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viewing a single comment's thread from:

RE: Drugwars as a blockchain-based game - verifiability and irreversibility

in #utopian-io5 years ago (edited)

한글: 드럭워즈 관련 글 몇개 써드리면서 저도 좀 살펴본 김에 블록체인 게임으로써 드럭워즈에 빠진 트랜잭션 검증가능성과 비가역성 부분에 대한 제안을 했습니다. 특히 현재 봇방지를 위해 트랜잭션을 인코딩하면서 사실 서로가 검증할 방법이 없게 되었습니다. 물론 드럭워즈는 할 수 있지만 그걸 플레이어가 믿어야할 이유는 없죠. 아 물론 이론적으로 말입니다. 어차피 스팀이 스마트컨트랙트를 지원하는 것도 아니라서 어디까지나 신뢰기반으로 하는 것이죠.

사실 heisenberg라는 이름의 파이썬 스크립트 만든 emrebeyler가 봇 금지되었다고 알려드린 제글에 남긴

"A blockchain game bans blockchain transactions, what a joke"

를 보고 블록체인 게임이 가져야 할 성질은 무엇일까 나름 갑자기 문득 생각이 나서 급 작성한 글입니다.

사실 블록체인기반으로 하면서 손해보는 점이 많죠. 대표적인게 UX입니다. 아주 반응속도 느리고 영 별로죠. 그럼에도 쓰는 것은 사실 첫째는 보상(incentive)이고 (사실 엄밀히 말해서 블록체인 기반 게임아니어도 보상은 가능하죠) 그리고는 비가역성, 검증가능성 등이 중요요소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탈중앙화는 기본이고요. 어느날 갑자기 먹튀 불가를 위해(물론 이는 스마트 컨트랙등이 보조가 되어야 진정으로 가능해지지만).

어느날 문득 게임 아이템이 사라졌다? 예시된대로 난 누른적도 없는데 죽어라 판테온 업글중이다! 이런 상황을 서로가 확인이 가능해야겠죠. 아무튼 그에 대한 제안입니다.

물론 이전처럼 막 너무 쉽게 다 보이면 봇을 안쓰는 유저가 너무나 불리해지게 됩니다. 이런 점을 방지하기 위해 지연된 검증가능성을 도입하자는 이야기입니다. 일정 시점이 지나서는 검증 가능하게끔.

그리고 검증도 처음부터 다 검증할 필요가 생기면 피곤하니 inventory snapshot도 제공되면 좋은데 이는 암호화 송금메모로 보내준다던지 하는 방법을 쓰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17
TRX 0.15
JST 0.028
BTC 58027.38
ETH 2358.35
USDT 1.00
SBD 2.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