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회 충북지사배 탄금호 철인3종대회-5 81 수영

in #tripsteem6 years ago (edited)

image

제1회 충북지사배 탄금호 철인3종대회-5 81 수영

2018.10.7

결전의 날은 밝았다. 5시30분경 일어나 휴대용 추어탕을 데워 밥을 먹었다. 일어나자 말자 몸의 기능이 정상적으로 동작하기도 전에 무엇을 먹는다는 건 상당히 어려운 일이다. 그러나 대회 전에 소화를 완벽히 시켜야 하고 대회 때 필요한 글리코겐을 저장하려면 선택의 여지가 별로 없다.

작은 대회에 나가면서 전장에 나가는 군인의 심정과 비교한다는 건 어불성설(語不成說)이겠지만 하나뿐인 목숨을 담보할 수 없는 전쟁터에 끌려나가 싸우러 나가는 그 심정을 조금이나마 이해할 수 있을 것 같다. 긴장되고 초조한 상황을 맞닥뜨리고 싶은 사람이 누가 있을까?

훈련

훈련을 위해 시합에 나가는 건지 시합을 위해 훈련을 하는 건지에 대한 확실한 기준은 내게 없다. 시합이 없다면 훈련이 제대로 되지 않고, 시합을 통해 자신이 부족하다는 사실을 깨닫게 된다. 결국 시합이 최고의 훈련이다. 보통 많은 시간 훈련하면 잘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체력이 뒷받침 되지 않는 무리한 훈련은 부상과 기록저하만 가져 올 뿐이다. 자기 몸을 잘 보살피며 적당한 강도와 시간으로 효율적인 훈련을 해야 한다.

제1회 충북지사배 탄금호 철인3종대회

7시 30분부터 수영 워밍이 20분간 있었다. 태풍의 영향인지 급강하한 기온으로 물에 들어 가기가 싫지만 적응하는 시간을 가지지 않으면 심장마비의 위험성이 높아진다. 10분 정도 수영을 하고 나왔다. 물에 빠진 새앙쥐처럼 바들바들 떨면서 추위를 피할 곳을 이리저리 찾아 봤지만 마땅한 곳이 없다.

준비체조도 하고 관계자들이 나와 인사도 했지만 시간이 빨리 지나가기 만을 기도 하고 있었다. 8시 50분경에 수영 출발지로 1.5KM 걸어 갔다. 보통의 경우 수영은 출발지와 도착지가 같은 장소인데 조정경기장이 길쭉해서 돌아 나올 공간이 부족한 것 같다. 9시 조금 지나 두 명씩 롤링스타트로 출발했다.

수영(1.5KM)

물도 차고 더욱이 민소매 슈트를 입은 상황이라 수영에 자신이 없어 출발시간을 30분대 후반 그룹에서 출발했다. 어차피 라인도 없고 호수가 넓어 몸싸움 같은 것은 없었지만 앞에서 출발하는 게 왠지 꺼림직했다.

수영을 하면서 똑바로 앞으로 진행하기는 생각만큼 쉽지 않다. 호흡하기 위해 고개를 옆으로 돌리기 때문에 앞을 처다 보기 위해서는 정상적인 수영동작이 아닌 상당히 부자연스러운 자세가 되어 버린다. 물의 저항을 조금이라도 줄여야 하는 입장에서 계속 앞을 응시한다는 건 큰 손실이기 때문이다.

추위에 오그라든 몸을 적응시키며 한참을 가는데 수초들이 팔에 걸렸고 바로 큰 돌이 무릎에 닿았다. 갑자기 오른쪽 허벅지 뒤쪽, 햄스트링이 꽉 뭉치는 느낌이 들었다. 방향을 잘못 잡아 너무 왼쪽으로 치우치는 바람에 얕은 물가로 와 버린 것이다. “이제 포기할 이유가 생겨 다행이라는 생각과 그래도 멀리까지 와서 완주는 해야 하는데…” 하는 상반되는 감정이 머리 속을 맴돌았다.

사실 대회에 참가한 선수가 중도에서 포기하기는 결코 쉽지 않다. 시합 중 사고도 많이 당하고 죽을 것 같은 상황에서도 포기를 못하는 것은 “철인”이라는 알량한 자존심과 다른 사람과는 다르다는 선민의식 때문인지도 모르겠다.

다행인지 불행인지 허벅지 쥐는 그렇게 오래 가지 않았다. 조금의 통증은 있었지만 수영하는 데 큰 지장은 없는 것 같다. 조금이라도 기록을 당기려고 하면 많은 에너지가 소비되는 운동이 수영이다. 언제부터인지 수영에서 기록을 당기려고 발버둥치지 않게 되었다. 그건 사이클, 런을 위한 일종의 고육지책(苦肉之策)이다. (0:29:44) (t1 0:02:25)




제1회 충북지사배 탄금호 철인3종대회-5 81 수영



이 글은 스팀 기반 여행정보 서비스

trips.teem 으로 작성된 글 입니다.

image

Sort:  

생각보다 참여하는 인원이 많군요.
수영 기록단축도 좋지만 우선은 안전이 최고인듯 합니다.^^;;

맞습니다. 안전보다 더 중요한 게 어디 있겠습니까?

Awesome place.awesome food & lovely photoshoot

Thank you.

오늘은 큐레이션 데이 이벤트 선정 글 #21
이벤트 정보: https://steemit.com/dclick/@purplusnow/--1539744825111

가볼께요.

말씀처럼 기록 보다는 오래동안 건강하게 즐기셨으면 합니다 ^-^

그렇지요. 건강한게 최고입니다.

와.. 철인 3종경기라니 엄청나네요
전 꿈도 못꿔볼일을 하시는군요 ㄷㄷ
멋지십니다

감사합니다. 할려고 하면 다 하겠지요. 꿈을 안꾸니까 안하는거겠지요 ㅋㅋ

물속 보기만 해도 추워 보이네요. ^^
추운 날씨에 철인 3종 경기는 몇배 힘들어 보여요.

춥고 덮고 하는 상황이 사실 많이 힘듭니다.

아이쿠 사진만 봐도 제가 다 힘드네요!! ㅎㅎ
기록도 좋지만... 몸이 허락한 만큼 최선을 다하면 된거죠^^ 아닌가요? ㅎㅎ

맞습니다. 그런데 인간은 그게 잘 안되지요. 끝없는 욕심이 우리를 망치지요.

와...철인 3종 대회라니 대단하시네요!!!
글리코겐 저장이라는 말 오랜만에 보네요~
얼마나 운동에 조예가 깊으신지 배우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조예라고 까지 할 것도 없고 그냥 좋아할 뿐입니다.

우와 멋짐멋짐 하십니다. ^^

감사합니다. 전 복싱하시는 분이 더 멋지게 보입니다.

어떤 마음가짐으로 대회에 참가하시는지 이해가 됩니다.
늘 건강하셔서 좋아하는 경기를 오래 즐기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건강하게 즐기는 운동하겠습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29
TRX 0.12
JST 0.032
BTC 62971.67
ETH 3050.33
USDT 1.00
SBD 3.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