겠지만 사실 짝수면 경우에 따라서는 결론이 안날수도 있는것이고 랜덤하게 선정된 예비증인 1명이 casting vote를 행사할것 같진 않은데 이것도 지분비율로 정해지는건지ㅎㅎ Steemit, Inc.는 의사결정과정에 참여하는 것이 없는지 궁금합니다. 물론 일부상위권 증인은 스팀잇 소속이나 다를바없지않을까라는게 대부분사람들 믿음이겠지만 실제 @clayop님 말고도 20위권중에서 사실상 실명인 증인들이 몇명이나 되나 궁금합니다. 감사합니다!

하드포크 시점에 업데이트된 버전을 실행중인 증인이 2/3 이상이면 하드포크 되는거고 아니면 하드포크가 진행되지 않습니다.

하드포크 시점 증인 2/3 가 실행중인 버전에 의해서 하드포크 방향이 결정된다면, 스팀 같이 특정된 유한한 블록생성자를 가진 블록체인들은 하드포크 시에 다양한 외부 공격에 취약해지는 위험도 있을 수 있겠군요. 실 세상에서 15명을 어떻게 처리하는 것이 거대 공권력이나 독하게 마음먹은 조폭 등의 입장에서 그리 어려울 것 같지 않을 것 같네요.

답변 감사드립니다! 제가 질문을 좀 명확히 하지 않았네요ㅠㅠ 제 질문은 그런 의사결정들 (예를 들면 2/3이상으로 정하자라던지. 그걸 몇일에 할지 정하자 등 스팀 블록체인 전반에 걸친 주요 결정사안들)을 어떻게 하는지 또 그 과정에서 스팀잇 회사도 관여하는 부분이 있는지 여쭤본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곰돌이가 @clayop님의 소중한 댓글에 $0.039을 보팅해서 $0.011을 살려드리고 가요. 곰돌이가 지금까지 총 428번 $7.025을 보팅해서 $6.332을 구했습니다. 추석보너스로 평소보다 $0.025 더 보팅했습니다. 즐거운 추석 연휴 보내세요! @gomdory 곰도뤼~

Coin Marketplace

STEEM 0.29
TRX 0.12
JST 0.032
BTC 62276.80
ETH 3005.63
USDT 1.00
SBD 3.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