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아론의 주간 탐구생활 : 일본의 경제 보복과 한일청구권협정이란?

in #undefined2 years ago

[기사 수집일 : 19.06.30 ~ 19.07.06]

안녕하세요~ 아론입니다 ^^ 요새 스팀잇에 이런저런 많은 일들이 있었네요. 그동안에는 저도 티스토리란걸 한번 해보려고 꾸미다보니 스팀잇에 조금 뜸했던 것 같습니다. 스팀잇에서 포스팅해놓았던 것들을 티스토리에 차곡차곡 정리하는 느낌겸, 앞으로 티스토리와 함께 스팀잇에 게시되도록 노력하는 아론이 되겠습니다.

현재 티스토리에서도 연재를 시작한 한주동안 핫했던 주제를 다뤄보는 시간 주간 탐구생활 입니다. 이번주는 지난 1일 아베신조 총리의 대한민국 경제제재와 관련된 내용을 담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본은 왜 경제제재를 발동하였는가?

2018103001562_0.jpg

불법을 저질럿으니 당연히 배상해야지! 돈내놔! 땅땅땅!

대체 2019년 오사카 G20 회의에서 자유평화무역을 외치던 일본이 회의가 끝나고 이틀뒤 경제 보복을 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지난해 10월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일제강점기 강제징용 피해자들에 대한 손해배상 청구가 대법원에서 무려 13년 8개월만에 승소 판결을 받게 되었습니다.

머 13년??? 대체 왜? 일본이 돈을 안주려고 하는 것인가? 그들은 양심도 없는 것인가?

많은 분들은 당연히 불법적인 행위를 저지를 일본기업이 피해보상을 안해주려고 그 오랜 시간동안 소송에 소송을 거듭한 것으로 생각하실지도 모르며 위 내용처럼 양심 없는 행동이라며 손가락질 하실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이 사태가 이렇게까지 갑론을박 국내에서 조차 피해보상을 해야한다 / 손해배상을 청구할 권리가 없다 등으로 나뉜대에는 사실 대한민국 정부의 잘못이 있습니다.

아베 총리는 이번 경제제재를 한 이유에 대해 이렇게 말했습니다.

"약속을 지키지 않는 국가(한국)에는 우대 조치를 취할 수 없다"

대체 일본이 말하는 약속이 무엇인가?

2f9c63f63aa1fdd469141c8ce1fdae05.png

"미주리"호에서 체결된 일본의 무조건 항복 서명 feat. 맥아더 아저씨 위엄

모두가 알다시피 일본은 제 2차 세계대전 주범국의 자랑스러운? 지위를 가지게 되었고 자신들이 입힌 피해만큼 배상을 해야 했습니다. 물론 이 과정에서 일본이 가진 식민지들도 반환하여야 했고 드디어 대한민국 정부는 독립하게 됩니다. 무수히 많은 나라에 배상을 해야했고 그 금액도 천문학적이었습니다. 한국도 포함해서 말이죠

htm_2010110301165030003010-001.jpg

일본 마! 깝쳤으니 돈 내놔야지! 35억달러만 내놔라

친일파 청산에 소극적인 태도로 원성이 높았던 이승만 정권은 배상금 문제에서 만큼은 강력하게 요구합니다.

35억달러 = 현재 가치 : 약 1120억 달러 = 2019년 원화가치 약 120조

즉, 현재 120조에 달하는 어마어마한 금액을 일본에게 요구한 것이지요. 물론 이 금액엔 국가에 대한 피해보상 뿐 아니라 전쟁에 동원된 불법 징용자 및 위안부 등 직접적인 피해를 겪은 분들을 위한 배상금도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그리고 당시 일본은 미국에게 있어서 매우 불쾌한 나라였습니다 (개 깝....쳣.... 진주만.. 개...빡...) 그리고 이승만 정부는 친미성향이었고 미국은 대한민국 정부의 이런 요구의 뒷배경이 되주었기 때문에 일본 입장에서는 이것을 거절 할 수 없었습니다.

그런데 이때 일단 이 어마어마한 금액을 수용했던 일본이 수작을 부리기 시작합니다.

