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관론자를 위한 짧은글) 스팀잇 UI 구린것하고 STEEM하고는 아~무상관이 없습니다, 스팀잇이 망해도 스팀은 갑니다~

in #tooza3 years ago (edited)

스팀잇이 UI가 별로고, 스팀잇이 접속 장애가 잦다고 해서 스팀 가격이 떨어진다고 주장하시는 분들이 보이는데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스팀하고 스팀잇은 사실 별상관도 없습니다. 스팀은 스팀 블록체인, 말 그대로 플랫폼입니다. 스팀 가격은 비트코인 떨어지니까 따라 떨어지는거구요.

스팀잇은 스팀블록체인의 API를 이용해서 껍데기만 만들어놓은 서드파티에 불과합니다.

스팀잇, 테이스팀, 스팀헌트, BUSY, @asbear님이나 @segyepark, @jungs 님이 만든 스팀툴즈.. 모든게 스팀 블록체인을 토대로 돌아가는 '껍데기' 즉, 서드파티입니다.

본질적으로는 스팀잇이 아예 문을 닫고 사라진다고 해도 스팀 가격에 영향을 미치면 안됩니다. 왜냐하면 스팀잇이 문을 닫아도 busy를 쓰면 그만입니다. 아니면 스팀KR을 써도 되고요. 또 누군가가 스팀잇과 비슷한혹은 더 나은 서비스를 만들어주면 그 뿐입니다.

까짓거 오늘 자바스크립트 몇줄 짜서 나만의 스팀잇을 만들어서 이용해도 됩니다.

스팀 블록체인만 건재하면 됩니다. 과반 이상의 스팀 노드만 망가지지 않으면(그럴 가능성은 0.000000001%도 안됨) 스팀잇이 없어진다고 해서 그 즉시 스팀 가격이 0이 된다는 건 완전히 잘못된 지식입니다.

말 나온김에 나만의 심플한 스팀 글쓰기 툴을 하나 만들어 보시죠! 프알못, 프린이, 플밍고자 누구라도 당장 따라할 수 있습니다. 서버도 돌릴 필요가 없습니다. 메모장 열고 스크립트 몇줄만 토닥토닥하면 됩니다.

기획+디자인 좀 되는 개발자분이 계시면 UI개선된 사이트 하나 만들어 주세용~~ 흥할 듯!

Sort:  

(jjangjjangman 태그 사용시 댓글을 남깁니다.)
호출에 감사드립니다! 즐거운 스티밋하세요!

우와 진짜 실력좋은분이 busy 보다 좋은거 만들어주세요 ㅎㅎ

능력자 횽아누나동생들 다 튀어나오라우! ㅎㅎㅎㅎ

3일 정도 이 포스팅과 같은 논조의 글을 쓰려고 했는데. ㅎㅎㅎ 그래서 풀보팅하고 가요 ^^

와아~ 풀보팅 감사합니다. 그리고 글도 기대할게요^^

짧고 간결하게 핵심을 똭! 알려주시어 감사합니다!!!

저는 잘 모르지만 스팀 과 스팀잇 다 잘되길 바랍니다.

오호호! 속이 다 후련해집니다!!!!!! 하나 만들어보고 싶네요 ㅎㅎㅎ

별로 어렵지 않으니 한번 도전해 보세요~

좋은 글 감사합니다. 저도 비슷한 글을 써서인지 더 공감이 가네요. https://steemit.com/kr/@blockchainstudio/steemit

와~ 글올린 시간도 비슷하네요. 동시간대에 같은 생각을 비슷한 내용으로 글로 푼 분이 계시다니 반갑네요^^

여기에 능력 있으신 분들 많은 것 같던데요.
앞으로 좋은 게 나왔으면 좋겠네요.ㅎㅎ

계속 뭔가가 나올거에요~

미니멀하고 북마크 지원되는 툴 을 다오 ㅠㅠ
완전 공감요.