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Find Shanghai] 와이탄에서 바라본 동방명주

in travel •  16 days ago  (edited)

E2FB3C94-6EC9-4396-A9C3-A8756C5CB7A6.jpeg

[상해의 이국적인 Night View]

상해란 도시! 아름답구나. 정말 크고 높고 넓으면서도 동방의 파리라는 이야기가 실감이 나는 야경이었습니다.

"상하이는 백여 년간 발전을 보여주는 현대 중국의 축소판이다. 19세기 치외법권, 군함 외교, 외국 조계지, 침략의 역사에서 교훈을 받아들이면서, 상하이는 어느 도시보다도 이성적이고, 법규를 중시하고, 과학적이고, 공업이 발달되었으며, 효율성이 높다. 이와 동시에 전통 관습을 그대로 따르고, 직관적이며, 인문주의적이고, 농업 위주의 산업구조를 갖고 있으며, 효율이 낮고, 폐쇄된 중국의 문화도 그대로 가지고 있다. 이렇게 이질적인 두개의 문화가 결합되는 과정에서, 중국의 반응이 가장 먼저 일어난 곳이 상하이이다. 바로 이곳에서 현대 중국의 모습이 탄생됐다."
로즈 머피, 『상하이-현대 중국의 열쇠』, 인민출판사, 1986.

E7CAB096-D146-4438-AA8E-5BDEBED38EA1.jpeg

Authors get paid when people like you upvote their post.
If you enjoyed what you read here, create your account today and start earning FREE STE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