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비트 지수 방법론(Upbit Market Index Methodology Book)

in tooza •  5 months ago

KakaoTalk_20181115_150051587 (1).png

안녕하세요, CAV(Crypto Asset Value)의 Seagull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업비트에서 개발한 지수(index)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20181201업비트로고.png

개요


업비트는 대한민국의 암호화폐 거래소로, 한때 원화 마켓 기준으로만 거래량 세계 1위를 하던 명실상부한 세계적 거래소입니다. 2018년 3월에 발표된 업비트 지수 중 UBMI(Upbit Market Index, 업비트 시장대표지수)는 업비트 거래소에 상장된 모든 암호화폐를 구성종목으로 하여 실시간으로 산출되는 지수입니다. 이 지수는 유동시가총액 가중방식으로 계산이 되는데, 이는 현재 유동물량만을 생각하여 계산된 시가총액만을 기준으로 지수를 산출한다는 의미입니다. 유동물량은 하루 기준으로 업데이트가 진행됩니다. 업비트는 총 5종류의 시장지수를 산출하는데, 개별지수의 산출방법은 시장대표지수인 UBMI와 동일합니다.
20181201업비트1.JPG



업비트 시장대표지수


구성종목 : 업비트의 거래지원정책 및 거래소의 심사를 통과하여 상장된 암호화폐만을 대상으로 지수를 개발합니다. BTC와 원화마켓 둘 다 구성종목이 될 수 있고, 후술할 예외규정이 존재합니다.

가중방식 : 앞서 얘기한 유동시가총액 가중방식(Free-float market Capitalization)을 사용합니다. 유동시가총액이란 보호예수(Lock)나 실제 유통되지 않는 암호화폐 물량을 제외한 시가총액을 의미합니다.

암호화폐 가격산출 : BTC마켓의 가격을 기준으로 산출하고, 최종적으로 거래된 BTC가격에 BTC/KRW 가격을 곱해서 KRW 환산 가격을 결정합니다. 원화마켓 거래만 존재하면 원화마켓의 가격 데이터를 이용합니다. 전산장애 등으로 인하여 가격산출이 중단도니 경우 확보 가능한 가장 최근의 값을 가격으로 사용합니다.

유동물량 : 실제 유통되는 물량의 근사치를 사용합니다. Coinmarketcap, 블록체인 네트워크 노드, 암호화폐 공식홈페이지 등에서 데이터를 획득하여 적용합니다. 이는 하루에 한 번 바뀌며 UTC 0:00에 변경됩니다. 유동물량이 증가되는 요인으로는 암호화폐 채굴, 네트워크 보상(POS나 DPOS 노드 보상, 스팀잇 글 작성 보상 등등이 있습니다.), 추가발행, 에스크로 해제 등이 있고 유동물량이 감소되는 요인으로는 소각이나 에스크로 신규 지정이 있겠습니다.

지수 시작일 : 2017.10.01 UTC 0:00을 기준으로 지수를 산출하고, 지수의 시작값은 1000, 시작시점기준 구성자산의 KRW 환산 시가총액을 지수의 기준시가총액으로 정합니다.

지수개편, 구성종목 편출입 : 하루에 한 번 진행하며, UTC 0:00에 변경됩니다. 상장이 되면 일단 편입후보군이 되고, 초기 가격 변동성 문제 해결과 유동성 확보를 위해 7일간의 편입유예시기를 가지게 됩니다. 종목 편출은 안내된 거래지원 중단 시점 이전의 가장 가까운 UTC 0:00에 발생합니다.


지수 산출 방법론


시작값은 1000이며 소수점 둘째자리에서 반올림합니다.
지수 산출식 : 업비트에 상장된 모든 암호화폐 자산의 시가총액을 합한 가격을 기준시가총액으로 나눈 뒤 1000을 곱한 수치로 나타냅니다.
20181201업비트2.JPG

신규종목의 편입 : 신규종목이 추가될 경우 지수의 시가총액이 증가하게 되는데, 지수 산출의 연속성을 위해서 편입 시점의 기준시가총액을 다음의 식과 같이 증가시켜 신규 종목의 편입으로 인한 지수 값의 변경이 일어나지 않도록 합니다. 아래와 같이 기준시가총액을 변경합니다.
20181201업비트3.JPG

기존 종목의 편입 : 지수 구성종목 개편에 의해 종목을 편입할 경우 utc 0:00 기준으로 편입을 하게 됩니다.
구성종목의 편출 : 기준시가총액을 위의 신규총목 편입 당시처럼 조정을 해 줍니다.
20181201업비트4.JPG

지수의 유지관리

  • 거래 중단 / 시세 안정화 시스템 : 전산 장애나 외부 공격 등으로 인해 거래가 중단되거나 시세 산출에 장애를 받은 경우 중단되기 이전 정상적으로 산출된 시세를 마지막 가격으로 사용하게 됩니다. 복구로 거래가 정상적으로 재개되면 다시 그 때부터 이어서 지수를 산출하게 됩니다.
  • 하드포크, 체인 분리 및 체인 소멸 : 새로운 암호화폐가 생성되거나 기존 암호화폐의 블록체인이 분리된 경우 메인체인만을 지수에 남기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다만 이벤트의 경중 및 심각성에 따라서 지수위원회의 권고가 있을 경우 별도의 예외적인 처리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 에어드랍, 자동분배 : 업비트 지수는 가격 수익률 지수 산출을 원칙으로 하기 때문에 에어드랍은 지수산출시 고려되지 않습니다. 단 이벤트의 경중 및 심각성에 따라서 지수위원회의 권고가 있을 경우 별도의 예외적인 처리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개별 시장지수


암호화폐 시장의 특성을 잘 나타내고 지표화할 수 있는 개별적인 지수의 산출의 필요성에 의해 개별 시장지수를 만들었습니다.
20181201업비트5.JPG

이들 중 Top10, Top30 지수는 매월 마지막 일자 UTC 0:00의 시가총액을 기준으로 10개, 30개를 선정한다고 합니다.




업비트에서 개발한 지수는 기존 증권시장에서 사용되는 지수인 S&P 미국지수나 항셍, 닛케이보다 간단하게 표현되어 있고 이해하기도 쉽습니다. 유동시가총액을 기준으로 계산되며, 암호화폐의 매일 발행되는 점을 감안해 하루 1번 지수를 조정하는 것이 눈에 띕니다. 또한 전체를 포괄하지는 않지만 어느정도 암호화폐의 분류 기준을 만들어 테마 인덱스 등을 개발한 점도 보입니다. 앞으로 업비트가 이 지수들을 활용해 어떤 활동을 할 지 기대가 됩니다. 감사합니다.

Authors get paid when people like you upvote their post.
If you enjoyed what you read here, create your account today and start earning FREE STEEM!
Sort Order:  

짱짱맨 호출에 응답하여 보팅하였습니다. 즐거운 주말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