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성하 기자님 강의 후기.. (2018.06.08) 계속 고쳐서 업데 예정

in #tooza6 years ago (edited)

주성하 기자님 강의 후기 (작성자: Tae H. Kim)

(아이패드 악필 다시 적을 려니 놓친것들도 있네요.. 양해 구합니다. 질문은 안받을께요)
더 자세하고 일목요연한 좋은글은 페북 김철광 님 글 보세요..
제글은 막 갈겨쓴거라..

북미회담 낙관적이다. 핵 미사일 Exchange
일각의 보수는 승계체체 유지하기위해 시간을 끈다고..
주기자의 판단은 드디어 미국까지 가는 미사일 만들어서 바꾸는 것이다. 그래서 트황상과 만남 형성.. 이제 취소되면 김정은은 떡밥을 너무 깔았다. 고로 이번 회담 잘 될 것이다. 지금이 트황상이 뜰 수 있는 가장 좋은기회도 이때다.
아마 종전은 여러 번 끌고 갈 것이다. 트럼프는 중간 선거까지 점검하지 않을까? 너무 순탄하게 끌고 가진 않을 것 같다.
북미수교는 북한, 미국 절실히 필요하며 미사일은 요구에 맞춰햐야 할 것이다.
걸릴 문제는 없애는 것 보다 핵사찰!! 제네바 협정에 의해 서로가 합의한 곳만 핵사찰을 하지 않을까? 이렇게 되면 정치범 수용소도 지겠다는 말이 나올 듯..
그럼 북한은 “나 못해??” 그럼에도 불구하고 김정은은 받아들이고 정치범 수용소 이전작업 진행 할 것 같다..
문재인이 아닌 트럼프 만이 북한 인권 문제를 건드릴 것 같다.
핵 껍데기 벗겨놔야 인권 그 다음 북한을 정상국가로 보고 국제사회 투자가 이루어 지지 않을까 싶음.
정치범수용소는 김일성 체제 반대자들 몰아 넣은 곳.. 이젠 북한서 북한 국민이 김정은 한테 대들 이유가 없을 듯 하다. 의무 의심 상징성에 의해 실익없이  곧 풀 듯 하다.
어떤 전문가는 이 과정이 10~15년 걸린다는데 아닐 거고 이런 작업이 북한은 1년 이내에 빨리 끝날 듯 하다.
핵을 폐기 하면 북한 체제는 흔들리지 않고 김정은 지지도 높아진다.
현재까지 일부 국제사회는 장기집권 추세다. (중국 시진핑, 러시아 푸틴, 일본 아베, 독일 메르켈, 터키 에르도완 등 결국 경제발전과 맥락을 같이 한다.)
경제가 발전하면 북한 주민은 만세를 부르고 장기로 갈 것 같다.
북한인구는 2500 만명. 이는 중국 상하이 인구 숫자와 유사.
북한도 친미국가로 되면, 미국은 중국보다 잘 살게 만드는 기술을 갖고 있을 것이다. 미국은 북한을 그렇게 세우는 건 일도 아닐 것이다. 북한 국민소득 2만불은 아마 10년 내에 가지 않을까??
예) 중국 2만불은 2~30년 걸렸다.
북한, 미국, 중국 , 한국 시장 개입되서 끌어 올릴 수 있어 전폭적인 경제지원이 가능.
북미수교까지 가려면 핵 폐기 해야 하는지 이해.
한국 일본 경제지원은 가능하다.
개성 폐쇄의 화근은 돈이 핵으로 가서 그런것이다. --> 핵 폐기 하면 명분이 다시 살아나..
미국과 보조 맞추고 검증 전 불가능 할 듯.. 이때 한국기업 들어갈 것이다.

북한 경제특구 조건부터.. 북한은 개성공단부터 시작할 것이다.
개성공단 근로자.. 개성공단 100만평에서 20% 만들었다.
개성인구 30만명 중 공단인력은 5만명. 노동력은 평안도로 집중. 남포 특구도 아마 개방할 것 같은..
크리스탈잔 하나 만든다고 치자. 한국인 월급 200만원이면 개성인은 20만원이면 충분 --> 같은것 같은 백화점 들어가면 인건비 엄청 Save 한다.
개성공단의 문제가 매년 적자였다. 이유는 회계조작하면 100년 내내 개성은 적자.. 2000년 초반에 북한은 재무제표를 볼 수 있는 사람이 없어서 이거 깨느라 7년이 소요 되었다.
북만 내부시장 방남 (악필이라 잘 못받아 적었네요) --> 장마당 .. 김정은은 노터치..
중국의 85~86년 수준 까지 간 상태..