일본 총리 : 승만사마 걱정마세요~ 저희가 피해자들에게 직접 집값 만큼은(당시 한국의 집은 엄청엄청 쌌음) 책임지고!!! 직접 배상하겠스무니다

이승만정권 : 응 안돼 30억달러

일본 총리 : 하아....... 이게 않먹히네..

그렇게 지불시기와 관련해서 협상은 계속 뒤로 미뤄지게 되었고 일본은 계속 자신들이 직접 배상할 것을 그리고 한국은 국가가 받아 배상할 것을 요구하며 이분이 나오실때까지 그 유명한 "한일청구권협정"(아베가 말한 약속)이 지속됩니다.

1611_246.jpg

가카로 불리던 그 분..

이분은 원래 지지기반이라곤 아예 없던 군인이였습니다. 그랬기에 그에게 필요한건 바로 지금 당장 눈에 보이는 성과였을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선 국가 사업(경제5개년 계획)을 밀어붙여야 했고 당장 손에 쥘 수 있는 돈이 필요했던 것입니다.

결국,

박정희 정부는 그동안 "한일청구권협정"의 요구사항을 낮춰주게 됩니다.

기존 : 35억달러 = 3억달러 + 2억달러(대출 즉, 저금리 차관)

즉, 실상 받은돈은 3억달러가 전부였습니다. 심지어 "한일청구권협정"을 통해 받은 돈의 이름은..

"독립축하금" (일본 : 미안 불법을 저질럿지만 인정하긴 싫어 그냥 이거 축하금 줄테니까 그만 징징대)

112782_112383_537.jpg

(1원 한장 피해자들에게 돌아가지 못한 것이 결국 이번 청구권소송의 원인이 된다)

심지어 박정희 정부는 이 돈을 단, 한푼도 징용피해자 또는 위안부피해자에게 주지도 않았습니다. 바로 이것이 1965년 우리 대한민국 정부가 맺은 자랑스러운 "한일청구권협정"입니다.

결국 청구권협정이 끝난 뒤 약 50년이 지난 이제서야 너무나도 늦게 피해자분들은 자신이 받아야 하는 배상금을 청구하는 것이고 일본입장에서는 이미 준돈을 또 달라고하니 한국이 약속을 어긴 국가라고 말하고 있는 것입니다.
일본 입장에서는 그렇게 대한민국에게 배상해야할 금액을 모두 한 것인데 말이죠.

물론 이돈을 가지고 당시 정권이 국책사업을 추진하여 놀라운 경제성장을 이룩하였고 그로인해 대한민국의 경제가 많은 발전을 하며 현재에 이르렀다는 것을 부정할 수만은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 포스팅은 특정 정부의 잘잘못을 따지고 토의하는 것이 아닌 아베 신조 총리가 말하는 것이 무엇인지는 정확히 알고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일본의 경제 제재의 타겟과 영향은?

이번 사태의 발생 원인에 대해 알아보았으니,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 일본의 이번 경제 제재가 구체적으로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일본은 이번 경제 제재를 통해 한국의 주력 수입품인 3가지 반도체 부품을 수출 금지시켜 한국 반도체 설비 산업에 타격을 주고 싶은 것입니다.

GYH2019070100180004402_P2.jpg

하지만 이것은 아베 정부 입장에서 그리 좋은 선택이었다라기 보다는 그저 체면치레이자 앞으로의 자신의 지지도 방어를 위한 어쩔 수 없는 선택이었다는 생각이 듭니다.

먼저 이 수입품목에 대한 수출규제가 즉시 발생하면 우리나라의 반도체 설비 산업에 큰 파장이 일어 날 것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 입니다.

하지만 일본의 이번 조치로 인해 피해를 보는건 비단 우리나라 뿐만이 아닙니다.

먼저 일본이 수출하는 이 3가지 상품은 세계 점유율 과반수가 넘을 만큼 강력한 일본의 수출부분입니다. 즉, 거대한 시장을 거의 독과점 하고 있기 때문에 무역 분쟁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다고 생각 할지 모르지만 반대로 이것의 가장 큰 수요자는 바로 한국입니다.

생각해 보십시요. 반도체설비 생산으로 유명한 국가가 어디 있습니까? 미국 외엔 딱히 찾는 국가가 드문 품목이고 한국이 팔아주지 못한다면 그들의 수출시장도 큰 타격을 입을 것이 자명한 것입니다.

