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 경주여행 첫째날 군위 삼존석굴사

in #tripsteem6 years ago (edited)

image

삼존석굴사 三尊石窟寺

경상북도 군위군 부계면 남산리, 팔공산

한국불교태고종에 속한 절이다.

군위 아미타여래삼존 석굴軍威 阿彌陀如來三尊 石窟

7세기 통일 신라시기 만들어진 석굴로 추정 국보 제109에 등록되어 있다.

가운데는석가모니불(釋迦牟尼佛)오른쪽에는 관세음보살(觀世音菩薩)왼쪽에는 대세지보살(大勢至菩薩)

지난 인각사 기행기에서도 거론했듯이 고려시대 전의 불상들은 얼굴이 날렵하지 않고 둥그스름 하고 친숙하게 생겼다.
이유는 신의 우상화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이다.
불교는 따로 신이 존재하지 않는 종교이다. 누구나 깨닳음을 얻어 해탈할 수 있다는 사상을 가지고 있기때문에 불상의 얼굴을 친숙하고 두리뭉실 표현한 것이다.

왼쪽에 있는 대세지 보살을 보면 배가 나와있다. 고미사박사님이 설명해주기 전엔 옆에 친구랑 배불뚝이라고 놀렸는데 일부로 삼곡 처리한 것이라고 한다. 이 양식은 인도 굽다 사대부터 시작되었고 중국을 거쳐 우리 나라 삼국 시대부터 시작하여 통일신라에 유행한 석불양식이라한다.

이 석굴은 석굴암 2라고도 불리는게 경상북도 경주 석굴암 석굴보다 100년 전에 먼저 만들어졌다고 한다.

군위 삼존석굴 비로자나불좌상

이 좌상은 삼존석굴이 모셔진 이 후인 9시기 경에 만들어 졌다. 신라 당시 유행 했었던 비로자나 죄상의 유형을 그대로 닮고있다.

군위삼존석굴모전석탑

통일신라시대 때 건립된 것으로 추정된다.
모단 석탑이(模塼石塔)은 돌을 벽돌 모양으로 다듬어 쌓아올린 석탑(石塔)이다. 삼국시대 불교의 도입 초기 목탑에 이어 지어지기 시작하였다.

여기 계시는 스님이 말하시길 이 터가 기가세서 많은 도사님들이 기받으러 오신다고 ㅎㅎㅎㅎ




1/3 경주여행 첫째날 군위 삼존석굴사



이 글은 스팀 기반 여행정보 서비스

trips.teem 으로 작성된 글 입니다.

image

Coin Marketplace

STEEM 0.19
TRX 0.15
JST 0.029
BTC 63498.69
ETH 2645.91
USDT 1.00
SBD 2.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