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4. 페스 메디나&가죽염색공장/Morocco

in #tripsteem6 years ago (edited)

image

여행하는 미스티 @mistytruth


2015년 1월 31일 오후, 우리는 세비야를 출발해서 지브롤터 해협을 건너 모로코를 가기 위해 타리파 항구를 향했다.
차창 밖으로 지나치는 스페인의 풍경을 감상하며 모로코행 페리를 기대하고 있었다.

가이드는 여행사측과 분주하게 통화를 하더니만 기상상황이 악화되어 타리파에서는 페리가 뜨지 못할 거라며 알제시라스로 가야겠다고 한다. 사실 지브롤터 해협은 기후변화가 심한 편이라 이런 일이 적지는 않은 듯하였다.
심한 경우에는 모로코 입국을 하지 못할 수도 있다지만 알제시라스에서는 모로코행 배가 뜰 것이라니 다행이다 싶었다.
패키지여행에서 모로코 여행은 날씨가 도와줘야 가능하다는 걸 절실히 느끼는 순간이었다.

몇 년 전에 이집트여행을 통해 이 곳 현지인들의 시간관념이라던가 사고방식에 대해 짐작은 했던 터라 5시 출발 티켓을 끊어 7시에 출발하면서도 그러려니 싶다. 인샬라~~!!

알제시라스 항에서의 출국심사와 배 안에서 이루어지는 입국심사에서 기다리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쌓였던 짜증과 불만은 탕헤르에 도착하자 안도감으로 바뀌었고 호텔에 도착해서는 우리나라 갈비찜과 아주 비슷한 '따진'으로 늦은 저녁 식사를 했다.


스페인의 알헤시라스 항으로 가던 중 잠시 쉬었던 휴게소, 그리고 항구



모로코에서 처음으로 묵었던 호텔, 그리고 늦은 저녁으로 먹었던 타진. 타진은 모로코 전통 요리로 원뿔 모양의 타진에 대추야자와 고기, 양념을 넣고 조리한 음식이다.




다음 날은 일찌감치 호텔을 나서 거의 다섯 시간 정도를 이동하여 페스에 도착할 수 있었다.
페스를 향해 이동하던 중 차창 밖으로 펼쳐진 풍경은 영원히 잊지 못할 것 같다.
마치 넓은 구릉에 깔아놓은 초록빛 융단이 햇빛을 받아 빛나는 듯했다.
울타리 역할을 하던 선인장 무더기와 우리나라 농촌에서도 쉽게 볼 수 있는 비닐하우스가 있는 마을도 지나쳤다.

때로는 감동으로 때로는 편안함으로 다가오는 모로코의 이국적인 풍경을 눈과 마음에 담았다.
스페인-포르투갈-모로코 여행 중 가장 기억에 남는 곳 중 하나가 모로코의 페스이다.

가장 오래되고 보존 상태가 좋아 대표적인 중세 이슬람 도시로 꼽히는 페스는 모로코의 옛 수도이자 문화, 종교 중심지이며, 859년에 세워진 알카라위인 대학교는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대학교로 알려져 있으며, 페스의 옛 시가지는 1981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되었다.



가정집의 담 역할을 하고 있던 선인장. 버스에서 찍다 보니 사진이 흔들렸음.


페스 가는 길에 들렀던 휴게소


창 밖으로 보이던 모로코의 초원. 초록빛 융단을 깔아 놓은 듯 아름답다. 이렇게 다양한 초록빛이 존재함을 확인하는 순간.


페스 시내



모로코 국왕 모하메드 6세의 별궁. 출입문은 황금으로 되어 있으며, 7개의 문 중에서 차량과 신분에 따라 출입문이 달라진다고 하며 지붕은 이슬람을 상징하는 초록색 지붕이다.



황금으로 된 문과 정교한 무늬가 아름답다.


별궁 앞 광장.



뮬레이 이드리스2세가 도읍으로 정한 이후로 1200년의 긴 세월 동안 중세 이슬람 도시의 모습을 잃지 않은 페스의 메디나(Medina)는 9000개가 넘는다는 복잡한 미로, 다닥다닥 붙은 집들, 좁은 골목시장에 붐비는 많은 사람들, 거리를 뛰노는 아이들까지... 오래된 골목길을 걸으며 어느 곳에서도 느낄 수없는 독특한 정취와 사람 사는 냄새를 흠뻑 느껴볼 수 있어 기억에 남는다.

특히 티브이에서 많이 보았던 특산물인 가죽염색 공장을 주변에 있는 상가 2층으로 올라가 직접 볼 수 있었는데 가죽제품을 팔고 있는 상점에서는 이곳에 들어오는 이들에게 나뭇잎 한 줄기씩을 선물처럼 주었다.
알고 보니 가죽공장에서 올라오는 역한 냄새대신 맡으라고 준 허브식물이었다.

여러 염색액이 담겨져 있는 통이 모여 있으니 마치 커다란 팔렛트를 보는 것 같았다.
염색액에 몸을 담그고 열심히 자신의 일에 몰두하고 있는 무두장이들을 보니 삶의 애환이 느껴졌다.






황동에 문양을 새기는 시범을 보여주는 황동 장인, 그리고 그의 작품들.



가게에 전시된 화려한 문양의 상품들.


메디나의 좁디 좁은 골목



메디나에서 놀고 있는 어린이가 태극기가 달린 옷을 입고 있어 반가웠다. 등판에는 태권도라는 글자도 새겨져 있었다.


예복을 파는 가게인 듯. 옷이 참 화려하다.


가죽염색 공장을 보기 위해 고고~. 이 사진에서 보이는 흰 옷을 입은 키작은 아저씨는 티비에서도 나오는 유명한 현지 가이드임.