반면 한국의 입장에서는 큰 파장이 일어나겠지만 약간 품질이 떨어진다고 하더라도 자국생산 및 중국 대체 수입으로 이 위기를 버틸 체력을 비축할 수 있습니다.

오히려 산업통상부는 2015년부터 이러한 일본의 수출규제를 염려하여 반도체 생산에 필요한 부품생산 라인에 투자를 해왔고 금호석유화학, 동진쎄미켐, 동우화인켐 (리지스트 생산 가능) / SKC, SK이노베이션 (플루오린 폴리이미드 : PI 생산라인 완공예정) / SK머티리얼즈, 원익머티리얼즈, 솔브레인 (에칭가스 생산 가능) 이번 기회로 세계시장 점유율을 가져올 수 있는 찬스가 될 수 있다는 것이 함정입니다.

물론 이중에서 에칭가스의 경우 아직 국내 기술이 일본을 따라가지 못하여 문제가 되고 있으나 반대로 일본의 에칭가스 생산 기업의 수출 100% 점유를 한국이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경제제재가 계속 되면 일본 기업의 타격이 훨씬 클 것으로 예상됩니다.

결론

아베 신조 총리의 이번 경제제재는 G20 정상회담이 끝난 직후 발표된 것으로 당시 참석국으로부터 많은 비난을 받고 있습니다.

그도 그럴것이 G20 회담 중 자유평화무역을 제일 큰소리로 외친 국가가... 일본이었으니...

결국 이번 제재는 실질적인 효과를 얻기 보다는 일본의 역사적 문제에 대해 인정하기 싫어하는 태도와 그러한 구실을 만들어준 대한민국의 역사적 실수가 빚어낸 결과로 하나의 해프닝으로 지나갈 것으로 생각됩니다.

따라서 이러한 뉴스로 인해 자신이 사고 싶은 기업의 주식을 살지 말지 망설인다면 크게 구애받지 마시고 투자를 진행하셔도 무방할 것으로 보입니다.


글을 마치며..

스팀잇의 가장 큰 문제점이 시간이 지나 버린 글들에 대한 보상이 전혀 없다는것을 아쉬워 하며 부득이 스팀잇을 떠나 티스토리로 정착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

하지만 제가 처음 블로그란것을 하게해준 스팀잇을 버린다거나 혹은 등을 진다고는 생각하지 않으렵니다.

항상 티스토리에 올린 글들을 조금이나마 Term을 주더라도 스팀잇 활성화를 위해 함께 올리며 여러 독자분들과 함께 소통하고 싶네요..ㅎ

(사실 스팀잇에서나 제 글 많이 봐주시지 티스토리는 시작한지 일주일이 지났지만 하루 방문객 10명도 안됩답니다 ^^;;;)

바로바로 같이 동시에 포스팅하고 싶은 마음이 굴뚝같으나 다음 정책상 저품질에 대한 테스트도 진행하고 약간의 기간을 주고 조금씩 내용을 바꿔서 동시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더 좋은 글들과 유익한 정보 그리고 길고 재미없는 글을 끝까지 봐주시는 분들을 위해서라도 더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출처 : Aaron의 당신을 위한 이야기 보따리(TISTORY 링크)

Sort:  

Congratulations @leedyd555! You have completed the following achievement on the Steem blockchain and have been rewarded with new badge(s) :

You received more than 100 as payout for your posts. Your next target is to reach a total payout of 250

You can view your badges on your Steem Board and compare to others on the Steem Ranking
If you no longer want to receive notifications, reply to this comment with the word STOP

To support your work, I also upvoted your post!

You can upvote this notification to help all Steem users. Learn how here!

nTOPAZ 생태계에 참여하기 ② ( $ ? 👍 )

nTOPAZ 계정에 스팀 파워 임대 감사합니다 😊


중립적인 입장에서 포스팅 감사합니다! 알기 쉽게 배경부터 잘 정리해주셨네요. 역시 한 쪽 얘기만 들을게 아니네요. 35억 중 5억을 예전 정부에서 해결하였고, 시간이 흘러 흘러 이렇게 되었네요. 음... 누구 탓도 할 수 없고 아픈 역사네요. 모쪼록 이성적으로 외교를 더 잘 하였으면 좋겠습니다!

리스팀까지 할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