사업장은 개인이 10명 까지 자율고용, 해고가 가능하다.
나 돈있어, 회사차려.. 내가 받어.. 맘에 안들면 너 나가!! --> 이 자체가 상당한 변화임.
하지만 무늬는 내꺼 아닌 권력에 붙는다. 수익금 30% 띄워줄께.. 30% 깔세 허가.. 세금이랑 비슷.. 기업들 독립 채산제

내가 만들어 장마당 올리는게 보편화 됨
5월부터 순천시멘트(특급기업 분류.. 북 최대 시멘트 고장. 전략물자) 그런데 고난행군 기간에 다 죽어버림.. 소성로 하나 살림 --> 개인 투자 해서 장마당으로 고고. (2~3년간)

1998년 사리원 폭동 총살 했는데 지금은 이런거 하면 잘했다. 이런 상황으로 급변.

북한은 술이 유명한데 농태기라고 개인이 담근 술을 판다고 함. (10집에 1집) 북한 술 98% 가 농태기 였음. 그런데 5년 전부터 농태기가 사라짐. 기존 식료품 공장이 장마당에서 쌀을 빚어다가 팔기 시작. 규모는 커져 원가는 낮아져.. 개인은 공장 술 못따라가.. 개인 밀주 집들 다 파산 하여 평양은 공장술 구입해서 마심.
요즘들어 분업의 시대.. 평양 통일거리 시장에 옷 매점이 있음. 남자 옷 여자옷 아동복 등… 각 점원들 이름표 붙이고 담당 업무 까지 붙이고 AS 다 해줌.. 시장앞에 모리꾸리 (삐끼) 도 등장..
하당(맞나??) 장마당이라는 곳이 제일 큰데 진짜로 다른 사람의 70% 옷 살 수 있어..
중국 한국 드라마 유행
기자님 생각에 북한 대박 아이템 꼽자면 보일러인 것 같음. (겨울 난방 시스템 문제, 결국은 자체 스스로 연탄..)
연탄 독가스로 사망자 속출.. 열집에 하나씩 당번 서서 오늘도 무사함을 매일 체크 하고 있음.
노인 집들은 청년 들 써서 그 알바 하게 함..

북한은 분명 중국산 보단 한국산을 팔 것임 --> 이게 거대한 쓰나미..
이 큰 흐름에 올라탄 사람들은 대박을 맞을 거고 아니면 그냥 월급쟁이로..
원래 역사에서도 망했던 나라가 일어설 때 아님 망할 때 가 기회임. 6개월 ~1년 내에 북한 왕래 기회 있을 듯. 금강산 카지노 개방 등 맘대로 왕래만 해도 분단의 아픔 치유는 가능할 것이다.
탈북자의 70~80% 는 고향 갈 수 있을 듯..
탈북자 대부분을 극우로 보는데 꼭 그들이 대표가 아님. 남북관계 환영하는 탈북자들도 많아..
환영하는 젊은 탈북자들이 아마도.. 가교 역할을 하지 않을까 싶음.
북한의 전력 가용 200만 KW, 한국은 6천만 KW. 디젤이 들어가면 소상공인 피해 갈 듯..
북한의 김일성 우상화는 퇴색된 것 같음. 이건 있어도 없어도 그만 정도로..
최근 김정은이 김일성 뱃지 안달고 나옴.. 이설주도 그렇고.. (그렇다고 뺏지 뺐다고 커밍아웃하고 그런건 아님)

장기적으로 개인 기업 활동 허용.. 이젠 북한에서 재벌이 나올 것이다.
진짜 통일대박은 한국의 자본과 기술을 북한의 인건비와 자원을 쓰는 것임.
단, 저렴한 노동력은 김정은 집권때만 가능할 것임.

중국 한국 이주 활성화는 안할 것임
북한의 성비는 여성이 월등히 높고 남자는 그냥 왕임.. 이게 중국과 다름 중국은 남자가 여자 발도 씻겨주는데..
북한이 붕괴 된다면 그 파편은 중국으로 튈 것임
무정부상태 ----> 북한주민 중국러쉬 --> 강탈 범죄 등 양산 (북한은 군대 10년 갔다온다는)
북한인은 시장경제 마인드 전환이 필요. 돈 벌어도 열 받아도 참을줄 알게 되는 그런 마인드..
박근혜 정권의 근거없는 통일대박에 휘둘리지 말 것

Sort:  

Go here https://steemit.com/@a-a-a to get your post resteemed to over 72,000 followers.

고급진 자료를 명확하게 잘 요약해 주셨네요. 저는 책으로만 북한을 공부중이지만 제가 바라보는 뷰와 비슷하고 모두가 바라는 바람과도 비슷한 내용인 듯 하네요. 공유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주기자님 11월 에 책 내신다고.. 북한학자들 종편에서 입터는거 가끔 듣다가 이거 들으니 신선해졌어요.. 김일성대 출신은 네트워크가 역시 다르네요..

궁금한 내용인데 이렇게 공유해주시니 감사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18
TRX 0.16
JST 0.029
BTC 77191.63
ETH 2961.40
USDT 1.00
SBD 2.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