가죽 염색공장에서 나는 역한 냄새를 줄이기 위해 받은 허브식물.


각 종 가죽을 천연재료로 염색하는 무두장이들이 일하는 작업장에서는 고약한 냄새가 난다.

열악해 보이는 가죽염색공장 주변의 모습.




가죽공장을 보고 나서는 상가들이 밀집해 있는 골목을 지나 전체적으로 ㅁ자 형태인 2층으로 된 식당을 가게 되었다.
좁은 문을 들어서며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크고 편안한 느낌을 주었는데, 4대째 내려오는 모로코 전통가옥형태라 한다.

벽에 걸린 액자 속의 모로코 국왕 부부의 사진이 눈에 띄었고, 정교한 무늬가 새겨진 기둥과 벽이 아름다웠다.

밀가루를 버무려 작은 알갱이처럼 만들어 깔고 그 위에 닭고기와 호박, 당근, 양배추 등의 채소를 얹어 쪄서 만드는 모로코 전통 음식인 ‘꾸스꾸스’로 모로코에서의 첫 점심을 먹었다.





점심으로 꾸스꾸스를 먹으러 갔던 식당. 아마도 현지인의 가정인 듯. 벽에 걸린 액자 속의 인물은 모로코 국왕인 모하메드 6세 부부인 듯~.


모로코 전통 음식, 꾸스꾸스는 밀가루를 버무려 작은 알갱이처럼 만들어 깔고 그 위에 닭고기와 호박, 당근, 양배추 등의 채소를 얹어 쪄서 만드는 음식이라고 한다.




여행지 정보
● 모로코 페스



#264. 페스 메디나&가죽염색공장/Morocco

이 글은 스팀 기반 여행정보 서비스

trips.teem 으로 작성된 글 입니다.

image

Sort:  

화려한 색상의 아름다운 그러나 열악한 가죽공장이로군요...여행 가보고 싶네요

고약한 냄새를 견디며 가죽에 아름다운 색을 입히는 무두장이들이 조금은 짠해 보였어요~
참 괜찮았다 싶은 여행이었습니다~
나서 보세요~^^

간접여행하고 갑니다.

고맙습니다~
편한 휴일 되셔요~^^

여행지로서 모로코는 어떤 곳일지 궁금해집니다.
가죽냄새가 아주 독한가 보군요.
치안은 괜찮은지도 궁금하네요.^^;;

혼자하는 여행이라면 모르는 사람 차에 타지 않기, 모르는 사람이 주는 것 먹지 않기, 해 지고 다니지 않기, 혼자 여행 중임을 알리지 않기, 외진 곳 다니지 않기 등의 수칙을 지키면 괜찮다고 합니다.
패키지라면 별 걱정 안해도 될 것 같구요~^^

문이 도금이 아니라 통째로 금이라굽쇼?? 헐...

우리나라에 저런 문이 있다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요~? ㅎㅎㅎ

페스!! 추억이 많은 곳이네요 ㅎㅎㅎ 같이 여행하던 폴란드 친구에게 모로코 친구가 있어서 페스에서도 공짜로 잠을 얻어자기도 하고, 집에 초대받아서 저녁도 먹고 그랬었어요ㅎㅎ 가죽 공장은 냄새가 그리 역한데 어떻게 저기서 일을 하는지... 하시는 분들이 정말 대단하신 것 같아요.

04248344.JPG

ㅎㅎㅎㅎ 모로코 국왕 모하메드 6세의 별궁에서...

ㅎㅎㅎ 궁 앞에서 진정 이래도 되는건가요~?
포즈가 웃깁니다~ㅋㅋㅋ

ㅎㅎㅎ 제 여행은 자유롭습니다..ㅎㅎㅎㅎ 경비들도 말리지 않았어요 ㅎㅎ

부러워요.
자유로운 영혼 ㅎㅎ

여러나라에 생할하는 모습 잘보았어요.~~^^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trips.teem입니다. 모로코 초원...장난이 아니네요~~ 염색공장사진으로는 염색약의 고약한 냄새가 나지 않아서 너무 멋져보입니다.!!!(아 가고싶어요~) 앞으로도 좋은 여행지 많이 공유해주세요^^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그런데 지역에서 '모로코'클릭하고 글 썼는데 지역-모로코에 제 글이 안보입니다~
왜 그럴까요~?

안녕하세요~ 도시분류는 저희가 주기적으로 특정시간에 분류를 진행하고있습니다.~ (위치를 입력 안해주시는 분들이 더 많이 계셔서요~ 수작업도 많이 들어갑니다.) 하루 안에 보통 도시 분류가 완료됩니다.~

고맙습니다.
저는 분류로 들어가 글 작성하면 자동으로 분류되어지는 줄 알았어요~
좋은 날 되셔요~^^

엔틱함이 멋진것 같아요 ㅎ

그런 이유로 유네스코 문화유산으로 지정되었겠죠~~^^

여행하시는 미스티님 즐거우셨겠어요.
냥이들을 돌보면서 가죽옷을 안입고 있어요^^

고맙습니다~
지금 생각해도 참 좋았던 여행입니다.
새로운 세상에 대한 기대감으로 설렜던 여행이었던 것 같습니다~^^

모로코 여행기가 여기서 부터였네요~~ 모로코 여행기가 매우 감사하게 다가오네요~^^

맞습니다.
스페인, 포르투갈, 모로코 묶어 다녀왔던 여행입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17
TRX 0.13
JST 0.027
BTC 60812.47
ETH 2629.76
USDT 1.00
SBD 2.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